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극드라마리뷰

추노, 대길의 시야에서 멀어져간 언년이 왜?

by 뷰티살롱 2010. 2. 5.
반응형

인기드라마 <추노>의 전반부가 완전하게 마무리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10회의 모습이었습니다. 앞서 9회의 포스팅에서도 예상했듯이 10회 이후에는 새로운 이야기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이 반영되던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이야기는 그동안 쫓고 쫓기던 추격전의 양상이 아닌 정적 긴장감이 많아지게 될 것임을 예고하는 듯 합니다. 정적인 긴장감이라는 의미는 권력의 실세인 양반계층에 대한 권모술수와 암투 등이 앞으로의 새로운 전개양상을 띠게 될 것이라는 것이죠.

쫓는자 대길과 철웅, 쫓기는 자 송태하

그동안 보여졌던 모습은 마치 2명의 추격자에 한명의 쫓기는 자의 모습을 보였죠. 송태하(오지호)를 중심으로 이대길(장혁)과 황철웅(이종혁)의 추격전이 백미였다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가문을 멸문으로 이끈 원인제공자였던 언년이(이다해)를 찾기 위해 추노꾼이 된 이대길에게 양반이자 권력의 실세였던 이경식(김응수) 대감은 송태하를 잡을 것을 명합니다. 또한 과거 절친한 벗이자 훈련원 상관이었던 황철웅은 이경식 대감의 명으로 가시같은 존재들을 싹쓸이 하도록 명 받습니다.

황철웅의 입장에서 본다면 근본적으로 제거해야 할 대상은 송태하가 아니었습니다. 다름아닌 소현세자의 셋째인 석견을 옹호하는 무리들과 제주도에 있는 장본인인 어린 석견이었죠. 그러한 살귀가 된 여정에서 송태하와 맞닥드리게 된 상황이었고, 제주까지 오게 된 송태하와의 만남으로 어렵게 찾아다닐 수고까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 것입니다. 어찌되었건 송태하를 놓고 쫓고 쫓기는 추격전의 양상은 마무리가 된 것이나 다름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송태하에 의해 제주에 있는 석견은 무사히 뭍으로 빠져나올 수 있게 된 것이고,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거사에 돌입하게 되는 모습을 보이게 된 것이니까요.

노비의 시대에서 양반의 시대로

드라마 <추노>는 가장 밑바닥 인생이라 할 수 있는 노비의 이야기였습니다. 송태하가 소현세자의 마지막 편지를 읽고 제주에 있는 마지막 혈손인 석견을 구하기 위해 달려가는 모습이기는 하지만, 송태하의 신분은 분명 달아난 도망노비에 불과한 존재입니다. 그 도망노비를 쫓아 달려가는 것이 다름아닌 이대길이지요. 10회까지의 이야기는 이러한 도망노비와 노비추격꾼의 이야기라 할 수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길이 언년이를 찾기위해 찾아간 김성환(조재완) 대감의 집에서 큰놈이에게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김성환 대감, 이대길의 집에서 노비신분이었고, 대길의 집안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린 원흉이 다름아닌 자신의 배다른 형이라는 얘기였죠.


10회에서 큰놈이와 재회한 대길의 모습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솔직히 허를 찌릴 듯했습니다. 이런 반전도 있을 수 있나? 하는 그런 생각 때문이었죠. 다른 한편으로는 사극에도 막장이 되는구나 하는 실소가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대길이 그토록 찾아헤매던 언년이가 다름아닌 자신의 배다른 형인 큰놈이의 동생이라는 말이 나왔으니까요. 복잡한 관계입니다. 언년이와 큰놈은 배다른 남매이고, 대길과 큰놈은 배다른 형제가 성립됩니다. 그러므로 배다른 큰놈이의 동생인 언년이와 대길은 씨가 다른 남매가 되는 셈입니다.

대길의 아비를 죽인 것이 아닌 자신의 아비를 죽였다는 큰놈이의 말과 함께 자신이 죽음으로써 다시는 자신의 배다른 동생인 혜원을 찾지 말라고 당부하는 김성환 대감의 자결도 대길에게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거짓부렁이었죠. 모든 것이 거짓이고 세상의 일이 혼란속에 빠져버렸습니다. 죽어있는 큰놈을 얼러보고 호통치지만 이미 죽어있는 사람의 입에서는 아무런 말도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대길이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데에는 한가지 확실한 모습이 엿보입니다. 다름아닌 신분회복이라는 점이죠. 그동안 혜원이 된 언년이나 양반신분으로 마을에서 평판이 좋기로 이름난 김성환 대감은 대길이 나타나기 전까지 다른 사람에게는 양반의 신분이었지만 여전히 이대길의 눈에는 노비였었죠. 그렇지만 가정사를 알게 된 이후에도 대길에게 여전히 그들이 노비의 신분이었을까요? 지난 회차에서 대길과 언년의 대화에서 보면 대길이 말하는 좋은세상을 만든다는 모습이 있습니다. 상놈 양반 할것없이 모두 다 행복한 세상이 대길이 꿈꾸던 세상이었죠. 그리고 그 세상에서 언년이와 결혼해 함께 사는 것이 대길의 희망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큰놈이에 의해 꿈이 날아가버렸고, 대길에게 노비와 양반의 구분이 생겨나게 된 것이었죠.

그러나 배다른 형제였다는 사실이 밝혀짐으로써 대길은 큰 혼란을 겪습니다. 상놈과 양반이라는 사회적 부조리한 구조에 대해 또한번 혼란을 겪게 되는 것이지요. 과거 언년이를 통해 자신이 꿈꾸었던 세상은 그저 자신이 사랑하는 언년이와 함께 지내고 함께 사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그 때문에 양반의 신분, 노비의 신분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게 꿈이라고 했었죠. 그렇지만 비밀을 알게 된 상황에서는 보여지는 신분에 대한 의구심보다는 이제는 출생자체에 대한 의구심으로 혼란을 겪게 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은 추노꾼 이대길이 아닌 혁명가라는 인물로 변화시켜 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니 자신은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적어도 혁명가를 키워내는 인물로 자리하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가 다름아닌 송태하라는 인물이죠.


언년이 혹은 언년이가 대길의 눈앞에서 점차 멀어져간 까닭은 이러한 새로운 구도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전의 추노꾼 이대길에서 이제는 자신의 씨가 다른  동생이 되어버린 혜원을 찾아가는 것이죠(남남이라 할 수 있지만 혜원과 대길을 이어주는 이는 배다른 형제였던 큰놈입니다). 방황이 많아보이기도 합니다.

혜원은 자신의 새로운 정인으로 이미 송태하를 택했습니다. 혜원은 아직까지도 대길의 생사를 모르고 있는 상황이죠. 죽었다고 믿고 있을 뿐 대길이 살아있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할 것입니다. 어쩌면 대길은 나중에 혜원을 만나게 되더라도 자신의 씨다른 동생임을 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0년간이나 찾아헤매던 사랑과 애증, 그리고 증오의 대상이 언년이 즉 혜원이지만, 자신의 여동생임은 어쩔수 없는 사실이 된 상황이 되었으니 송태하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할 수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가수 임재범의 노래 <낙인>이라는 노래가사는 어쩌면 대길에게 가장 어울리는 노래인 듯 합니다. 앞으로 혜원으로 인해 또한번 누이앓이를 해야 하는 대길을 엿보는 듯 하기도 합니다. 아무것도 몰랐을 때에는 언년이라는 여인에 대해서 가슴앓이를 했었고, 추노꾼이 되어서는 도망친 언년이에 대한 애증과 분노로 속앓이를 했었는데, 또다시 아파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슬퍼지기만 하네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해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읽을수도 있어요^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