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기습폭우,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보다 낫다?

by 뷰티살롱 2011. 7. 27.
반응형



때아닌 기습폭우로 서울이 마치 물폭탄을 맞은 듯한 모습이네요. 올림픽대로를 비롯해 신림동이나 강남역 등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서초동의 우면산에서도 산사태가 일어나 교통이 통제되고 있다고 하더군요. 흔히 장마철이 아닌 예전에는 태풍으로 인해서 많은 양의 비가 내려 피해를 입었던 양상과는 달리 올해에는 국지성 폭우로 피해가 커지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따른 한국의 계절변화도 최근 몇년간의 커다란 변화로 보여지기도 하는데,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서일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는 모습입니다. 특히 한국의 뚜렷한 4계절 변화도 이제는 옛말이 된 듯하기도 하죠. 봄,여름,가을,겨울로 이어지는 계절을 갖고 있다는 것도 세계적으로 자랑거리중 하나였었지만, 최근 몇년간의 기후를 보면 마치 여름과 겨울변화만이 느껴지기만 합니다.
 
어제인 26일 저녁에도 많은 양의 비가 내렸었는데, 27일 아침에도 기습적인 폭우, 마치 하늘에 구멍이라도 난 듯한 빗줄기가 세차게 내렸습니다. 중부지방에 국지성으로 내린 폭우의 형태이기도 했었습니다. 남부지방의 경우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다고 하니까 말입니다.

기습적인 폭우로 인해서 도로의 침수피해가 속출하고 교통정체가 보이기도 했었는데, 아침에는 케이블 방송조차 끊기는 현상이 일어났었습니다. 지역케이블을 통해서 인터넷과 방송을 한꺼번에 사용하고 있었는데, 아침에는 방송이 올 스톱되는 현상을 보게 되었었죠.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고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된다는 얘기도 있고해서 오래된 TV대신에 디지털TV로 바꾸기도 그래서 우선 셋탑박스를 장착하고 디지털 방송으로 개인적으로 전환한 상태였습니다. 케이블 방송인지라 특히 많은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었고, 특히 기존의 TV로도 깨끗한 화질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케이블 방송이 끊기고 나니 자연스레 디지털방송이 중단된 사태를 맞게 된 셈이었죠. 물론 이같은 현상은 디지털 방송을 어디로 가입했는지에 따라서 방송이 중단될수도 있고, 피해를 보지않았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물폭탄같은 서울에서의 폭우로 인해서 아침에 EBS가 방송중단되었었다고 하더군요. 그만큼 폭우로 인한 강우량이 많았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겠지요. 삽시간에 내린 탓으로 우면산에서 산사태가 난 것도 주목할 만한 피해일 겁니다.

아침에 일어났던 EBS의 방송중단 소식을 보고나서 개인적으로 접했던 황당한(?) 일이 생각이 나더군요. 지역케이블을 통해서 인터넷과 디지털방송을 청취하고 있었던지라 폭우로 인해 방송이 중단되는 것을 경험했었지요. TV의 모든 채널이 '신호없음'이라는 화면이 뜬 것은 함께 인터넷까지도 끊어진 상태였던지라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도 불가했었죠.

  
그렇지만 인터넷이나 TV 시청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전기까지 끊어진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컴퓨터와 연결된 모뎀의 전원등이 켜져 있는 상태였고, TV의 경우에도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였습니다. 단지 신호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일 뿐이었죠.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보게 되었는데, 집에 있었던 셋탑박스와 TV의 연결을 끊고 지상파 채널을 들여다보았습니다. 놀라운 현상~~


아날로그 방송이기에 지상파 TV태널이 고르지 못한 것은 사실이었지만, 놀랍게도 방송이 되고 있더군요. 어찌 이럴수가?

셋탑박스를 달고 비록 옛날TV이기는 하지만 예전보다는 고화질의 화면으로 TV를 시청했던지라 아날로그 방송으로 보는 화질은 낯설기도 하고 무척이나 거칠게 느껴지기는 했었지만, 디지털 방송이 끊긴 상태에서 아날로그 방송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했었습니다.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의 경우 셋탑박스에 전원이 들어와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건데, 두개의 연결이 위의 사진으로 확인불가하시다면 보다 먼저 올려진 사진을 보시면 쉽게 아실 겁니다. 셋탑박스의 전원등이 켜져있는 것과 꺼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까요.

깨끗한 고화질로 보다 나은 화면을 볼 수 있는 디지털 방송이기는 하지만 기습적인 폭우로 인해서 디지털 방송이 끊겨졌었던 아침의 일이 생각해보면서 아날로그 방송도 때론 좋을 때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었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