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댓글을 티스토리 가입자에 한해 닫아두었던 바가 있었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적으로 운영되는 곳이지만 방문자들의 의견도 충분히 실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 문화에 대한 인식이 높지가 않음을 실감하고 있었던 바가 있었던 터라 댓글을 달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한 바 있었습니다.그렇지만 블로그라는 것이 개방형이라는 점은 다른 분들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되기에 오픈형으로 변경했습니다. 혹시라도 방문하시는 분의 의견과 다른 글이라 하더라도 글을 쓴 사람을 한번쯤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인터넷은 사람과 마주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의 자판에 의해서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글에도 인격이 있답니다. 정성스레 포스팅한 글이라 생각해 주시고 하나의 댓글을 달더라도 인격으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댓글은 아무리 좋은 글이라 하더라도 삭제하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 및 방명록에 대해서 몇가지 룰을 정해 놓았습니다.
1. 비방성 댓글에 대해서 올려진 글을 즉시 삭제합니다.
1. 욕설이 있거나 그러한 의미를 담고 있는 댓글은 삭제합니다.
1. 정치적인 견해는 좋지만, 포스팅글과 상관없는 일방적인 댓글에 대해서는 삭제됩니다.
1. 아무리 좋은 글이라 하더라도 반말의 경우에는 삭제됩니다. 생각보다 제가 좀 나이가 많아요.^^
1. 상업적인 댓글은 무조건적으로 삭제됩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저의 평가만으로 나쁘다고 판단되는 댓글에 대해서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삭제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몇가지 원칙을 세워두었습니다.
1, 포스팅 글에 대한 비평에 준한 글이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생각의 차이는 누구나 다르기 때문이지죠.
1. 도움이 될만한 상업적인 문구라면 삭제치 않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주제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는 정도의 주소댓글이 적용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댓글은 상처가 될 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힘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올바른 댓글문화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 문화를 함께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