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나는가수다, 임재범의 목감기걸린 윤도현 후배사랑 빛났다

by 뷰티살롱 2011. 5. 23.
반응형


윤복희의 <여러분>이라는 노래는 모두가 알고 있는 유명한 노래입니다. MBC의 <나는가수다>에서 임재범이 부르게 된 미션곡이었죠. 윤복희의 <여러분>은 사실 윤복희라는 가수만이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곡일 겁니다. 여러 가수들에 의해서 불리워지기도 했던 노래이기도 하지만 여자가수가 아닌 남자가수가 부르게 되는 <여러분>이라는 노래는 어떤 느낌일까 궁금하기도 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여성이 부르는 음색과 남성이 부르는 음색은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 2차 경연에서 부르게 된 임재범의 순서를 기다리게 했던 부분도 이러한 다른 느낌의 <여러분>이라는 노래를 듣기 위해서였었죠. MBC의 <나는가수다>는 사실상 처음부터 박빙의 대결이나 다름이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처음으로 부르게 된 이소라는 차분하고 그동안 파워풀한 성향의 색깔을 버리며 2차경연에서는 <사랑이야>를 불렀습니다. 이소라 자신도 2차 미션곡은 힘을 빼고 차분하게 부르는 형태로 노래했다고 했었죠. 사실상의 경연에 불을 지핀것은 두번째로 무대에 서게 된 <BMK>로 보여지더군요. 이선희 <아름다운 강산>을 BMK 특유의 파워풀한 창법으로 청중을 압도해나가는 모습이었습니다.

BMK에 의해서 본격적인 경쟁구도가 형성된 <나는가수다> 2차경연은 미친무대나 다름없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윤도현밴드의 <런데빌런>은 아이돌 그룹의 노래에서 완벽하게 메탈계열로의 전환을 여지없이 보여주어 TV를 통해서도 보는 사람에게 흥분되기끔 하더군요. 홍대에 있는 인디밴드 콘서트장에 가게되면 음악이 울려퍼지는 파장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곤 하는데, 윤도현 밴드의 <런데빌런>은 화산폭발같은 것이었다고나 할까 싶은 모습이었습니다.

 
조관우의 <늪>을 부르게 된 김범수의 무대역시 압도적인 모습이였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고음의 창법으로 부르게 되는 노래가 조관우의 <늪>이라는 노래인데, 가수들에게도 사실상 조관우의 창법은 소화해내기 어려운 것이라 보여집니다. 완전한 편곡에 의해서 키를 낮춰 부르게 되지는 않을까 싶었었는데, 김범수는 <늪>이라는 곡을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치까지 내는 듯한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차 경연에서 7위를 했었던 김연우가 궁금했었죠. 가장 탈락자에 근접해 있는 김연우였던지라 '모 아니면 도'로 2차경연에 도전하게 될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김장훈의 <나와같다면>를 부른 김연우는 자신의 무기인 고음으로 승부를 내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무반주를 통해서 자신의 무기인 미성을 청중에게 최대한으로 보여주었던 무대였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김연우는 4차경연에서 4위를 차지함으로써 종합점수를 통해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2차경연에서는 5명의 무대가 특히 독보였던 무대였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임재범의 <여러분>이라는 곡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할만한 무대였습니다.

   
임재범이 노래를 부르게 되면 왜 자꾸만 뭉클해지는 걸까 싶기도 했었습니다. 열창이라지만, 마치 자신의 삶을 노래하듯이 부르는 임재범의 모습과 노래에 빠져들게 되기 때문일 겁니다. 윤복희의 <여러분>은 임재범이 아닌 어느 가수가 부르더라도 왠지 한편으로는 희망적인 면과 또 다른 한편으로는 감성적인 면이 두드러진 곡인데, 임재범은 이 두 가지를 완벽히 들려주는 듯한 모습이더군요.

가수들의 경연무대인 <나는가수다>를 통해서 탈락자가 생겨나는 것은 정해진 룰이기는 하지만, 1차와 2차경연 모습을 보면서 '탈락자는 무슨 탈락자... 단지 인기순위일 뿐' 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노래의 선곡에 의해서 그때 그때의 무대에서의 가수들의 모습에 청중평가단의 표심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임재범은 지난 1차 경연에서는 빈잔으로 4위를 차지한 것을 보더라도 열창을 보여주지만, 부르게 될 곡 역시 투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느껴지더군요.

흔히 음악방송에서는 볼 수 없는데, 왜 사람들은 <나는가수다>라는 프로그램에 열광하게 되는 것일까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실상 한 가수가 <나는가수다> 무대에 올라서서 노래를 부르는 시간은 5분여 시간밖에에는 되지 않죠. 이같은 모습은 여타의 음악방송과 같은 시간일 겁니다. 하지만 가수들이 무대에서 청중에게 보여주는 진정성 면에서는 아마도 <나는가수다>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가수로써 무대에 서고 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같겠지만, <나는가수다>는 탈락자와 순위를 만들어놓음으로써 출연가수에게는 일종의 긴장감을 유발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간 피가 마르는 듯한 느낌' 이라는 표현이 적절할 것입니다. 물론 가수들의 노래를 듣는 청중이나 시청자들은 단지 출연가수들의 노래를 들을 뿐이겠지만 정작 '무대에 서는 가수는 자신이 평가받는다' 는 긴장감을 그대로 드러내게 되고, 청중이나 시청자들은 가수들이 느끼는 긴장감을 그대로 느끼게 되는 셈이죠. 그렇기에 다른 음악프로그램에서 노래부르는 가수들의 무대와는 다른 기운을 느끼게 되는 것일 겁니다.

2차경연 무대에서 순위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사실상 중요치 않아 보였던 무대였습니다. 이번 2차경연에서 가수들의 노래경연은 인상적이기도 했었는데, 특히 버라이어티적인 면에서 눈길을 끌던 모습은 윤도현과 임재범의 관계였습니다. 목감기로 고생을 하며, 마지막에는 링거까지 맞고 출연하게 된 윤도현 대기실을 임재범이 찾았었습니다.

 
경쟁자들로 이루어져 있는 7명의 가수들은 사실상 누구 한사람은 이번 2차경연에서는 판가름이 나게 되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윤도현은 무대에 올라서기도 전에 건강이 악화되어 있었습니다. 가수에게는 치명적이라 할 수 있는 목감기에 걸려있었기 때문이었죠.

지난 주에는 한차례 독감으로 고생을 했던 임재범은 누구보다 목감기에 걸린 윤도현의 상태가 걱정되었을 겁니다. 특히 음악으로 승부를 거는 가수에게 감기는 가장 큰 천적일 겁니다. 가수들에게는 경연무대가 있기까지 모두 격리되다시피 하면서 방을 따로 배정받게 되는데, 임재범이 윤도현의 대기실에 가게 된 것은 일종의 패널티가 적용될 수 있는 행동이었을수도 있어 보였습니다. 개그맨 매니저들이 경쟁 가수들의 대기실을 기웃하는 것이 있었지만, 직접적으로 경쟁가수가 다른 가수의 대기실에 찾아간 것은 지금까지 <나는가수다>에서 임재범이 처음이란 생각이 드네요.

임재범은 윤도현이 노래부르기도 전에 목을 풀려 하자 이를 저지하고, 안정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향을 피워서 안정감을 찾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죠. 임재범이 락 후배인 윤도현에게 보여주었던 배려는 7명의 열광적으로 무대에서 보여주는 노래경연과 같이 가장 인상적인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7명으로 구성된 가수들은 모두가 경쟁자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두가 동료이기도 합니다. 탈락자가 없다는 것이 새삼스레 윤도현-임재범의 모습에서 보여지는 것 같아서 훈훈한 모습으로만 보여지더군요. 소녀시대의 <런데빌런>을 락으로 승화시켜 새로운 무대를 보여주었던 윤도현의 건강이 빨리 회복되었으면 좋겠네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