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국내여행

답십리 현대시장, 탈바꿈될 현대식 모습이 기대되는 골목시장

by 뷰티살롱 2012. 4. 6.
반응형

전통시장이나 지역의 골목시장을 찾게 되면 가장 먼저 찾아볼 수 있는 게 인정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일 겁니다. 으례히 물건을 파는 상인과 물건을 사는 구매자 사이에서 옥신각신하는 가격 실랑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 시장이라는 곳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격을 엄청나게 싸게 구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돈 몇백원을 흥정하는 맛이 시장에서 느낄수 있는 묘미이기도 할 거예요.

답십리에 위치하고 있는 현대시장이라는 골목시장을 찾아가 보았는데, 아직까지는 현대식으로 탈바꿈되지 않은 옛날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전통시장(골목시장)은 현대식으로 많이 탈바꿈되고 있는데, 규격화된 간판이나 바람막이을 설치하는 등 구매자들의 편의를 고려한 현대식으로 바꾸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변모된 시장거리를 걷게 되면 가끔은 새로운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지역에 맞는 특성화된 멋을 인테리어로 도입하기 때문이기도 할 거예요. 대표적인 예가 광장시장의 먹거리 거리일 거예요. 광장시장의 마약김밥 먹거리 거리는 가운데로 식당들이 들어서 있는데, 상당히 눈에 띄는 구조란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광장시장은 현대적인 전통시장으로 탈바꿈되어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올해 초에 동대문구는 시설 노후화로 침체되어 있는 골목시장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으로 지역 전통시장 4곳을 선정해서 시설을 현대식으로 재정비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4중 중 한곳이 바로 답십리 현대시장입니다. 

얼마전에 건대입구 전철역 인근의 노룬산 시장을 찾아가 보았었는데, 상가의 간판들이 예쁘게 정렬되어 있었고 햇빛과 바람을 가릴 수 있는 채양막이 설치되어 있어서 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들어주기도 한 모습이었습니다.

노룬산 전통시장은 현대식으로 바꾸어놓은 모습으로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었던 모습이었는데, 답십리 현대시장에도 이러한 현대식 모습을 조만간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소식에 반갑기만 하더군요. 사실 골목시장에서 물건을 파는 상인들의 입장에서는 요즘처럼 대형마트나 백화점들에 밀려 점차 상권을 잃어가고 있다는 소식을 듣기도 하는데, 대체적으로 영세상인들이 많이 있기도 한지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엿보이기도 합니다.

올해초에 발표된 바로는 답십리 현대시장의 현대식 정비를 위해서 총 4억원 예산을 투입해 시장 중앙의 고객통로에 햇빛 가리개를 설치하고 들쑥날쑥한 상점 간판을 규격화해 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쇼핑을 할 수 있게 시설 개선 공사를 한다는 소식을 접한 바 있습니다. 답십리로타리에 위치한 답십리 시장에서는 규격화된 좌판을 설치하고 시장내 점포에는 일정한 크기 포인트 간판, 시장입구에는 아치형 간판을 설치해 깨끗하고 정형화된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는 취지죠.


현대식 모습으로 재정비된 답십리 현대시장의 모습이 어떨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몇가지 답십리 현대시장에는 그 시장만이 지니고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곳 현대시장은 이미 외지인들에게 알릴 수 있을 만한 먹거리 시장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바로 곱창집이 운집해 있다는 점입니다.

전통시장이나 골목시장은 이제는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곳이 아닌 그 지역의 명물이나 관광상품화가 되어가고 있다고 여겨지는데, 그중 하나가 먹거리일 거예요. 볼거리로 친다면 남대문시장이나 동대문 시장처럼 의류패션매장들이 들어서 있는 전통시장을 예로 들 수 있겠는데, 이곳 답십리 현대시장은 곱창집이 많고 맛있기로 유명한 전통 골목시장이죠.

직접 찾아가본 답십리 현대시장에는 곳곳에 곱창집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곳의 곱창 먹거리를 전통적으로 알린다면 대표적인 서울의 먹거리 골목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였습니다. 현대식으로 바뀌게 되면 아마도 소비자 입장에서도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장을 볼 수 있겠고, 맛있는 먹거리를 음미하기 위해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일부러 찾아오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현대식으로 바뀐 답십리 현대시장의 모습이 더욱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한데, 그 모습을 보고 싶기만 합니다. 어쩌면 대표적인 먹거리 시장으로 자리매김하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이 들었기 때문이거든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