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나라

눈눈이이, 차승원-한석규의 카리스마 격돌 볼만하다

by 뷰티살롱 2008. 8. 5.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놈놈놈>를 본 관객들의 평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듯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어쩌면 정우성,이병헌 송강호 3톱 스타들의 동반출연이라는 점과 국내영화로는 대규모 제작비 투입이라는 점 때문에 관객들의 기대감에 대해 다소 떨어지는 상황전개가 주효했을 것이고, 그 반대로 새로운 장르에 대한 개척이라는 점에서 관객들의 호응도 잇다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놈놈놈의 영화개봉에 이어 이준익 감독의 신작 <님의 먼곳에>가 개봉되고 여름 성수기를 노리고 있는 기대작 중 하나인 <눈에는눈 이에는이>가 7월말에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눈눈이이>는 영화 친구의 감독인 곽경택 감독이 제작했다는 점과 과거 오랜동안 충무로 영화계에서 흥행스타로 자리를 했던 한석규, 그리고 현재 영화계에서 주가가 높다고 할 수 있는 차승원의 투톱배우의 격돌이 주목되는 영화다.

한석규다운, 차승원다운 영화

시사회를 통해 먼저 영화를 보게 된 <눈눈이이>는 한마디로 배우 한석규와 차승원이라는 거물스타의 이미지에 제대로 매칭되는 영화라 할 수 있다. 한석규의 경우에는 90년대에 <닥터봉>을 필두로 <은행나무침대>, <초록물고기>, <넘버3>를 비롯해 <접속>, <8월의 크리스마스>, <쉬리>에 이르기까지 출연하는 영화마다 대박행진을 이어간 소위 흥행불패의 배우였다. 그렇지만 배우 한석규의 침체는 90년대 말을 지나 2000년으로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 강제규 감독의 <쉬리>를 끝으로 한석규는 2000년 이후 개봉되는 영화마다 점처럼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 어찌보면 2000년 이후 그가 연기한 캐릭터에는 한석규 다운 모습보다는 무엇인가 이미지 변화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주인공을 선정한 모습이 아니었나 싶다.
배우 한석규의 이미지는 어찌보면 치밀한 모습이 보이면서도 어딘가 포근한 인상이 강한 배우다. 그의 목소리 또한 부드러운 톤의 음색을 지니고 있어, 희대의 바람둥이나 아니면 그 반대인 지고지순한 로맨스가이의 모습이 짙다고 볼 수 있다.
90년대 말에 한석규가 출연해 대박행진을 이어간 영화들을 살펴보면 그의 이러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 영화들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2000년대로 들어서 그가 출연한 작품들은 대다수 그의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듯한 캐릭터들이 많다. <미스터주부퀴즈왕>, <음란서생>, <주홍글씨>, <구타유발자들>의 영화들에서는 왠지 배우 한석규의 이미지가 미흡하게 녹아있는 모습이다.
<눈눈이이>로 다시 찾아온 한석규의 연기변신은 어찌보면 연기변신이라기 보다는 한석규다운 캐릭터와 닮았다는 느낌이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다른 주연배우인 차승원의 경우는 어떠할까. 모델 출신의 배우인 차승원의 경우 영화에서 어렵잖게 그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배우 차승원은 영화에서 깔끔한 수트차림으로 등장한 영화는 많지가 않았다. 영화 <라이터를켜라>에서는 조폭으로 출연해 다소 코믹스런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으나 그의 모델다운 풍모를 그대로 살려낸 작품이었다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차승원의 차분함이 살아있는 영화는 단연 <박수칠때떠나라>가 아닐까 싶다. 치밀하고 차가운 경찰로 출연한 <박수칠 때 떠나라>에서는 차승원의 카리스마 연기가 보기좋았던 모습이었다.  또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시대극이라 할 수 있는 <혈의누>에서는 검사관으로 등장해 냉철하고 차가운 면을 보여주었었다. 그렇지만 차승원의 진가는 사실 차갑고 치밀한 모습보다는 코믹에서 더 빛을 냈다. <신라의달밤>이나 <선생김봉두>, <귀신이 산다>, <광복절특사> 등의 영화에서 차승원은 대부분 냉철하고 비정함과는 거리가 먼 코믹배우로 이름을 알렸다. 이제 개봉되는 <눈눈이이>에서는 <혈의누>나 <박스칠 때 떠나라>에서 보여준 차승원식의 카리스마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묘한 여운이 남는 영화다

<눈눈이이>는 극명하게 관객의 반응이 엇갈릴 수 있는 영화일 법하다. <친구>의 곽경택 감독이 제작한 영화라는 점에서 관객들은 어찌보면 예전 <친구>에서 느꼈던 액션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이 영화는 사실상 액션영화라는 장르와는 거리가 멀다. 소위 말해 두뇌플레이를 통한 액션(?)영화라 할 수 있다. 이런 류의 영화는 대체적으로 <저수지의개들>, <유주얼서스펙트>와 한국영화로는 <범죄의 재구성>을 들 수 있을 법하다. 특별하게 화려한 액션의 모습이 없는 영화들이지만 흥행에도 성공을 거두었던 영화들이었고, 오랫동안 회자되고 있는 영화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석규는 <눈눈이이>에서 검거율 100%라는 신화적인 백전백승의 백반장으로 등장한다. 또한 차승원은 상황통제 100%의 치밀한 천재적 범인 안현민으로 출연한다. 범죄자와 형사의 대결은 창과 방패처럼 서로를 견제하고 쫓는다.
영화를 보기전에 미리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극장에 비취되어 있는 영화포스터를 들여다보는것도 좋을 법하다. 포스터의 전면에 알려진 <검거율 100% 백전백승 백반장 vs 상황통제100% 천재적 범인>이란 문구가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두어야 할 법하다.
백반장은 완벽성에 가까운 경찰이다. 때문에 범인의 심리와 상황재현을 현장에서 파악하는 냉정함을 지니고 있는 인물이다. 또한 상황통제 100%라는 안현민의 경우에는 자신과 함께 일을 벌이는 동료 범죄자들에게 손가락 하나로 제어를 한다는 얘기다. 여기에 이 영화의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그렇기에 관객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리게 될수도 있다는 예감이 든다.

"나를 상대로 인생을 건 체스 한판 두려는 모양인데.... 나를 말로 쓰시겠다?"

계속적으로 범인을 쫓아야 하는 백박장은 자신의 의도대로 움직이지 않는 범인 안현민을 평가하는 말이다. 여기에 범인 안현민이 백반장을 자신의 범죄에 초대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판은 내가 짰지만 마지막 수는 당신이 두는 거였어!"

범죄자가 자신의 범죄를 저지르고 자신을 잡아가길 원하는 소위 두뇌게임을 펼치는 영화에는 항시 반전이 도사리고 있다. 과연 범인 안현민은 자신의 범죄에 대해서 자신만만해서일까 아니면, 그 반대로 무엇가 백반장과의 숨겨진 과거가 있기 때문일까....

물론 결말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스토리 전개는 입을 다물고 싶다. 범인과 백반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영화를 보는 관객들이 누려야 할 특권을 애써 빼앗고 싶지 않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눈눈이이>를 관람하신다면 몇가지 볼거리가 있다.
첫번째는 한석규의 연기변신이다. 어찌보면 연기변신이라기 보다는 예전의 한석규로 다시 돌아온 듯한 모습을 만나게 될 법하다. 90년대 말 전성기를 누렸던 당시의 이미지를 다시 찾아볼 수 있다는 점도 영화를 보는 재미가 있을 법하다. 두번째는 차승원다운 연기변신이다. 영화편수로는 대다수 코믹영화에서 모습을 보였던 차승원의 깔끔하고 시원스런 모습과 냉정하고 치밀한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세번째는 이 영화의 마지막에는 관객이 묘한 여운을 맛보게 될 것이라는 예감이다. 그 여운이라는 것을 보고 싶다면 극장을 찾는 것도 좋을 법하다.
<중간에 삽입된 대사말은 스포일러나 영화 줄거리를 얘기하기 보다는 극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화홍보물에 게시된 대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