본문 바로가기
영화나라

님은먼곳에(2008), 베트남전 최고의 작품은?

by 뷰티살롱 2008. 7. 21.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준익 감독의 새로운 영화 <님은먼곳에>가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전쟁은 죽음과 생명이라는 극한 상황속에서 이중적 인간성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장소다. 이 때문인지 헐리우드와 한국영화에서는 여러차례 전쟁에 대한 참혹성에 대해 다루어온 영화들이 많다. <님은 먼곳에>의 주요 무대가 되고 있는 베트남전을 소재로 다루고 있는 영화들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단지 폭탄이 터지고 스펙터클한 장면들뿐만 아니라 그 속에는 생명에 대한 존중과 인간의 이중성을 고발하고 있는 영화들이 많다.
<왕의남자>로 천만관객 돌파를 기록한 이준익 감독의 <님은 먹속에>는 그동안 헐리우드나 한국영화에서 보여왔던 남성중심의 시선에서 전쟁의 피해자이자 제3의 시선이라 할 수 있는 여성의 눈에 비친 전쟁의 모습을 담고 있다. 아직 개봉전이기에 그 내용이 어떠할지는 알수 없지만, 그간 베트남전을 소재로 다루어왔던 영화들을 모아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어헌터(1978년작)
주연 : 로버트 드니로
주연배우인 로버트 드니로의 연기가 무척이나 인상깊었던 영화로 68년 미국이 점차 패전의 양상이 짙어가던 시기에  사슴사냥을 즐기던 마을 친구들이 베트남전을 참전하게 되고 포로로 붙잡힌다. 포로생활중에 소위 러시안롤렛에 의해 정신분열을 일으키게 되고 친구인 마이클은 그런 닉에게 마지막 기억을 찾아주지만 권총에서 총알이 발사된다. 영화만큼이나 음악또한 감미로움으로 아직까지 기억되는 작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옥의 묵시록(1979)
주연 : 말론브란도, 마틴쉰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역작이라 할 영화이자 전쟁의 참상을 극명하게 보여준 영화가 지옥의 묵시록이다. 전쟁으로 인해 인간이 미쳐가는 모습을 보여준 영화이기도 하지만, 그 작혹성으로 전쟁의 공포가 광기로 변해가는 모습을 묘사하는 듯 하다. 베트남 시민의 대량학살을 마치 스포츠하듯 즐기는 전쟁의 군인들의  광기와 원주민들이 잡아죽이는 짐승의 살육에서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잔혹성을 꼬집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람보(1982)
주연 : 실베스터 스탤론
근육질 배우이자 포르노 배우인 실베스터 스탤론을 일약 유명배우로 탈바꾼 시킨 영화가 영화 <람보>와 <록키>다. 이 두편의 영화로 스탤론은 헐리우드에서 주목받는 액션배우로 자리하게 된다.  람보에서는 전쟁이 없다. 단지 전쟁이 끝나고 난 후 귀향한 재대군인이 있을 뿐이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전쟁영웅은 고향으로 돌아오지만 고향에서 그는 영웅도 아닌 한낱 말썽을 일으킬 소지가 있는 사람에 불과하다. 참전군인들에 대한 사회적 부조리를 꼬집고 있다는 논란으로 미국에서 반향을 일으킨 영화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래툰(1986)
주연 : 찰리쉰, 월럼데포, 톰베린저
베트남전의 대표적이라 할만한 올리버스톤 감독의 작품으로 전쟁을 살육과 잔인함보다는 인간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선과 악의 대결로 표현해내었다는데에 그 작품성이 뛰어난 영화다. 마지막 주인공이 헬기에 앉아 독백조로 읖어내는 나레이션은 영화 플래툰의 주제이자 전쟁의 정의를 표현하고 있는 모습이라 할만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메탈자켓(1987)
주연 : 존테리, 커크테일러, 이안 타일러

스탠리 큐브릭의 작품으로 인간병기로 변해가는 인간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다소 유머러스한 장면도 있기는 하지만 전쟁의 잔혹성을 표현해냈다는 데에 평론가들의 호평이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굿모닝베트남(1987)
주연 : 로빈월리암스

전쟁을 다소 코믹과 웃음으로 승화시킨 부분이 적잖은 작품으로 로빈월리암스의 명연기를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다. 그가 외치는 '굿모닝베트남!'이라는 외침이 기억되는 작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햄버거힐(1987)
주연 : 안소니배럴

유일하게 감상하지 못한 영화이기도 하기에 감상에 대해서는 어떠하다 말할 수가 없네요ㅜㅜ
단지 80년 후반 헐리우드에서 베트남전에 대한 부전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영화들이 많이 개봉되었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4일생(1989)
주연 : 탐크루즈
헐리우즈 흥행보증수표 배우인 탐크루즈의 반전영화이자 이 영화를 찍기위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약물까지 복용했다는 얘기가 들렸었는데, 진짜인지는.... ... 이 영화는 반전을 소재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여타의 작품들과 비교되기도 하지만(전쟁의 모습이 없기에) 베트남 참전군인의 모습과 반전운동이 눈길을 끄는 작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얀전쟁(1992)
주연 : 안성기, 허준호, 이경영
한국영화로는 드물게 베트남전을 소재로 영화로 월남전 참전 경험이 있는 한기주(안성기)에게 전우가 찾아온다. 소대의 마지막 전투에서 살아남은 7명중 한명인 그는 자신을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원로배우 안성기와 이경영 등의 호화 연기자들의 풋풋함을 볼 수 있는 영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워솔저스(2002)
주연 : 멜깁슨
생명존중? 인간적 이중성? 이런  것들을 떠나서 단지 전쟁영화로 보기에 부족함이 없는 영화다. 사실을 기반으로 만든 영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포인트(2004)
주연 : 감우성
베트남전을 소재로 다루고 있지만 장르는 공포영화에 해당한다. 알수 없는 존재에 대한 공포와 광기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