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슈퍼스타K5 첫방송, 가난한 뮤지션들을 위한 힐링 '미스터파파'

by 뷰티살롱 2013. 8. 10.
반응형


오디션의 원조인 Mnet의 '슈퍼스타K' 시즌 5가 시작되었다. 오디션의 끝은 과연 어디까지일까가 유일하게 슈스케라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기만 했다. 시즌때마다 엄청난 참가인원를 기록하고 있는 슈스케는 사실 시즌 5를 지나면서 질릴 때가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겠지만 첫회가 방송된 '슈퍼스타K5'의 모습은 여전히 건재하기만 했다.

대한민국을 지나서 글로벌 오디션으로까지 넓혀 실력있는 참가자들을 대거 몰리게 만든 슈퍼스타K는 시즌 4번째를 맞으면서 필자로써는 한가지 우려가 드는 부분도 없지않아 있었다. 시즌이 거듭될수록 전시즌에서 탈락한 참가자들의 계속되는 도전이 그러하고 또하나는 과거 가수로 활동했었지만 빛을 보지못했던 프로가수들도 심심찮게 등장한다는 점이다.

악마의 편집으로도 불리는 이러한 참가자들이 도전은 슈퍼스타K를 계속적으로 시청하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식상한 편집형태로 고착화시켜나가는 무리수로 여겨지는 모습이기도 했었다. 악마의 편집은 시즌5에도 여전했다. 차인표 신애라 아들의 도전은 여지없이 다음회차를 기다리게 만드는 미결로 끝마쳤으니 말이다.

무엇보다 시즌4에서는 지역예선에서부터 시종일관 강력한 우승후보였던 로이킴이라는 화려한 스타탄생이 마지막 우승무대를 독차지했으니 악마편집으로 혹은 한차례의 탈락과 부활을 거듭하는 모습이 과히 좋게 보여지지는 않았던 시즌이기도 했었다.


시즌5를 보면서도 이러한 우려들은 처음부터 강하기만 하다. 어린 12살 소년인 조윤성은 조그마한 우크렐라를 연주하면 자신의 자작곡을 유감없이 선보이며 심사위원들을 매료시켜 놓았다. 자작곡을 만들만큼 대단한 음악적 재능을 선보인 조윤성의 합격과 함께 눈길을 사로잡은 참가자는 무려 시즌 5까지 온 슈퍼스타K의 산증인이나 다름없는 박시환의 등장이었다.

무려 5년이란 시간동안 박시환은 슈퍼스타K가 열리는 오디션에 줄곧 출연하면서 합격의 문을 두드렸지만 매번 탈락한 참가자였다. 예선에서 워낙에 많은 참가자들이 몰렸던 탓이었을지, 필자의 기억에도 사실 박시환이라는 참가자가 슈스케의 TV 방송분에 출연했었는지조차 기억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무대에서 노래를 한 박시환의 무대는 과연 네번이나 떨어졌던 참가자가 맞나? 하는 의구심이 들 만큼 감성하이톤을 갖고 있는 참가자였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서 박시환은 자신에 맞는 음악을 스스로 찾은 것이라 볼 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슈퍼스타K가 장수할 수 있게 된 데에는 이러한 숨어있는 실력파들이 마르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박시환의 우승에 대한 예상은 어느정도일까? 필자는 사실 박시환에 대한 기대치는 높지만 어느정도의 우승예상이 들겠느냐고 묻는다면 TOP10까지는 가능하겠지만 그마저도 못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여겨지기만 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슈퍼스타K는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서너번의 오디션 무대를 더 거쳐야만 비로서 생방송 무대인 TOP10 진입이 가능하다.

그런데 박시환은 기존에 무려 4번이나 탈락했던에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 보인다. 그중 하나가 목소리에서 전해지는 독특함이라 할 수 있다. 매력있는 감성하이톤을 갖고 있는 박시환은 앞으로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다른 노래들을 노래해야 할 위기를 맞게 된다. 변화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기존에 4번이나 탈락했다는 점은 참가자 박시환의 음색에 대한 결정적인 단점이자 장점이라 할만하다. 이적의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라는 노래는 박시환에게는 너무도 근사하고 매력적인 노래로 소위 말해서 자신의 음악색에 가장 잘 어울리는 노래라 할만했다. 심사위원인 이승철의 심사평에서도 그같은 평가는 들을 수 있었던 사실이다. 하지만 전혀 다른 랩이나 혹은 댄스 음악이 선곡으로 된다면 참가자 박시환은 어떻게 될까?


노래는 가수에 의해서 불리워지지만 사실상 관객을 감동시키는 데에는 원곡가수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것보다 제2 혹은 제3의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불리워져도 감동은 전해지기 마련이다. 환갑에 가까운 김대성 씨의 출현은 뒷목이 서늘하다 못해 눈시울을 뜨겁게 한 무대였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목소리가 변해가고 고음의 음역대를 소화해내기 어려워지는데, 보통사람들로써는 당연하다. 매일처럼 노래를 연습하는 가수들에게는 목소리를 나이가 들어서도 유지할 수 있는것은 당연하겠지만 일반인들이 그러하지 못하다. 필자역시 20대에 불렀던 노래들을 이제는 쉽게 부를 수 없는데, 이것이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하지만 무려 59세의 김대성씨의 목소리는 청아하고 말할때와 노래하는 목소리가 사뭇 다르다고만 느껴졌다. 심사위원인 이하늘을 울린 김대성씨의 노래에는 원곡은 아니더라도 감정이 실려있기에, 자신의 인생을 노래에 실었기에 마음을 뭉클하게 만든 무대였다.

첫회에서는 가난한 뮤지션을 위한 위로를 담은 모습이기만 했다. 가난한 음악인의 삶을 포기해야만 했던 김대성씨의 마지막 도전이라 할 수 있었던 무대가 그러했고, 무려 4번의 탈락끝에 합격을 거머쥐며 폭풍존재감을 보여주었던 박시환이 그러한 모습이다.

무엇보다 다섯명의 프로 뮤지션이 모여 결성한 '미스터파파'의 무대는 짠한 감동의 도가니였다.


김석원, 이상훈, 차진영, 이명원, 조삼희 다섯명으로 결성되어진 미스터파파는 심사위원들인 이승철과 윤종신이 알고 있는 프로 뮤지션들이었다. 그들이 무대에 직접 밴드를 결성해 노래하게 된 배경에는 가슴아픈 가난한 뮤지션들의 아픔이 숨어있었다. 좋아하는 노래를 위해 일을 했지만, 유명 뮤지션들이기는 하지만 한때는 자살까지도 생각해야 했을만큼 그들을 위한 무대는 없었다.

과연 대한민국에 유명한 가수들이 있을 것이지만, 그 뒤에 숨겨진 수많은 음악인들은 얼마나 될까? 노부의 김대성은 생계를 위해서 건강보험공단에서 일하는 것을 선택하고 노래하는 꿈을 버렸다. 먹고살아가기 위해서라는 지극히 기본적인 목적으로 자신이 원한 꿈을 포기한 것이라 할만하다.

하지만 꿈이라는 것이 버려진다고 해서 버려지는 것일까?

시즌5를 맞은 슈퍼스타K는 첫방송부터 강한 임팩트를 선사하며 시선을 집중시켰다. 이제는 불가능하다고 여길 수 있는 이들의 도전에 자꾸만 응원을 보내주고 싶은 것은 그만큼 필자에게도 잃어버리고 있는 과거의 후회가 많아서인가 싶기만 하다. 첫회의 슈스케5는 마치 무명의 가난한 뮤지션들에게 보내는 위로무대가 아니었나 싶기만 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