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 데이트코스

동대문 평화시장, 외국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재래시장인 이유

by 뷰티살롱 2012. 3. 6.
반응형


재래시장이라는 곳이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장소이기는 하지만, 경제를 살리는 실질적인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있고, 자본이 원활하게 유통됨으로써 경제가 살아나기 때문이죠. 최근들어 물가가 많이 오르고 서민들의 소비활동이 감소됨에 따라서 국내의 경기가 어려워지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 시장에서의 소비활동을 통해서 자본이 유통되어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게 되는 올바른 모습이 되기도 합니다.

서민들의 대표적인 소비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 값싸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재래시장이라는 곳인데, 비단 재래시장이라는 곳이 물건을 사고파는 장소만은 아닙니다. 국내인들뿐 아니라 외국인들에게 재래시장을 소개해주고 싶은 곳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동대문 상권입니다. 동대문 상권은 여러 재래시장이 모여서 형성되어 있는데, 두타나 밀리오네, 프레야 등의 패션타운들은 젊은층들에게 인기있는 영 캐주얼 의류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 패션타운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동대문 상권은 청평화시장과 신평화시장, 광장시장과 평화시장이 모여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상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재래시장이 한데 모여있는 동대문 상권을 하루만에 돌아본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움이 많을 겁니다. 재시장인 평화시장, 남평화(신평화)시장, 청평화시장 등 하나의 재래시장만을 둘러보면서 쇼핑을 즐기기에도 하루 반나절은 족히 걸리기 때문이죠.

그중에서 평화시장은 여러 재래시장들 중에 의류도매시장으로 인기가 높은 대표적인 재래시장입니다. 신평화시장이나 청평화시장 혹은 광장시장이 낮에 쇼핑을 즐기면서 옷이나 악세서리 등의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장이라면 평화시장은 주로 야간에 형성되어 한개의 제품이 아니라 여러벌의 옷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는 도매시장이라는 것이죠. 그 때문에 동남아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시장이기도 한데, 소위 보따리 장사를 위해서 동대문 평화시장 의류도매 시장을 찾는 동남아 외국인들이 많기도 합니다.


평화시장 상가 안쪾으로는 다양한 최신 패션 아이템들을 구입할 수 있기도 한데, 바깥쪽으로는 아날로그 문화의 대표적인 헌책방 서점들이 평화시장을 따라 형성되어 있어서 전혀 색다른 모습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마치 최신의 패션문화와 과거의 시간을 한꺼번에 담고 있는 듯한 재래시장이기도 한 모습이죠.

그렇지만 평화시장을 외국인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이유는 다른 것에 있습니다. 그것은 동대문상권이 지니고 있는 색다른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기도 한데,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의 장이기 때문만은 아니기 때문이죠. 이곳 동대문 상권에는 앞으로 새로운 문화의 거리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마치 삼성동 코엑스같은 장소가 될 것이기 때문이죠.


동대문 운동장이 이제는 역사의 유물이 되어버렸는데, 이곳 동대문 시장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게 될 것으로 여겨지는 동대문 디자인플라자가 한창 공사중에 있습니다. 아마도 디자인플라자가 완공되게 되면 새로운 문화거리가 형성되어 삼성동의 코엑스나 일산의 라페스타 같은 명소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그보다도 동대문시장(동대문시장은 여러 재래시장들이 모여져 통칭되고 있습니다. 평화시장도 이러한 동대문상권에 속해있는 재래시장이죠)을 외국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시장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활동을 체험할 수 있고, 여유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평화시장은 수변공간으로 조성된 청계천을 따라 형성되어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데이트코스이기도 한 청계천의 산책로와 맞닿아있는 재래시장인데, 평화시장 앞쪽에는 청계천 수변공간을 배경으로 노천 무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문화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필자가 찾아간 주말에도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이 눈에 띄더군요. 운좋은 날에는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기 때문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찾기도 하는 곳이기도 할 겁니다.


그렇지만 동대문 시장을 추천하고 싶은 데에는 사실상 청계천을 따라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수변공간과 소비를 즐길 수 있는 상권이 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곳 동대문 시장에는 과거 운동장이 있던 자리에 역사문화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과거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동대문 역사공원으로 재 탄생된 동대문 운동장 터에는 조선시대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기도 한데, 대표적인 유물로는 이문수간도 있습니다. 또한 역사문화공원 내에는 다양한 전시실도 구비되어 있어서 공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서울을 알릴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죠.


무료로 개방되어 있는 이곳 동대문 역사공원은 산책하기에도 좋은 장소이기도 한데, 여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서울의 과거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서울의 도심에서 이 같은 한적한 공원이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공원내는 조용하고 한적하기도 합니다. 동대문 시장이라는 복잡한 시장 분위기와는 사뭇 대조적인 모습을 갖고 있는 공원이기도 합니다.


물론 시장이라는 곳이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라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특히 다른 곳보다 저렴하게 옷들을 구매할 수 있는 것도 경쟁력이기는 하지만, 이제 시장 특히 고장의 특색을 살리는 재래시장이라는 곳은 단순히 물건만을 사고파는 장소를 넘어서 외부인들에게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알리는 장소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 목적이라면 동대문 시장은 외국인들에게 서울의 문화와 역사를 한꺼번에 알릴 수 있는 소중한 재래시장 중 하나입니다.

 
동대문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었어요. 완공될 디자인플라자와 2009년에 일반인들에게 오픈된 동대문역사공원과 더불어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와 역사를 알려주는 상권이 되어 있는 곳이 동대문 시장이라는 곳이죠. 특히 일본이나 동남아에서 관광을 목적으로 한국을 찾아온 외국인들에게는 동대문은 필수체험코스이기도 한데,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 동대문을 찾기보다는 다양한 볼거리와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곳이기에 외국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재래시장 중 하나입니다.

내국인들에게도 동대문 시장은 여유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역사공원내에 조성되어진 다양한 볼거리와 쉼 공간은 복잡한 도심속에서 짧게나마 여유를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 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