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예선을 마치고 보다 치열하게 전개되는 Mnet의 '슈퍼스타K4'의 '슈퍼위크'가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시작되었던 <슈퍼스타K4>의 슈퍼위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로이킴이었을 겁니다. 지역에서에서 아쉽게도 탈락하며 심사위원인 이승철의 심사하는 모습까지도 논란이 되었었던 참가자였었는데, 탈락의 위기를 맞고 말았지요. 하지만 시청자들 중에는 로이킴이 지역예선에서 탈락하고 하차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던 분은 없을 거라 여겨지기도 해요. 로이킴이 지니고 있는 사기캐릭이나 준수한 외모를 떠나서 보컬로써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마도 가장 최고의 장점이기도 한데 지역예선에서 떨어진다는 게 석연치 않았기 때문이었지요. 그것을 입증이라도 하듯이 탈락자 부활에서 극전으로 다시 합격자 대열에 합류함으로써 슈퍼위크에 안착했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 중에는 로이킴 같은 참가자들을 만들어내려는 듯 하기도 합니다. 보다 시청자들에게 궁금증을 일으키게 만들고 논란의 중심을 만들려는 의도같아 보이기도 하지요. 탈락하지 않을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어이없게 예선전에서 탈락시키고 패자부활전에서 부활시킴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시선을 갖게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거예요.

오디션 프로그램의 하나인 공중파 방송인 MBC의 <위대한탄생>에서 배수정이라는 참가자가 아마도 로이킴과 같은 케이스일 겁니다. 예선에서 심사위원들에게 탈락을 선고받았지만 패자부활전으로 극적 부활하게 됨으로써 TOP10까지 올라섰었던 공중파 MBC의 <위대한탄생>에서의 배수정이라는 참가자였는데, <슈퍼스타K4>의 로이킴의 부활을 보니 마치 배수정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물론 TOP10까지 올라설 수 있을지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하지요. 당장에 팀을 이루어 슈퍼위크 예선에서 정준영과 나란히 서게 되면서 둘 중 한사람은 탈락이라는 위기를 맞고 있으니까요.

슈퍼위크 첫번째 방송에서 가장 귀를 열리게 했던 팀은 개인적으로는 <허니브라운>이었습니다. TOP10이 갈 수 있을지 없을지는 윤미래와 이승철, 싸이의 심사위원들의 심사기준에 달려있겠지만, 지역예선때부터 즐곧 시선이 가던 팀이었는데, 슈퍼위크 첫 무대에서는 '솔리드'의 '이 밤의 끝을 잡고'을 불렀습니다. 다른 참가자들과는 달리 '허니브라운'이 부른 '이밤의 끝을 잡고'는 허니브라운 만의 특색있는 편곡으로 이루어져 있었던 무대였어요. 솔리드의 곡이 부르기는 무난하고 같은 3명의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허니브라운 으로써는 상당히 소화해내기 편한 곡이라 언뜻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역예선 때의 모습을 생각해 본다면 탈락될 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만큼 지역예선을 거쳐서 올라온 다른 경쟁자들의 실력이 출중해, 심사위원들이 말하는 '다른 시즌때보다 막강하다' 는 표현이 맞는 모습이었기 때문이었지요.

그런데 슈퍼위크에 올라온 허니브라운은 예선때보다는 상당히 진일보한 실력을 보여주었는데, 처음에 솔리드의 곡을 시작했을 때에는 전혀 다른 노래를 부르는 줄로 착각했었습니다. 자신들의 그룹에 맞게 새롭게 곡을 편곡한 것이지요. 특히 세사람의 화음을 최대한으로 모을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도록 노래를 불렀다는 게 귀에 들리더군요. 허니브라운의 합격은 당연한 모습으로 보여지기도 했었지요.

슈퍼위크의 예선은 치열한 경쟁의 연속이었습니다. 다른 참가자들과 조를 이루어 그룹으로 결성되어 부르게 되는 조별 미션은 팀을 이끌어가는 리더쉽이 돋보인 모습이기도 했었습니다. 불협화음으로 팀에서 떨어져나가는 참가자들은 새로운 조로 배정을 받게 되기도 했었는데, 슈퍼위크의 그같은 시스템은 일종에 가수로써의 소양을 알아보기 위한 장치로 보여지기도 했었어요. 단순히 노래를 잘 부르는 것만으로 슈퍼스타 가수를 뽑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국민가수를 뽑아가는 자리처럼 보여지기도 했었지요.

공인이라 칭하는 가수들의 행동 하나하나는 장래에 가수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가수로써 대중앞에 어떻게 보여야 하는가를 하나하나 배우거나 가르쳐주는 무대가 어쩌면 슈퍼위크 조별미션이 아닐까 싶기도 해 보였습니다. 자신만의 고집만으로 곡을 선정하기보다는 다른 참가자들과의 화합과 다른 참가자들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자질을 보여주는 무대였다 할 수 있었습니다.  

유승우와 김정환의 호흡은 조별미션을 수행하는 팀들 중에서는 단연 눈길을 주는 참가자이기도 했었지요. 다른 팀이 아직 화음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승우와 김정환이 있던 팀은 각자가 어떤 화음을 맞추어야 할지를 정확하게 끄집어 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음악천재라 칭하는 유승우의 경우에는 이승철 심사위원으로부터 일찌감치 TOP10진입 발언까지 들었던 참가자였었는데, 노래하는 무대를 보니 쉽게 탈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조별 슈퍼위크 예선에서 제작진이 시청자들에게 논란거리를 만들어낸 참가자는 마지막으로 엔딩을 장식한 정준영과 로이킴이었습니다. 슈스케4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이들 두명의 비주얼 참가자인 정준영화 로이킴의 탈락/합격 여부는 다음 6회때에나 볼 수 있게 되었는데, 두 사람 중 한사람은 탈락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조별미션에서 두 남자의 노래실력은 다른 세명의 여자 참가자들에 비해서 월등하게 뛰어난 무대였었지요. 흡사 두명이 듀엣으로 재결성해도 괜찮을 만큼 출중하게 노래를 리드해주기도 했었고, 뛰어난 실력을 선보였었는데, 두 사람중에 한사람만이 올라서게 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누가 떨어지게 될지는 애매한 상황이었습니다. 

두사람 중에 한사람이 떨어지게 되는 상황을 맞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 다음주가 기다려지기도 하지만, 70여팀 중에서 두사람이 떨어지지는 않게 될 듯해 보입니다. 제작진의 실수였을지 모르지만, 26명의 팀이 올라서는 슈퍼위크 조별예선에서 정준영과 로이킴은 같이 합격하게 될 듯해 보여요. 탈락이라고 한 것은 아마도 절반이 떨어지게 되는 26개 팀 경쟁에서 일거라는 얘기지요. 예고편처럼 보여진 모습을 잠깐 살펴보면 그 모습을 확연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하게 엔딩이 올라가고 난 이후에 이승철이 탈락을 외치던 장면에서 정준영과 로이킴의 의상은 슈퍼위크의 조별예선에서의 못브과는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화이트 계열의 옷을 입고 있는 로이킴의 경우에는 티 차림이 아닌 셔츠 차림이었고, 정준영역시 가디건에서 스포츠복 스타일의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슈퍼스타K4의 조별예선에서 두 사람이 서로 다른 버스에 오르는 모습이 보여지기도 했었는데, 어쩌면 트릭처럼 보이는 듯하기도 해요. 이승철은 로이킴에게 '역시 탈락입니다'라고 했었는데, 아마도 6회에서의 결과를 예고한 말이기도 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로이킴을 비추었을 때 의아스럽게도 입고있는 옷은 지역예선에서의 검은 색 옷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5명이 조를 이루어 노래를 불렀던 무대에서의 의상도 아닌 새로운 옷이었지요. 또한 정준영 역시 지금까지의 의상과는 다른 의상을 입고 있더군요. 이승철에 의해서 '탈락'이 될수도 있겠지만, 이번 슈퍼위크 무대에서의 탈락이 아닌 또다른 무대에서의 탈락이란 결론이 나옵니다. 아니면 교묘하게 편집되어진 것일 수도 있겠지요. 이승철이 선언한 '역시 탈락입니다' 라는 말은 로이킴이나 정준영에게 한 말이 아니라는 것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지역예선에서 윤미래와 싸이는 로이킴의 노래를 듣고는 '잘한다'라고 평했었는데, 이승철은 두 사람에게 로이킴에 대해서 마치 험담을 하듯이 혹평을 했었던 부분이 있었어요. 처음부터 이승철이 바라는 스타일의 참가자와 로이킴과는 거리가 먼 참가자일 수 있겠지만, 다른 두 심사위원에게 로이킴은 충분히 합격을 받을 수 있을만큼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슈퍼위크에서 정준영과 나란이 서게 된 로이킴은 어쩌면 또 한번 부동표를 받으며 극적으로 합격을 하지 않을까 싶어요. 여전히 심사기준에서 '합격/불합격'의 애매함을 지니고 있었기에 심사위원들은 '다시 한번 더 기회를 보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합격을 얻을 수 있게 되지 않나 싶어요.

슈퍼스타K4가 악마의 편집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얘기들을 많이 하는데, 슈퍼위크 조별에서의 정준영과 로이킴의 합격/불합격에 대한 판정여부는 다소 빈틈이 엿보이는 모습이기도 했었습니다. 예상이지만 로이킴은 26개 팀이 오르는 슈퍼위크까지는 올라서게 될 듯해 보이는데, 다음주의 결정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만 해요. 다음주 6회에서 그 결과를 볼 수 있겠지요. <슈퍼스타K4는 티빙(www.tving.com)을 통해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Posted by 뷰티살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 즐거운 체험이었습니다^^ 종종 만나뵐 기회가 있으면 인사할께요. 태풍이 온다고 하는데 농민들에게 피해가 겹치지 않을지 걱정이예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