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위대한탄생2 정서경, 이해되지 않았던 호평 일색

by 뷰티살롱 2011. 12. 10.
반응형


처음부터 가능성이 있는 참가자와 아닌 참가자가 극명해 보이는 MBC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위대한탄생2>가 최종 파이널 무대를 향한 TOP10을 가리는 모습이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승환 멘토스쿨의 에릭남이나 혹은 윤일상 멘토스쿨의 샘카터, 이선희 멘토스쿨의 배수정, 박정현 멘토스쿨의 푸티나 그리고 마지막으로 윤상의 멘토스쿨에서는 전은진은 어찌보면 TOP10 진입을 확정적이지 않을까 싶을 도전자들일 겁니다. 그 외의 멘토스쿨 참가자들은 상황에 따라서 합격과 불합격이라는 희비가 교차되지 않을까 보여지더군요.

시즌1에서는 가능성이 많았지만, 일종의 기적같은 일들이 많이 엿보였었습니다. 그 기적을 이끌어 냈던 것이 바로 김태원 멘토였었죠. 시즌1의 모습을 떠올려보면 시즌2인 <위대한탄생2>는 왠지 미리부터 합격자들과 탈락자 대열이 극명하게 드러나 기대감이 반감되게 만들기도 한 모습입니다. 이승환 멘토스쿨의 최종 합격자로 에릭남과 최정훈이 최종 2인에 합격함으로써 TOP10대열에 합류되었습니다. 홍동균과 한다성은 탈락하게 된 것이었죠.

이어진 윤일상 멘토스쿨에서는 첫번째 탈락자로 신예림 양이 탈락하게 되었는데, 미션주제가 이별청중단의 마음을 움직여라 라는 것이었죠. 어린 나이에 평가단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것이 생각보다는 힘든 미션이었을 거라 여겨지더군요. 물론 노래하나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는 있겠지만, 신예림이 부른 댄스곡으로는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정을 이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들어서 즐거운 노래가 있는 반면에 드라마틱한 느낌이 있는 노래가 있고, 흥겨움이 있는 노래가 있는 것이죠. 샘카터, 정서경, 50KG의 선곡에 비해 청중의 마음을 감동시키기에는 신예림의 선곡은 불리한 점이 많았었다는 얘기죠.


신예림의 아쉬운 탈락이 보여졌던 윤일상 멘토스쿨의 이별청중단의 평가무대보다 충격이었던 것은 다름아닌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게 되는 정서경이 부른 이은미의 <죄인>이라는 곡에 대한 평가가 아니었나 싶어 보였습니다. 조PD의 결정적인 한방 '관객분들은 어떠셨어요? 몰입할 수 있었던 무대였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손좀 들어주세요~~'라며 청중평가단의 의향을 물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평가단 청중이 손을 들기는 했었습니다. 4팀의 참가자들 중 마지막으로 불렀던 정서경은 심사의원들의 극찬을 받기도 했었고, 가장 좋은 평가를 얻기까지 한 모습이었죠.

도전자인 정서경의 실력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심사의원들에게 호평을 받은 정서경의 무대를 보면서 '과연 극찬을 받을만한 실력이 되었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만 하더군요. 또 한가지는 정서경이 본선TOP10에 진출하게 된다면 어디까지 올라설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들더군요.

사실 <위대한 탄생>은 노래를 잘하는 것만으로는 우승하기 힘든 미션이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일종에 트로트에서부터 신세대 히트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색을 두루 갖추고 있어야만 최종 라운드까지 오를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윤상 멘토스쿨의 전은진은 어둠의 미성을 반전시키며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던 바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윤일상 멘토스쿨의 정서경은 아직까지도 자신의 힘든 과거를 완전하게 떨치지 못하고 음악안에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일 겁니다.


<위대한 탄생>이 아니라 유명 가수들이 출연해 경연하는 <나는가수다>를 보게되면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곡과 그렇지 못한 곡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종에 정서경이 불렀던 이은미의 <죄인>은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노래라는 얘기죠. 그런 때문에 조PD는 정서경의 노래를 들으면서 영화를 보는 듯했다는 평을 하기도 했던 것이겠지요.

그렇지만 집에서 TV를 통해서 <위대한 탄생2>를 시청했다면 어떻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처음부터 호평으로 이어졌던 정서경의 노래무대가 완벽했던 것이었을까요?
<나는가수다>를 시청하다보면 간혹 청중평가단의 귀와 시청자들의 귀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일종에 현장에서 직접 듣게 되는 소리와 TV를 통해서 듣게되는 노래의 차이는 다르다는 것이죠. 정서경의 무대가 그러해 보이더군요. 감정이 노래에 표현되어 좋았다는 호평일색의 평가가 내려졌지만, TV를 통해서 듣는 정서경의 무대는 도입부분에선 아예 들리지 않을정도더군요. 흡사 나레이션으로 조용하게 읖조리는 것처럼 분명 노래를 하는 듯했었지만, 전혀 들리지가 않았다는 것이었죠(TV가 시원찮아서였을까요?)

도전자 정서경의 장점은 개성있는 중저음의 성향에 있다 할 겁니다. 어찌보면 <위대한 탄생>이라는 프로그램과는 어울리지 않을 법한 장점이기도 하죠. 마치 늦은 밤에 방송되는 <프로포즈>라는 음악방송을 연상케하는 음색을 지닌 도전자 중 한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시즌1에서의 <위대한탄생>을 생각해본다면 한가지 개성으로 돋보이고 있는 정서경의 실력은 힘겨운 도전이 아닐수 없어 보이더군요.


윤일상 멘토스쿨에서 마치 최고의 합격점을 받은 듯하기만 했던 정서경의 무대는 한편으론 불안하기만 해 보이던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과거의 아픔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계속적으로 음악안에 슬픔을 안고 부르게 될 것이고, 언젠가는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어쩌면 TOP10에 된다 하더라도 그 시기가 빨리 찾아올 수도 있을 거라 보여집니다. 이제는 진짜 도전이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겠죠. 아직까지 한명의 탈락자가 밝혀지지 않은 윤일상 멘토스쿨에서 신예림 외에 또 한명의 탈락자는 누가 될지 궁금하기만 해지네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