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국내여행/울주군 관광

[울주 맛집]칼국수인데 맛이 기가막혀 '얼크니손칼국수'

by 뷰티살롱 2014. 4. 25.
반응형


울산 울주군으로의 여행에서 뜻하지 않은 맛집을 알게 되었다. 여행온 여행객의 입장에서는 기분좋은 일은 예상치 않았던 반가운 여행지를 발견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처럼 기분좋게 만드는 맛집을 만나는 경우가 아닐까 싶다.

울주의 다양한 볼거리들을 둘러보고 시장기가 몰려드는 오후에 찾은 '얼크니손칼국수' 집은 예상을 깬 맛있는 식당 중 하나였다. 흔히 손칼국수가 거기서 거기겠거니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갖은 야채에 미나리가 듬뿍 들어가 야채육수가 맛깔스럽기도 했었고, 얉게 썰은 대패 등심 탓이었을까 국물맛이 일품이기도 했다.


사실 음식점을 처음 찾았을 때에는 당황스러운 면도 있었다. 그도 그럴것이 주위를 둘러보면 가옥이 없는 허허들판에 덩그라니 세워져 있는 '얼크니손칼국수' 간판은 어찌보면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듯해 보이기도 한 모습이었다.

넓은 주차장을 끼고 있는 곳에 세워져 있는 간판은 마치 고속도로의 휴게소 간판을 연상케하는 큼지막한 간판이었는데, 주차장에 차를 세워놓고는 주위를 두리번 거렸다. 간판만 있는 식당? 인가 하고 말이다.


식당으로 들어서는 입구는 주차장으로 되어 있어서 식당은 없나 하는 의심마저 들만큼 넓직한 음식점이다. 더욱이 음식점 건물을 보면 어느 누가 음식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 흔히 음식점이라면 건물 출입문에 그럴싸한 간판 하나쯤은 붙어있는 게 일반적인 모습인데, 현대식 2층 건물이 달랑 세워져 있어서 얼핏 보기에는 가정집이라 생각할만한 주택이다.

대형 간판이 아니었다면 길 양쪽으로 논으로 조성되어 있는 넓은 공터에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 아닌가 할 정도로 음식점 건물은 꾸며지지 않는 모습에 놀랐었다. 아니 어쩌면 서울에서 살면서 늘상 음식점을 찾을 때마다 건물이 눈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간판부터 눈에 띄었던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최면효과 덕에 '얼크니손칼국수' 음식점의 모습이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가계 안에는 두부과자도 판매하고 있는데, 보통의 가정집 같은 넓은 거실가 작은 방으로 이루어져 있고, 주방이 한쪽에 마련되어 있는 구조다. 거실은 널직해서 대형 손님들이 몰려도 모자람이 없어 보이는 공간이기도 하다. 작은 방도 규모는 마찬가지다.


오전에 많이 걸어서일까 배가 출출함을 느끼던 시간이어서였을까 배고픔이 간절하기만 하다. 일행이 앉자마자 대뜸 주문한 것은 얼크니손칼국수인데, 단일메뉴이니 주문이 따로 필요없을 듯하기도 하다. 헌데 손칼국수 치고는 가격이 비교적 비싼 축에 해당한다고 여겨지기도 하다. 손칼국수 가격이 7천원이니 말이다.

하지만 나오는 모양새가 예사롭지 않다.

우선은 육수가 담겨있는 큼지막한 냄비에 나왔고, 버섯과 야채들이 넘칠만치 들어가 있는 모습이다. 특히 언양읍성 내에서 목격했었던 미나리밭의 풍경이 아직도 눈에 선했던지라서 냄비에 담겨져있는 미나리를 보니 울주의 랜드마크라 할만한 '언양읍성'이 생각난다.


접시에 담겨져 나온 등심은 샤브샤브용으로 먹기에 적합하다. 얇게 썰려있어서 끓는 육수에 잠깐만 넣어도 먹을 수 있으니 말이다. 양도 푸짐하기는 마찬가지다.


반찬은 아삭해 보이는 배추김치는 작은 항아리에 담겨져 있어서 꺼내 먹으면 된다. 헌데 이미 썰어있는 김치가 아닌 통배추김치다.


육수가 끓으면 넣는 손칼국수 한접시도 금새 나왔다.


야채가 뜨거운 육수가 적당히 익히면 건져서 먹으면 된다. 취향에 맞춰서 야채의 익히는 정도는 손님이 고려해서 먹으면 되는데, 어느정도 익었을 때에 대패 등심을 넣어서 야채와 함께 먹으면 된다.


얼큰한 육수에 야채가 숨이 죽을 때에 등심을 넣었다. 두께가 얇아서 오래 기다릴 필요는 없다. 야채가 익었으니 샤브샤브처럼 먹으면 그만이다. 서울에서도 샤브샤브 요리를 간혹 즐기던 터라서 얼크니손칼국수의 조리법은 익숙했다.


미나리가 많이 들어가서였을까? 육수맛이 일품이다. 등심이 익혀지기가 무섭게 일행의 젓가락질이 시작되고 금새 게눈감추듯 등심이 사라져갔다.


시장기가 많았었나 보다. 야채와 등심이 금새 자취를 감추고 끊은 육수에 오랫동안 테이블을 지키고 있던 칼국수를 투척한다.


뜨거운 육수물에 칼국수가 익어간다.


부지런히 낚시질을 한 덕에 남아있던 등심이 딸려나왔다. 월척인가 ㅎㅎ


갖은 야채와 등심 샤브샤브에 칼국수로 배를 채우고 식사가 끝났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맛의 시작은 어쩌면 이제부터가 시작일 듯 하다.

육수를 끓였던 냄비에서 남아있던 육수와 건더기를 건져놓고는 냄비를 주방으로 가지고 갔다. 흔히 칼국수집에서는 볶음밥을 할 적에 손님 테이블에서 누룽지를 만들어주듯이 주걱으로 이리저리 요리르 해주는 게 일반적인데, 울주의 '얼크니손칼국수'에서는 거실 한켠에 마련되어 있는 조리대에서 볶음밥을 만들어서 내어준다.

마지막으로 나오는 볶음밥을 먹지 않는다면 아마도 '얼크니손칼국수'의 백미를 맛보는 것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을 듯 하다.


이정도면 가격이 착한 가격에 속하지 않을까?
야채와 등심 샤브샤브에 칼국수 그리고 볶음밥까지 하나의 코스요리를 맛보는 셈이니 말이다.


덩그라니 주택가옥만 있어서 처음 식당안으로 들어설 때에는 당황스러움이 들기도 했던 울주의 '얼크니손칼국수' 음식점이었는데, 나올 때에는 만족스러움에 웃음이 나온다. 역시 여행지에서 맛있는 음식점을 만나게 되는만큼 기분좋게 해주는 것은 없을 듯 하다. 울주를 여행한다면 언양불고기를 추천하는데, 얼크니손칼국수집이 울주가볼만한 곳 중 하나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