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블로깅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 인상적인 3개의 파빌리온 선보인다

by 뷰티살롱 2010. 9. 6.
반응형


오늘 9월17일부터 10월 7일까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등지에서 개최되는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을 미리 알아보는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서울시 블로거에서 개최하는 '블로거데이'에서는 잠실운동장 등지에서 펼쳐지게 될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에 대한 소개를 동대문 역사공원 DDP센터에서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번에 열리게 될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의 주제는 일상생활속 소재에서 디자인의 가치를 느끼고 그 혜택을 나누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Disign for all)이라고 합니다. 

 
처음으로 디자인 한마당이 열렸던 2008년도에는 약 200만명이, 작년에는 약 300만의 시민과 관광객이 방문했다고 하더군요.

이번에 열리는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에는 특색있는 조형물이 선보일 예정인데, 행사가 치뤄지는 잠실운동장에 들어서게 되면 디자인 거장이 설계한 3개의 파빌리온이 가장 먼저 눈에 띄입니다.


3개의 파빌리온은 각기 세계적 건축가들이 제작한 것으로 <서울 디자인관>은 이탈리아의 대표 디자이너 알렉산드로&멘디니가 설계했습니다. '정상'이란 의미를 담고 있는 전시관은 상부 부분을 탑 형태로 디자인해 디자인서울의 위상을 표현해주고 있다고 하더군요. 서울 디자인관에서는 첨단 기술을 결합한 국내 대표 디자인 브랜드를 소개하는 <서울의 브랜드전'과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디자인을 모은 <서울디자인자산전>이 열리게 됩니다.

국내 건축가의 거장인 김석철 건축가가 설계한 동측 파빌리온은 <도시 디자인관>으로 원형과 네모 그리고 세모형태의 전시관에 '하늘땅사람'의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전시관은 하늘땅사람의 삼합으로 이루어낸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을 표현한 형태라 합니다. 도시 디자인관에는 에너지를 화두로 미래 지향적 신도시를 제안하는 도시 디자인전과 세계 디자인 도시의 트랜드를 보여주는 <WDC 세계 디자인도시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파빌리온인 서측 파빌리온은 '화합과 조화'의 의미를 담은 문화 디자인관으로 미국 출신의 건축가 다니엘 리베스킨드가 디자인했습니다. 4개의 구조물이 서로 맞물리고 합쳐져 여러 문화가 한곳에서 아울러지는 서울의 모습을 표현해 놓고 있는 모습이라고 설명하더군요. 문화 디자인관에서는 동양 디자인의 우수성을 확인하는 한중일 생활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세개의 파빌리온은 각기 정상, 천지인, 화합과 조화의 의미를 담고있으며 세계디자인 수도 서울을 표현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하더군요. 파빌리온을 관람한 뒤 잠실 운동장의 관람석으로 눈을 옮기면 관람석을 실제 녹색식물로 가득 채우고 있는 <그린정원 파노라마>를 볼 수 있습니다.
 

녹색 정원 <그린정원 파노라마>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지역 디자인 단체, 디자인 전공 대학생이 연계해 대학생들이 잠실 주경기장 1,2층 관람석을 실제 녹색 실물로 가득 채워 서울디자인 한마당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조성해 보일 예정입니다. 친환경 디자인 소재를 이용한 전시를 통해 친환경의 중요성을 시민들이 함께 공유하고 전시 판매 수익금을 소외된 계층에 기부해 사회적 나눔을 실현할 것이라고 합니다.


9월17일부터 열리게 되는 <서울디자인한마당 2010>은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행사로 중요한 점은 무료라는 것이죠. 단기간에 끝나는 행사가 아니라 주말을 이용해서 잠실운동장으로 발걸음을 옮긴다면 즐거움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전시회뿐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들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공간들이 곳곳에 있어서 자녀들과 함께 나들이를 한다면, 좋은 학습의 장을 만끽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디자인 서울 국제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디자이너, 건축가, 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자인의 경제적, 사회적, 미래적 가치와 비전을 논의하는 디자인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컨퍼런스는 17일에서 18일 2일간 열리게 됩니다.

이밖에도 4개 디자인 클러스터 연계행사가 진행될 예정인데, 동대문 DDP 지구와 구로 디지털단지, 강남 신사동지구, 마포홍대 지구를 통해 친환경 트랜드, 제조산업 트랜드, 디자인 산업 트랜드, 취업및 창작 트랜드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해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