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개그콘서트, 애정남 최효종 - 법적대응에 맞짱응수

by 뷰티살롱 2011. 11. 28.
반응형


과연 시사풍자 개그가 부활할 수 있을까요?
<개그콘서트> 애정남(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 최효종이 계속적인 시사개그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는 뜻을 드러낸 모습이여서 기대가 되네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불특정한 기준을 개그로 승화시켰던 <애정남>이라는 코너의 최효종은 얼마전 국회의원을 비꼬는 풍자를 선보여 시청자들의 호응을 일끌어냈엇던 바 있습니다. 개그맨 최효종의 개그소재에 대해서 현 국회의원인 강용석 의원이 국회의원의 집단 모욕죄라는 이유로 고소를 했던 것이 발단이 되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었죠.

개그맨들에 의해서 보여졌던 풍자개그는 최효종이라는 개그맨이 시초는 아니었죠. 그 전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있을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처음부터 <애정남>이라는 코너가 시사풍자 개그로 자리한 것은 아니었었습니다. 남녀간에 벌어지는 애매한 기준 등 다양한 소재로 웃음을 주던 코너였었죠. 그런데 이번 사태는 어찌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 과민하게 반응한 것이 화근이 된 격이나 다름없어 보이더군요.

27일 방송된 <개그콘서트>는 마치 개그맨들의 집단적인 대응을 보는 듯한 모습이기도 하더군요. 처음부터 최효종에 대한 법적 대응을 했던 강용석 의원을 두고 <감사합니다>라는 코너에서는 달인 김병만의 빈자리 때문에 시청율 걱정이었다며 오히려 강용석 의원의 대응을 감사하다고 꼬집어 노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등장한 <애정남>이라는 코너에서는 당사자인 최효종은 이번 법적대응에 대한 응수를 맞짱대응으로 보여주더군요. 처음부터 디스와 농담이라는 주제를 들고 애매한 기준에 대해서 논했는데, 아예 당사자가 들으라고 한 듯한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개그콘서트>에서 시사풍자 코너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개그맨 박영진은 <쁘랭땅뿌르국>이라는 코너를 통해서 사회풍자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고, 장동혁의 <동혁이형> 캐릭터는 사회전반에 걸쳐 이슈가 되는 부분을 꼬집는 통렬한 독설로 인기를 얻기도 햇었죠. 하지만 시사풍자 개그의 생명력이 너무도 짧다는 게 단점이기도 했었죠. 어느날 갑자기 캐릭터가 사라지고, 코너가 조기에 폐지되는 모습이 많아져서 시사개그는 죽음과도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더군요.

최효종의 애정남 코너가 국회의원의 대응으로 세간의 이목을 끌며 공감대를 형성해 본격적인 시사코너로 자리해 나갈 듯한 모습이 엿보이던데, 개그맨 최효종은 <시사개그를 계속해야 하나요?>라는 설문을 시청자들에게 던지며 높은 박수를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마귀유치원>이라는 코너에서 개그맨 최효종은 물가상승에 대해 개그소재를 선보였습니다. 본격적인 시사 개그맨이 되겠다는 듯한 어필로 보여지기만 한 모습이었습니다. 정치적인 모습이나 혹은 방송 관계자에 의해서 코너가 사장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어요. 개그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어쩌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웃을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일 겁니다. 시사개그가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사지 못한다면 오히려 개그맨과 코너가 외면받는게 당연하지만, 시사개그의 묘미는 시청자들이 공감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죠. 오랜동안 끊어져 있었던 시사개그의 부활을 보는 듯해서 통쾌하기도 했었고, 앞으로 보여지게 될 소재에 기대가 되더군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