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 따라하기

코로나19, 사람에 대한 불신과 공포심이 오히려 염려스럽다

by 뷰티살롱 2020. 2. 26.
반응형

사진출처=연합뉴스

사회가 떠들섞하다. 비단 우리나라만의 사회적 현상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확산이 빠르게 전파되고 있어 우려가 앞선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하루가 멀다하고 확산되고 있어 지구촌이 비상에 걸린 모습이다.

 

우리나라도 대구.경북지역이 높은 발병율을 보이고 있고 각 지자체들마다 감염확진자들이 속출하고 있어 비상이 걸렸다.

 

외출하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보는게 오히려 희귀한 풍경이 되었으니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보다는 이젠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이 먼저 앞서는 시간이 된 듯 하다.

 

평온하던 일상이 하루만에 암울하게만 여져지는 게 마치 영화 '28일후' 혹은 '28주 후'라는 좀비영화가 사회에 급습한 모습에 두려움마저 들게 만든다.

 

전인류가 바이러스에 감염돼 오로지 식인 인류로 바꿔버린 '레지던트이블'이라는 영화는 소리도 냄새도 없이 인간의 몸을 파이러스가 스며들어 식인을 하는 좀비로 바꾸는 호러영화였는데, 지금의 '코로나19'는 사회적으로 마치 단편적인 호러영화를 방불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아침 출퇴근 시간이면 시간이 늦을까 염려돼 만원전철안으로 끊임없이 파고들는 승객들의 행렬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찾아보기 어려워진 풍경이기도 하다. 사람들로 붐비던 오전 시간대에도 전철안에는 비어있는 좌석들이 있다는 점은 그만큼 '코로나19'가 사회적으로 공포에 가깝게 사람들에게 다가와 있다는 반증이기도 할 듯하다.

 

영화 '28일후'와 '28주후'

사람들의 이야기거리들도 가만히 들어보면 어디어디에 확진자가 나타나 긴급방역에 나섰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수 있는 건 일상화된 모습이기도 하다.

 

달리 생각해보면 첫 확진자가 발생하고 한달여만에 이제는 1,000여 명이나 확진자가 늘어났다는 점은 그만큼 전파속도가 빠르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빠른 확진자 발병율보다 더 무서운 것은 혹시나 생겨나게 될 사회적 불신과 사람들이 갖게 될 두려움이라 할 수 있다.

 

초기 코로나19가 발병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그다지 불안스러운 모습은 아니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하며 확진자들이 몇천명에 이른다는 소식들을 들었을 때만 하더라도 국내 방역과 역학조사 등이 퍼즐맞추듯이 짜임새있게 전개되는 모습이라 안심이 되기는 했었지만, 급작스럽게 확진자들이 발생하자 마스크 대란으로 이어졌다.

 

약국에선 마스크를 구매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처럼 힘들어졌다는 소식들과 중국 상인들이 마스크를 한꺼번에 구매해서 가져간다는 소식들이 연일 터져나왔고, 마스크 대란은 현실화됐다.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인간이 통제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다. 어느 한사람의 전파자가 몇명의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기게 되면, 그 몇명은 다시 수명의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고 또 수명의 사람들에서 수십명의 사람들이 접촉하게 되니 말이다.

 

신천지라는 이단종교의 의해서 확진자가 급증하게 되자 각 집단모임이나 집회 등이 취소되기까지 이르렀다. 문제는 반드시 필요한 모임이나 회의도 줄이어 취소되게 된다는 점이다. 경제사회에서 이같은 회의나 전시 등의 취소는 상당한 타격이다.

 

각종 전시를 통해 기업은 자사의 물건을 구매자들과 만나고 협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지는데, 이런 자리들이 취소된다면 기업으로서는 구매자와의 만남을 가질 수 없게 되는 셈이다. 회의나 각종 행사도 마찬가지다.

 

최근들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직접 시장이나 마트를 이용하기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한다고 한다. 소상공인들에겐 직격탄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마스크 유통에 있어서 대란이나 다름없은 품귀현상, 직접구매보다는 온라인 구매의 급증 등, 사회적으로 불신과 두려움이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보다 더 깊게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라 염려스럽기만 하다. 더욱이 경제적 손실은 이루 말할 수도 없을 듯하다.

 

뉴스를 보다가 중국이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강제로 격리조치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어찌보면 적반하장이나 다름없는 모습이다. 당초 발병지인 중국 우한에서 바이러스가 발생했었는데, 우리나라 정부는 정작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들에 대한 통제는 미온적으로 대처했었다고 볼 수 있다.

 

달리 해석하자면 중국이 자신들의 입장을 한국에 떠넘기려는 책임전가 형태로 볼 수도 있겠다. 확진자들이 급격하게 많아지고 있는 한국이라는 점을 이용해 중국으로의 역유입을 막는다는 이유로 세계적 이목을 자국에서 한국으로 돌려세우려는 의도로 보여질 수 있다는 얘기다.

 

다른 의미로는 당연한 조치라 할 수 있다. 국가가 자국민을 보호하려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우리나라의 상황을 볼 때, 중국의 입장에선 입국자들을 격리조치함으로써 보호하려 할 수도 있어 보인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우리나라 정부는 이번 중국의 조치에 대해선 강력하게 대처하거나 혹은 우리나라도 철저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답이라 할 수 있겠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하는 우려속에서 더 염려스러운 점은 자신만을 생각하는 개인주의의 팽배와 바이러스로 인한 사람에 대한 불신은 경계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확진자나 감기환자가 아닌데도 옆자리에서 목이 걸걸해 기침만 해도 따가운 시선을 피할 수 없으니 얼마나 무섭고 공포스러운가 말이다.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약국에서는 마스크를 구입하는게 어렵다고 한다. 오전에 물건이 들여오면 몇시간도 지나지 않아서 매진된다고 하니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깊게 자리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두려운 것은 이러한 사회현상을 이용해 매점매석하는 어두운 유통상인들이나 혹은 혼자만을 생각해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매입해 두는 행위이기도 하다.

 

마스크는 품귀현상을 넘어서 이제는 온라인 상에서 높은 가격으로 버젓이 판매되고 있다. 불과 몇개월 아니 며칠 전의 가격을 비교해 본다면 폭등에 가까운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병원균에 대한 두려움보다 어쩌면 사람들에 대한 불신과 이기주의가 더 염려스러운 것이 아닐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