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극드라마리뷰

동이, 드라마에서 동이가 중전이 될수없는 2가지 예측은?

by 뷰티살롱 2010. 9. 14.
반응형


사극드라마인 MBC의 <동이>에서 주인공인 동이가 드디어 최고의 자리인 빈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역사에서 알려진 바대로 영조의 친모인 최가 동이는 숙빈의 자리에까지는 오르지만 그 이후 아들인 연잉군이 왕에 오르게 되지만 모후의 자리에 해당하는 대비의 지휘까지는 얻지 못하게 됩니다.

드라마에서 보면 재미있는 사실 하나는 동이가 영조의 생모임에도 불구하고 왜 대비의 자리에 오르지 못했을까에 대한 이야기들일 겁니다. 특히 숙종의 총애를 받았음에도 빈의 자리에 머물고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한 일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정치적 기반과 신분에 의한 천대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동이가 중전의 자리에까지 오르지 못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니었을까 싶더군요. 드라마에서는 왕인 숙종(지진희)의 명으로 숙원의 지위에서 빈으로 승격됨으로써 한단계 신분상승을 이어간 모습이기는 합니다. 내명부에서 빈의 자리에 오른 사람은 두 사람입니다. 바로 장옥정(이소연)은 희빈의 첩지를 미리부터 받았었죠. 장옥정의 경우에는 중전의 자리에까지 올랐지만, 인현왕후(박하선)의 재입궁으로 다시 빈으로 신분이 내려앉게 된 케이스입니다. 드라마에서는 경종의 모후라는 점에서 차마 궐밖으로 내치지 못하고 그 지위만을 강등시킨 모습이었습니다.

장옥정이 단지 희빈으로 지위가 내려앉은 것은 단순히 경종의 모후라는 점에서 뿐 아니라 지지기반 세력을 두고 있었기 때문이었죠. 남인들을 중심으로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던데 힘을 얻어 유생과 남인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라 볼 수 있을 겁니다.

그에 비해 동이(한효주)의 경우에는 정치적 기반을 두고 있지는 못한 모습이죠. 비록 인현왕후 사후에 서인세력을 중심으로 동이가 정치적 행보를 걷고 있는 모습이기는 하지만, 암투와 계략을 통해서 권력을 손에 넣으려는 모습과는 다분이 다른 일종의 생존을 위한 정치인들과의 연합전략을 펴고 있는 모습입니다. 장옥정의 아들인 경종과 자신의 아들인 연잉군간의 우애를 지키기 위해 복수를 포기하고 옥정과 손을 잡는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숙종은 중전의 자리에 일찌감치 동이를 점찍어놓고 있는 모습으로 보여지기도 하더군요.


조정대신들이 모여있는 자리에서 숙종은 연잉군의 군왕수업을 빌미로 숙원의 중전책봉에 미리부터 엄포를 놓은 모습이었죠. 그렇지만 동이에게 없는 것이 있다면 어쩌면 장옥정이 남인들의 지지기반을 두고 있는 데 비해 완전히 서인의 세력을 손에 넣지 못했다는 점일 겁니다. 운명을 달리 하면서 인현왕후의 유언처럼 서인들은 자신들의 지지기반을 동이로 염두해 두고 있기는 하지만, 동이의 신분이 천한 신분이라는 점은 대신들, 서인들에게는 오점이나 마찬가지일 겁니다. 남인들의 세력을 약화시키는 기반으로써의 최숙원인 동이의 힘이 필요했을 수 있겠지만 자신들보다 상좌에 앉히게 되는 것은 어쩌면 서인들 스스로도 결점이라 여기고 있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숙종의 교지에 따라 동이는 숙원에서 숙빈으로 품계가 올라간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리고 중전의 자리에 대한 선택을 동이에게 전가시켜놓고 있었습니다. 동이는 자신이 중전의 자리에 오르게 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아니면 잘못된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서있는 모습이었죠. 중전의 자리라는 것은 응당 조선시대에 품계를 올려놓는 자리라는 점에서뿐 아니라 세력을 뜻하는 자리이기도 할 것입니다. 정치적 세력이 누가 되는가에 따라서 왕이 독살되는 것이 비일비재였던 시대이니만큼 여자의 몸으로 중신들에게는 방패막이나 이용수단의 자리로써도 교체가 되었을 것이겠죠. 그런 모습에서 상상해 본다면 최씨 숙빈은 서인들의 완전한 세력을 손에 쥐고는 있지 못한 단점을 안고 있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역사적 사실에서 유추해 본다면
 

숙종 재위 시기에 여인천하라 불리는 모습은 인현왕후와 장옥정 그리고 동이로 그려지는 궁중여인들의 시기와 질시속에 정치적 기반이 좌지우지 되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인현왕후의 폐서인과 복궁, 장옥정의 중전으로의 행보와 다시 희빈으로의 강등, 그리고 인현왕후를 저주하는 주술을 펼쳤다는 장옥정의 일화들은 왕들의 권력다툼과도 같은 파란의 연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현왕후가 폐위되고 나서 정치세력들이 물갈이 되고, 다시 복위되면서 무너졌던 서인세력들이 힘을 얻게 되는 일련의 사건들을 들여다보게되면, 왕들의 왕위찬탈 사건만큼이나 역사상 주목되는 모습이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드라마 <동이>에서는 장옥정과 인현왕후간의 시기와 권력다툼을 그려내기보다는 영조의 생모인 숙빈 최씨를 인현왕후의 자리에 올려놓아 장희빈과 최숙빈의 싸움으로 변형시켜 놓은 모습이라 볼 수 있어 보이는 드라마입니다.

그러한 두 여인의 싸움속에서 인현왕후은 지병을 얻고 이렇다할 대립각을 세워놓지 않은 모습이죠. 무고의 옥으로 불리는 장옥정의 죽음은 이제 얼마남지 않은 듯한 모습이기도 한데, 어찌보면 인현왕후의 죽음과 장옥정의 개입으로 드러난 무고의 옥은 연결지을 수 있는 빌미를 놓쳐버린 듯한 모습이 엿보이기도 하더군요. 다름아닌 동이가 그 증험들을 장옥정에게 스스로 내어줌으로써 자신의 복수심을 내려놓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어찌되었든 장옥정에게 무고의 옥은 지나칠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드라마가 픽션이라고는 하지만, 결정적인 역사적 사실을 덮어두지는 않을 것이라 보여지기 때문이죠. 숙종에게 어떤 경로로 장옥정이 가지고 있던 증험들이 들어가게 될 것이라 짐작이 들기도 합니다. 단지 경종의 병세를 알리지 않았다는 점만으로 장옥정을 사사하기 보다는 인현왕후의 죽음과 연관지어 장옥정을 파국으로 몰아가게 될 것이라는 얘기죠.

그런데 장옥정이 죽었는데도 동이는 중전의 자리에 오르기보다는 빈의 자리에 머물게 되죠. 오히려 숙종은 더이상 궁녀가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도록 법령을 만들어 버립니다. 그 이후 연잉군이 왕의 자리에 오르게 되지만 결국 최씨숙빈은 왕의 생모로써 받아야 할 모후인 대비의 칭호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그것은 역사적인 사실인데 두가지 측면에서 드라마의 전개를 예측할 수 있을 법해 보입니다.

첫번째 예측 : 장옥정의 죽음을 불사한 복수?

무고의 옥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본다면 어쩌면 장옥정 스스로가 자신의 죄를 인정함으로써 왕인 숙종에게 사약을 받게 된다는 설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미 숙원에서 숙빈으로 품계가 상승한 동이를 보면서 장옥정은 마치 '갈데까지 가보자'라는 심산을 드러냈었죠. 그렇지만 그 이면에는 중전자리를 놓고 목숨을 건 한판승부수를 걸어보자는 비장감이 있어 보이더군요.

자신이 얻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도 결코 그것을 얻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비열하고 독한 복수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한다면 동이또한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게 한다는 독한 마음을 품게 되는 것이죠. 그것이 설령 자신의 목숨과 맞바꾼다 할지라도 자신이 얻지 못하는 것을 동이에게 내어줄수는 없다는 상상을 해 보았습니다.


장옥정이 가진 패는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이미 자신의 아들인 경종이 아이를 낳지 못한다는 사실을 숨김으로써 숙종과 대신들에게 크나큰 죄를 짓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인현왕후의 죽음에 자신이 연류되어 있다는 사실인 여흥민씨의 패찰과 인형을 동이에게서 넘겨받았습니다. 동이는 그 증험들을 누구에게 발설하지 않을 것이라 약조했었고, 경종의 비밀또한 발설하지 않고 비밀로 묻어두려 한다고 약조했습니다.

그렇지만 왕인 숙종은 숙원 동이의 품계를 숙빈으로 봉하고 인현왕후 사후의 중전자리를 타진하고 있는 모습이죠. 그같은 상황에서 장옥정이 내밀 수 있는 패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가장 독한 극처방은 자신을 버리는 패일 것입니다. 바로 동이가 내밀었던 화해의 손을 역으로 이용하는 것이겠죠.

즉 무고의 옥에 대한 증험들을 스스로 내보이면서 인현왕후의 죽음에 대해 자신이 관여되어 있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겠지요. 그 결정적인 증험들을 내보이게 되는 시기는 아마도 장옥정의 모(최란)가 붙잡히고, 장희재(김유석) 또한 죄가 발고되어 붙잡히게 되는 막다른 길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겠죠. 자신의 주위사람들의 죄를 모두가 장옥정 자신으로 스스로 옭아맬 수 있는 방법은 동이가 건넸던 증험들을 스스로 풀어헤치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그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도 숙종에게 하소연하겠죠. 1차 중전 폐위때에도 권력에 대한 아집과 그것을 손에 줘려했던 장옥정이 숙종에게 말했던 모습이 선합니다. 그렇지만 무고의 죄는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고, 숙종은 스스로 장옥정에게 죽음을 선택하도록 하겠죠. 또한 장옥정의 그같은 권력에 대한 아집으로 인해 숙종은 궁녀가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도록 한다는 법안을 만들어내게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더군요. 목숨을 버림으로써 동이에게 복수아닌 복수를 하게 된 모습이라 할 수도 있는 예측이 아닌가 싶습니다.

두번째 예측 : 권력을 버리는 숙빈 최씨의 결단

두번째로 생각해 본 것은 동이에 의한 중전자리의 포기입니다. 숙종에게 이미 중전의 자리에 대한 언지를 받고있는 동이는 자신이 중전의 자리에 오를까 말까를 망설이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51회에서 보였던 숙종의 언문교지와도 같은 '숙원이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할 것이라도 없소'라 할 데에는 이미 중전자리에 숙원을 점쳐놓고 있다는 것이라 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픽션이라고는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드라마틱하게 각색하지는 않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숙빈이 된 동이가 중전으로 오르게 된다면, 한편으로 왜곡이라는 빌미를 제공하는 모습일 테니까요. 이같은 반응들을 고려해볼때, 숙빈이 스스로 중전의 자리를 고사한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을 법했습니다. 동이에게는 자신의 지위보다는 현재 자신의 아들인 연잉군과 배다른 형인 경종간에 친형제처럼 지내고 있는 우애를 깨뜨리고 싶지 않았을 겁니다. 옥정이 경종에게 연잉군과 친하게 지내지 말고 적으로 대하라라는 태도와는 달리 동이는 연잉군과 경종의 우애를 흐뭇하게 바라보고 있었고, 그것이 자신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것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어진 마음을 가진 권력자는 모든 사람들을 따르게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동이의 스스로 낮추는 행위는 다음 보위에 오를 경종에게는 어쩌면 자신의 어머니인 장옥정의 모정과는 다른 따뜻함을 느끼게 할 것이라 보여집니다.


중전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면, 장옥정과의 갈등은 불을 보듯 뻔한 것이고, 어쩌면 그러한 갈등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 자리를 던지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도의 자리에서 동이 스스로 자리를 내어놓으며, 중전의 자리를 장옥정도 자신도 아닌 제3의 인물로 천거하게 되는 방법을 택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더군요. 그렇게 된다면 장옥정에게도 자신에게도 누구를 위해서 목숨을 걸고 지켜내야 하는 것에서 떠날 수 있고 장옥정에게도 자신의 진심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니까요. 어디까지나 예측일 뿐입니다.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풀어나갈까?

60회로 연장방송이 진행되고 있는 <동이>는 최종적으로 동이와 장옥정간의 대립이 어떻게 전개될지가 남아있는 듯해 보입니다. 그리고 장옥정의 죽음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게 될지가 주목되는 부분이죠. 역사적으로 무고의 옥이라는 점에서 장옥정이 인현왕후의 죽음에 개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배제할 수는 없을 듯해 보여지는데, 그 결정적 증험들이 현재로써는 장옥정의 손에 넘어가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동이의 중전으로의 자리이동이 불가능하게 되었던 모습과 새로운 인물로 중전에 오르게 된 인원왕후는 누가 될지 관심이 갑니다. 장옥정의 사사에 이어 숙종은 새로운 법을 제정하게 되죠. 즉 궁녀의 신분을 가진 여인은 왕비, 즉 중전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게 되는 법령을 만듦으로써 왕후의 칭호를 얻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사뭇 궁금해지기만 합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해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 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