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무한도전 만약에, 박명수가 국민MC라면의 대형참사 왜 생겼나?

by 뷰티살롱 2014. 1. 19.
반응형


MBC의 대표 예능프로그램인 '무한도전'에서 '만약에'편이 방송되었다. 두가지 미션이 주어진 가운데 방송된 '무한도전 만약에'편은 길과 노홍철의 가상연애와 가상신혼생활편이었던 총각맴버 섹션과 박명수의 국민MC라면 이라는 두번째 섹션으로 이루어졌다.

사실 만약에 특집이 방송되기 이전에는 노홍철과 길의 가상연애와 신혼생활보다는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국민MC라면'이라는 편이 더 흥미로웠던 소재였던것이 사실이다. 유재석의 자리를 박명수가 차지한다는 가상으로 이루어진 것이 '만약에 박명수가 국민MC라면'이라는 섹션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소재는 궁금하고 흥미롭기는 했었지만 실질적으로 유재석 대신에 박명수가 메인MC, 즉 국민MC 자리에 올랐다는 것 자체에서부터가 그다지 흥미로울 수 없는 풍경이 아닌가.결론적으로 소재거리는 흥미롭지만 방송용으로는 그다지 공감대가 가지 않는다는 얘기가 된다.


'무한도전 만약에' 편은 사실상 모델 장윤주의 활약으로 대박을 터뜨린 섹션이라 할만했다. 개그우먼인 김숙과 송은이가 출연해 길과 더블데이트를 펼치며 시선을 끌기는 했었지만, 노홍철-장윤주의 가상결혼생활에는 고개를 들지 못한 모습이라 할만했다.

무려 무도 만약에 특집의 3회에 걸쳐 메인으로 올라설만큼 무섭도록 인기를 모으며 노홍철-장윤주의 깨알 가상결혼생활이 펼쳐졌는데, 생각지도 못한 장윤주의 19금 도발과 노골적 행동은 사기꾼 캐릭터인 노홍철을 당황스럽게 만들며, 집들이를 할때에도 장난기로 도발하는 맴버들을 주물럭거리며 완벽하게 특집편을 마무리하지 않았는가 말이다.

이쯤되면 모델 장윤주에 의해서 '무도 만약에' 편이 성공한 것이라 해도 과언은 결코 아니라 할만했다.

노홍철-장윤주의 가상결혼 편이 끝나고 박명수의 국민MC편이 방송되었지만 싱겁게 끝났다. 분량마저도 참패나 다름없는 모습이었다. 3회에서 방송된 국민MC 박명수 편은 노홍철-장윤주의 가상결혼 편이 끝나고 불과 2/3에 해당하는 방송에서 그쳤다.


만약에는 가상일 뿐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말도 안돼는 상황극이기도 하다. 박명수라는 개그맨이 그동안 무한도전을 통해서 개인적인 사심방송에 준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은 누구라도 공감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음원차트를 올킬하던 작곡 편은 박명수 특집으로 이루어진 것이기도 했었지만 한편으로는 박명수의 욕심에 의해서 이루어진 특집이기도 했었다.

또한 '만약에'에서 보여졌던 에피소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무한도전의 아이템을 이용해 타 방송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것도 익히 알려져 있었고, '만약에' 편에서는 유재석이 2인자가 되어 그러한 행적을 했음을 시사했다. 맴버들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 또한 이러한 사실들을 알고 있는지라 1인자가 된 박명수가 제아무리 상황극으로 2인자인 유재석을 감싸돈다 해도 콩트로 변할 수 밖에 없는 일이 아닌가 말이다.


국민MC의 자리는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이 지나서 시청자들이 던져주는 최고의 자리가 아닌가. 단 한시간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비틀며 풍자되어진다고 해서 국민MC의 자리가 단순간에 돌아갈 수 없는 법이다.

유재석 뿐만 아니라 맴버들까지도 상황극이 벌어지는 모습에 실소를 금치 않는 모습은 어색하고 공감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른 맴버들을 위해서 자신의 출연료를 전년도와 같은 금액으로 고사하는 박명수의 모습에 모두가 실소를 금치 못하고 무한도전의 아이템을 이용해 다른 방송에서 사용했다면 유재석을 나무라고 호통치는 모습에 상황극이라 하지만 이해되지 못하기에 그저 웃기만 한다.


나름대로 박명수의 만약에는 많은 것을 준비하고 한편으로는 노홍철-장윤주의 가상결혼보다 더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하다. 많은 예능인들이 출연해 인터뷰를 통해서 박명수의 가상연예대상 수상에 공감하는 인터뷰를 날린 모습이나 예능 국장까지 출연하고 실제 연예기자까지 등장해 상황극을 만들 정도였으니 준비만큼은 '무도 만약에'가 마치 박명수 특집으로 보여질 만큼 막강한 모습이기도 했다.

하지만 모습은 최강이었지만 시청자들이나 맴버들마저도 오글거리게 만드는 게 '박명수의 국민MC라면'이라는 만약에의 모습이기도 했다.

최종적으로 박명수는 리얼 예능을 위해서 대형건물 옥상에서 줄다리기 하는 미션을 보이게 되었는데, 옥상 줄다리를 하는 도중에 노홍철과 정준하, 정형돈, 유재석과 길 하하가 차례로 추락하며 사망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마지막에는 국민MC인 박명수까지도 스스로 떨어지면서 막을 내리게 되었는데, 이는 상당히 의미있는 모습이기도 했다. 무한도전이 유재석이 아닌 박명수 체제였다면 누구도 살아남지 못하고 사망하는 대형참사가 일어났을 것임을 보여준 단적인 것이니 말이다.

일례로 박명수는 무한도전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메인MC의 자리를 맡았던 적이 있었다. 그것도 일요일 저녁의 간판 프로그램이었던 예능 MC자리까지 맡았던 적이 있었는데, 결과는 어떠했었나. 노홍철과 박명수 2MC 체제로 변화를 보였던 우리들의 일밤 '나는 가수다'는 한자리수 시청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막을 내리기도 했었는데, 그중 한가지 패착이었던 모습은 박명수 자신의 메인MC자리를 강하게 어필한 모습들이 그려지기도 했었다.


사실 박명수가 2인자라는 자리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무한도전'을 통해서다. 그런데 2인자의 자리에 시청자들이 어느정도 인정하고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무한도전에서 2인자의 자리를 얻은 것조차도 박명수의 어거지식 자리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기만 하다.

노홍철과 정형돈과 비교해볼 때, 박명수가 무도에서 2인자였던 적은 과연 얼마나 될지를 지적해 보자. 호통개그로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무도에서의 2인자의 자리까지도 가능한 위치일까라는 질문에는 모호하기만 하다.

'박명수의 국민MC라면'은 박명수 스스로 뿐만 아니라 다른 맴버들마저도 인정한 꿈같은 허상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인정한 방송이라 할만했다. 옥상에서 맴버들이 차례로 추락하면서 사망하는 모습처럼 대형참사를 맞게되는 모습은 어찌보면 풍자나 다름없는 모습이기도 해 보였다. <사진은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진출처= MBC 무한도전>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