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창조클럽199, 한재권 박사와 함께하는 로봇공학의 반작용의 해법은?

by 뷰티살롱 2014. 2. 20.
반응형


영화 매트릭스에서의 전투로봇, 혹은 인간의 감성을 지니게 된 바이센터니얼맨, 그리고 아이를 대신했었던 AI, 로봇아이 등등 로봇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헐리우드 블록버스트 영화들의 대표적인 단골메뉴이다. 더욱이 이제 곧 개봉하게 될 '트랜스포머4'나 퍼시픽림에 이르기까지 영화속에서 로봇은 거대해져 가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월 19일에 방송된 tvN의 '창조클럽199' 4회에서는 로봇의 세계에 대한 강연쇼가 펼쳐졌다. 로봇박사 한재권과 로봇전자코의 박태현 교수가 출연해 커넥티브 강연쇼를 펼쳤고, 뒤이어 상상인재들의 '상상하라'를 통해 상상코인이 전달되는 커넥티브가 이어졌다.

수요일 저녁의 이른 시간인 6시 50분에 방송되는 tvN의 '창조클럽199'는 방송시간대가 무척 아쉬운 프로그램이기만 하다. 대부분의 샐러리맨들이 방송을 직접 볼 수 있는 시간대는 아니라는 점 때문이다. 유용하고 토론해볼만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는 심야시간대에 어울리는 방송이기도 해 보인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지난 19일자 방송분을 필자는 CJ ENM센터에서 녹화되는 현장을 찾아가 보았었다. 지난 3회에서는 문화 예술분야의 장성은, 김명성 대표가 출연해 문화예술에 대한 키워드에 맞춘 강연쇼와 상상토크를 흥미롭게 시청했던터이기도 했었고, 4회 방송분의 녹화현장을 직접 찾아가보았던 지라서 편집된 모습이 어떠한지 궁긍하기도 했었다.


3회 방송에서 합류했었던 손미나 아나운서와 개그맨 서경석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었던 데에 재미있었던 녹화촬영장 취재였다. 두 사람의 진행이 다이나믹하게 흘러갔었고, 녹화장을 직접 찾아서 본 스튜디오는 거대한 모습이었다.

촬영 카메라뿐 아니라 특히 방청객이자 상상인재로 구성된 99명의 출연자들이 위치하고 있는 층별 단상구조는 거대한 모습이기도 했었다.


tvN의 '창조클럽199'를 주목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한데, 여타의 프로그램과는 달리 '창조클럽199'에서는 양방향 토론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다. 요즘에는 SNS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의 의견을 문자로 전송하고 답변하는 형태를 토크쇼가 있기는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토론의 범위는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통하는 대화가 우선이라고 본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서 커뮤니티로 통하는 SNS는 실시간으로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통신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필자는 SNS를 통해서 보다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소통이 늘어난 것은 인정하지만,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대화하는 스킬은 낮아졌다고 보여진다. 문자에 의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지는 활자의 세대이기는 하지만, 정작 사람들과 함께 마주않아 이해와 설득을 해야 하는 토론의 스킬은 줄어들었다는 얘기다. 일종의 통신의 편리함에 가려진 부작용이라 할만하겠다.

강연자로 나서는 두명의 명사가 무대에서 짧은 커넥티브 강연쇼를 펼치고 뒤이어 99명의 상상인재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모아지는 상상토크를 통해 '왜 그런 생각들을 했나'를 들을 수 있게 된다. 전문자로 내놓으라 하는 명사들의 상상을 뛰어넘는 다양한 의견과 상상들이 99명의 상상인재에게서 나오는지라 TV를 통해 시청하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들이다.


4회에서는 한재권 로봇박사가 강연쇼에 출연했는데, 로봇에 대한 미래를 듣고 로봇이라는 분야가 주는 인간에 대한 부작용은 무엇인가에 대한 토론은 깊이있는 내용이었다. 최근들어 일반인들에게도 친밀하게 다가오는 것이 로봇이라는 분야다. 영화분야에서는 블록버스터의 주된 단골메뉴이기도 하고, 과학의 집합체가 바로 로봇일 것이다.

1970~1980년대 어릴시절을 보낸 현재의 중장년층들에게 어릴적 장래희망은 과학자가 1순위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최근들어서 어린 아이들의 장래희망 1순위는 TV에 출연하는 연예인이나 혹은 가수나 배우 등이 자리하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라 할만하다. tvN의 '창조클럽199'에서 로봇과 전자코의 명사들의 강연쇼는 이러한 점으로 볼때에 중장년층의 시청자들에게 공감가는 부분이라 할만하기도 해 보였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과학이라는 편리함에는 그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인간이 갈 수 없는 위험한 재난지역으로 구조로봇이 급파되기도 하고, 인간에게는 위험이 도사리는 화학공장이나 일본의 핵발전소 폭발사고와 같이 보호복을 입고 접근해야 하는 위험지대에 시설을 복구하기 위해서 인간대신에 로봇은 새로운 대안이라 할만하다.

하지만 과연 로봇이 인간에게 편리하고 안락한 삶만을 제공하는 것일까?

 
4회에서 펼쳐진 한재권 박사의 '로봇에 대한 부작용을 대비하는 방법은?'이라는 주제는 어쩌면 4회에서 가장 주의깊게 보야야 할 핵심이라 할만하다. 이러한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서 한재권 박사는 로봇이 주는 혜택에 대해서, 로봇개발의 현주소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이야기해 주었다. 구글의 무인택시 시스템 개발도 그중 하나의 사례에 해당한다.

역설적이기는 하지만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는 대안으로 어려운 일을 인간대신 해주게 된다면 인간들은 편안하고 윤택한 삶을 살는 것을 의미한다ㅏ. 그렇지만 과학은 언제나 빛과 그림자가 존재하는 법이다. 최근들어 지구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면, 범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혹은 '환경문제'일 것이다.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것, 혹은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은 사실상 인간의 손에서 시작된 것들이다.

자동차로 인간은 수백킬로미터의 거리를 단 몇시간만에 갈 수 있게 되었고,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얼굴을 마주보며 대화하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은 결국 인간이 만들어낸 과학기술이기도 하다.

로봇의 부작용... 인간에게 편리함만을 주는 것일까?


수공업으로 이루어지던 과거의 공장이 기계화된 현대식으로 바뀌게 되면서 공장노동자들은 대거 실업사태를 만들기도 했었다. 앞으로의 미래는 어떨까? 무인자동차 혹은 무인택시의 등장이 있게 된다면 수많은 인력이 일자리를 잃게 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는 것은 자명하다.

한재권 박사는 이러한 로봇의 부작용에 대비해야 하는 질문을 상상인재들에게 던져보았다.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고, 로봇을 제어하고 관리하게 함으로써 부작용을 막아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었다.

tvN의 '창조클럽199'는 커넥티브 토크쇼로 눈길을 끄는 이유가 이러한 출연 강연자들과 방청객이라 할 수 있는 창조인재들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는 새로운 창업의 아이템을 생각케하는 동시에 앞선 세대의 성공적인 스토리를 듣게 됨으로써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방송이 tvN '창조클럽199'라 할만하다.

지난 4회에서 다루어졌던 한재권 박사의 로봇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로봇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비해 나가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를 토론하는 모습은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영화를 좋아하는 필자로써는 특히 SF영화들을 즐겨보기도 하는데, 헐리우드의 단골소재들 중 하나는 로봇의 진화에 대한 내용이기도 하다. 잘못된 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인간을 굴림하고자 하는 로봇의 반란과 이를 저지하는 인간의 사투, 혹은 인간의 감성을 가지고 인간이 되고자 하는 안드로이드의 모습들은 영화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불과 30년이나 지난 영화이지만 리들리스콧 감독의 '블레이드 러너'에서 보여진 미래의 모습과 안드로이드와 인간의 대립은 앞으로 로봇기술이 점차 발전해 나가게 되면서 인간이 풀어야할 가장 큰 핵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수요일 저녁 6시 50분에 방영되는 tvN의 '창조클럽199'의 다음회는 어떤 내용들이 소재될지 기대된다. 특히 명사들의 강연쇼는 창업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팁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