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나는가수다, 눈살 찌푸리게 하는 선호도 평가와 매니저 평가

by 뷰티살롱 2011. 5. 16.
반응형


한마디로 허무한 한주를 보내는 듯하기만 하네요. 논란으로 인해서 한동안 존폐위기까지 갔었던 MBC의 <나는가수다>가 또한번 시험대에 오르지 않을까 싶은 허무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사실 프로그램 자체를 놓고보면 <나는가수다>가 크게 잘못된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시청자들에게 비난을 받을 만한 모습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지루하게 느껴지는 편집의 늘어짐이 지난 15일자 방송에서 보여졌습니다.

임재범과 BMK, 김연우, 윤도현, 이소라, 박정현, 김범수 7명의 가수로 이루어진 <나는가수다>는 서바이벌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오락프로그램이면서 동시에 음악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공연무대를 뒤로 하고 본격적인 경연무대로 돌입한 <나는가수다>는 1차 경연을 끝내고 2차 경연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차 경연에서 부르게 될 노래들은 네티즌들이 뽑은 곡으로 채워졌습니다. 네티즌들이 경연에 나온 가수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곡들을 선정해서 그중 한곡을 출연가수가 부르게 되는 방식이었죠. 임재범은 윤복희의 <여러분>을, 박정현은 부활의 <소나기>, 김범수는 조관우의 <늪>, 윤도현은 소녀시대의 <런데빌런>, BMK는 이선희의 <아름다운강산>을 그리고 김연우는 김장훈의 <너와같다면>, 이소라는 송창식의 <사랑이야>라는 곡이 뽑혔습니다.

과거에 불리워졌던 노래이기도 하고, 윤도현이 부르게 될 소녀시대의 <런데빌런>은 그중에서도 가장 최근의 곡이라고 할 수 있는 댄스곡일 겁니다. 어찌보면 네티즌들에 의해서 선정된 곡들은 가장 출연가수들에게 어울리는 곡들로 채워져 있었을 수도 있겠고, 또 편곡을 통해서 새로운 이미지로 다시듣고 싶은 곡들이기도 할 겁니다.


1차 경연을 끝내고 2차 경연을 위해서 모이게 된 15일자 방송에서는 중간평가 시간이 가장 큰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부분이었을 겁니다. 각자에게 주어진 미션곡들에 대해서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사전에 다른 가수들을 통해서 점검을 받는 형태로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사전점검의 모습은 가장 처음 <나는가수다>가 방송되었을 때와 별다른 차이점은 없어 보였습니다.

특히 2차 경연을 앞두고 1차에서의 무대를 토대로 출연가수들이 나름대로 각자의 무대에 대해서 평가하는 모니터링 모습은 볼만하더군요. 시청자들에 의해서 평가되는 무대가 아닌 가수가 가수에 의해서 어떻게 보여졌을까 하는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이었기에 눈길이 가던 부분이었죠. 특히 임재범은 감기를 앓고 있음에도 출연해 김연우의 무대를 극찬했는데, <자신이 부른 것은 한풀이식이었지만, 김연우는 진짜 가수가 노래하는 무대였다>면서 <앞으로는 <자신의 처지에 대해서 넋두리처럼 노래하지 않겠다>고 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던 장면이기도 했습니다.

2주 혹은 3주에 한명꼴로 탈락자가 발생하게 될 <나는가수다>에 주목되는 이유는 어쩌면 '가수들이 열창하는 무대를 보기 때문' 일 겁니다. 어떤 가수가 탈락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사실 시청자들로써는 그리 중요한 목적은 아니라고 보여지는게 <나는가수다>가 지니고 있는 강점이라 할 수 있겠죠. 중간점검에 나서 자신들이 부르게 될 노래에 대해서 사전에 다른 가수들에 의해서 평가를 받는 모습은 일종의 본격적인 '서바이벌 무대를 향한 소리없는 탐색무대'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시청자들도 중간점검 무대를 보면서 선곡된 노래들이 과연 가수들에게도 어울리게 될까' 하는 사전 예고프로라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나는가수다>는 마치 출연가수들의 순위경쟁을 부채질하려는 듯한 모습이 엿보이고 있어서 눈살이 찌푸려지게만 합니다. 아예 경쟁이라는 부분을 너무 깊게 자리시켜 놓고 있는 모습이라는 것이죠. 사실상 매니저들의 점수나 혹은 제작진들의 사전 선호도평가 등은 본격적인 경연 릴레이 무대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들입니다.

그런데 15일에 방송된 <나는가수다>는 마치 가수들의 순위표가 프로그램의 전부인 양 처음부터 끝까지 평가로만 이루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개그맨들로 이루어진 매니저들은 자신들 나름대로의 예상 순위표를 만들기도 하고, 심지어 제작진들까지도 사전 선호도 평가를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사전 평가들에 대한 것들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모습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방송분량상으로 본다면 너무도 과도하게 집착해서 편집된 모습이 아닌가 싶더군요. 제작진들의 사전 선호도 평가를 간단하게 끝마치고 자막으로 처리하거나 혹은 발표만을 했을 수도 있을 터인데, 아예 처음부터 끝까지 선거하는 모습과 선별과정들까지 비춰짐으로써 불필요한 분량까지 방송에 내보내졌습니다. 떠올려보면 재도전 문제로 시청자들에게 질시를 받았던 첫번째 무대에서의 잘못된 모습을 똑같이 되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이기도 해 보였습니다. 질시를 받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시청자들에게 원망을 듣기에 충분해 보이는 편집의 지루함 이었습니다.

어떤 가수가 1위를 할 것인지 아니면 꼴찌를 해서 탈락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시청자들은 관심밖의 일일 것입니다. 최고의 무대를 선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무대를 염원하고 있는 것이겠죠. 그리고 탈락자가 발생되는 것은 <나는가수다>가 만들어놓은 룰이기에, 그 룰에서 발생하는 결과이기에 어쩌면 시청자들에게는 관심보다는 궁금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꼴찌를 한다고 해서 가수가 아닌 게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1위를 한다고 해서 최고의 가수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나는가수다>는 약점을 마치 장점처럼 사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청자들이 <나는가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출연가수들의 공연이라 할 수 있습니다. 표현은  경연이라 할 수 있지만, 시청자들은 열창무대에 혼을 빼놓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공연(경연)은 등한시하고 오락에만 열을 올리는 듯싶어서 아쉬움이 많이 들기만 하더군요.

 
15일 방송에서는 BMK의 <아름다운 강산>만이 소개되었습니다. 최초 탈락자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켜 놓고 다른 6명의 무대공연은 다음주가 되어야만 볼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리고 예고편을 보여주기라도 하듯이 다른 6명의 무대를 짧막하게 보여주었습니다. 그 짧은 시간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2차경연 무대는 열광적이란 것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한 가수가 노래하는 시간은 고작해야 3분에서 5분이면 끝이납니다.

5초가량의 짧은 시간이 예고편처럼 보여졌었지만, 어느정도의 느낌이 예상되고도 남음이 있더군요. 노래에서 묻어나는 음악적인 성향을 프리뷰로 볼 수 있었다는 얘기죠. 막상 예고편처럼 보게된 본격 경연2차무대를 보면서 다음주가 그리 기대되기 보다는 짜증스러움이 들기만 했습니다. 굳이 길게 잡지 않아도 될 분량을 마치 어거지 식으로 늘려가면서 길게 방송한 모습도 그러하지만, 사전 예고편이라 내보낸 영상은 풀영상에 대한 기대감을 반감시키는 듯해 보였습니다.

본격적인 경연에 앞서 사전에 중간점검에서 가수들은 자신들이 불러야 할 노래들을 차례로 불렀습니다. 그렇지만 본격적인 경연 무대에서의 실력을 숨긴 채, 대체적으로 원곡 그대로를 살려서 부르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미 몇차례 경연 무대를 치른 <나는 가수다>를 보면 중간점검때와 본격적인 경연 무대에서의 모습은 완전히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익히 알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단지 다른 출연 가수들에 의해서 어떻게 비춰질까가 아마도 중간점검에 대한 의도일 겁니다. '저 가수 노래는 잘 하는데, 자신이 곡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곡을 부른다. 그런데, 왠지 매칭이 잘되네?' 하는 일종의 가수들끼리의 탐색전이 볼만하기도 하고 또는 노래를 부른 가수에 대한 각 가수들의 조언도 볼만한 모습일 겁니다.



어쩌면 이미 2차 경연에 대한 결과는 무의미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15일 방송이 있기 전에도 수많은 스포일러가 등장했었고, 사실상 2차 경연에 부르게 될 각 가수들의 노래곡명까지도 100% 일치하는 기사들이 방송이전에 공개되었습니다. 이는 무대는 필요치 않고 단지 결과만이 중요하다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들일 겁니다. 가수들이 열창하는 무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떨어지고 누가 1위를 한 것인지가 중요하게 되었다는 것이겠죠. 그런데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도 과연 <나는 가수다>의 탈락자와 1위가 중요하다고 느낄 것이냐는 것입니다.

어처구니 없는 논란으로 찬물을 뒤집어쓰고 한달이라는 기간을 장점 중단시키면서 새롭게 시작되고 있는 <나는가수다>입니다. 그만큼 시청자들이 공감하는 모습으로 진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보게 합니다. 단순히 시청율을 높이기 위한 편집보다는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해 주기를 바래요. 재미를 위해서 사전점검을 통해서 제작진들의 선호도 조사나 매니저순위가 매겨질 수 있지만, 결코 그것이 <나는가수다>의 주 메뉴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보여집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해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