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나는가수다, BMK 꼴찌가 아쉽게 느껴지는 까닭

by 뷰티살롱 2011. 5. 9.
반응형


새롭게 시작된 MBC의 <나는가수다>가 본격적인 경연에 돌입했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을 보완해서 1차 경연에서 탈락자를 선정하는 방식이 아닌 2차 경연을 통해 순위를 평균해서 꼴찌를 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차 경연에서는 가수들이 가장 부르고 싶어하는 노래를 부르는 무대로 채워졌었죠.

임재범은 트로트곡으로 남진의 <빈잔>을 불렀고, 김연우는 김건모의 <미련>을 그리고 김범수는 유영진의 <그대의향기>, 윤도현은 더클래식의 <마법의성>, 이소라는 보아의 <넘버원> 박정현은 조용필의 <이젠그렇으면 좋겠네>를 그리고 소올의 국모라 칭하는 BMK는 변진섭의 <그대내게다시>를 불렀습니다.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출연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에 대해서 평가한다는 것, 순위를 정한다는 것이 사실상 무의미하고도 덧없는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느끼는 것일 겁니다. 청중평가단을 통해서 정해지는 순위 자체는 사실상 가수들의 순위가 아닌 출연가수들이 노래를 부르는 무대 그 자체에 대한 대중성을 평가하는 자리일 겁니다. 가수의 자질이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아니라는 것이죠. 


1차 경연 무대에서는 반전이라 할 수 있는 순위가 보여졌는데, 아마도 이소라와 임재범, 그리고 BMK의 무대가 그것일 겁니다. 특히 이소라의 노래는 다름아닌 댄스곡인 보아의 <넘버원>이라는 곡이었죠. 노래하는 이소라를 떠올려보면 이소라의 음색이라 스타일이 너무도 상반되는 곡이 보아의 <넘버원> 즉 댄스곡일 겁니다. 노래가 선곡되는 순간 놀라지 않을 수 없겠더군요. 상상이 가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보아의 댄스곡이 이소라에 의해서 어떻게 바꿜까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했었죠.

그리고 또 한 사람은 임재범이었는데, 임재범이 선곡한 노래는 다름아닌 남진의 <빈잔>이라는 트로트곡이었습니다. 락 계열의 노래를 부르던 임재범과 트로트라는 곡은 처음부터 매칭이 되지 않는 묘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나훈아나 남진, 그리고 송대관 등의 트로트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들은 쉽게 대중들이 따라부를 수 있는 친밀감이 있기는 하지만 락의 계열과는 판이하게 다른 장르이기에 임재범에 의해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노래는 어떤 노래일까 기대되었던 것이었습니다.


경연무대가 끝나고 순위가 발표되는 순간 2위에 이소라가 호명이 되었고, 모두가 당연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경연무대는 어찌보면 편곡전쟁이라 불릴만큼 기존에 불리워졌던 노래가 출연가수들에 의해서 어떻게 변화되는가가 가장 관심이 가던 부분이었는데, 이소라의 <넘버원>은 댄스풍의 노래도 아니었고, 이소라가 부르던 발라드 계열의 노래도 아닌 전혀 새로운 노래였었죠. 파워풀한 이소라의 모습도 처음 접했었던 모습이었죠.
 
그리고 의외의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임재범의 <빈잔>이 4위로 발표되자 출연가수들도 어리둥절한 모습이었습니다. 아마도 1, 2위에 링크되었을 법해 보였던 무대였는데, 4위라는 의외의 결과에 놀라는 모습이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4위라고 호명되는 임재범의 <빈잔>을 들으면서 '어? 그럼 누가 1위가 될까?'라는 의문을 던져보기도 했었죠.

그런데 마지막 반전이 숨어 있었습니다. 2위부터 6위까지가 발표되고 나서 최종 1위와 7위를 남겨놓은 자리에 박정현과 BMK가 경합을 벌였었습니다. 어떤 면에서 본다면 BMK의 노래가 당연히 일곱명의 가수들 중에 7위가 될만하다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1위에 박정현이 불리워지고, BMK가 7위가 되는 순간 머리속에 생각나는 한마디가 떠오르더군요.


바로 BMK가 말한 대중들이 바라보는 코드라는 부분이었죠. 1차 경연에서 7명의 가수들이 불렀던 노래들을 살펴보면 어떤 면에서는 대중들에게 인기있는 곡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흔히 음악을 통해 대중들이 느끼는 경쾌함과 전율은 가수들의 열창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대인사에서 BMK는 <꽃피는봄이오면>이라는 노래로 열창을 불렀었습니다. 그리고 1차 경연무대에서도 BMK는 변진섭의 <그대내게다시>라는 곡을 선곡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달라진 것이 있었다면 변진섭의 노래를 완벽하게 편곡해 BMK라는 가수의 장점을 살려낸 노래로 승화시켰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보면 노래하는 자체만으로 본다면 BMK의 1차 경연노래는 완벽한 그 자체였다고 느껴지더군요. 그런데 대중들에게 들려지는 BMK의 스타일은 다름아닌 째즈풍이었습니다.

다른 도전가수들이 부른 곡들에 비하면 째즈풍의 노래는 사실상 어떤 면으로는 파워풀한 창법보다는 기교에 의해서 음율을 자유스럽게 변경한다는 데 매력을 갖고 있는 장르일 겁니다. 때문에 째즈라는 노래는 분위기를 살리는데는 적격일 수 있겠지만, 한순간에 대중을 매료시킬 수 있는 장르로는 어려운 장르이기도 할 겁니다. 화려한 포퍼먼스와 파워풀한 성량과 가창력으로 승부수를 띠웠던 다른 가수들에 비해서 청중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라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째즈풍의 노래들은 계속해서 듣게되면 들을수록 매력이 배가된다는 장점이 있는 장르이기도 하죠.

임재범의 <빈잔>이 4위로 밀려난 모습을 보면 한편으로 대중성이라는 면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어 보이더군요. 가수 남진의 스타일로 약간의 편곡을 통해서 임재범이 불렀다면 아마도 순위는 더 떨어졌을 거라 보여집니다. 트로트라는 장르는 대중들이 가장 즐겨부르는 친숙함이 있는 장르이기만 상대적으로 인기도라는 면에서 락과 발라드 계열보다는 폭발성이 적은 장르일 겁니다. 윤도현이 불렀던 <마법의성>이라는 곡이 편곡되어 새롭게 불리워졌지만, 임재범의 <빈잔>에 비해 순위가 떨어졌던 까닭도 어찌보면 락 버전으로 새롭게 편곡되어 불렀던 모습에서, 가수가 부를 수 있는 가장 극한의 파워를 소화해내는데는 임재범에 미치지 못했었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어 보이더군요.

대중적인 것과 비대중적인 것의 차이는 현장감에서 오는 차이일 겁니다. TV를 통해서 보게된 BMK의 무대는 째즈라는 장르로 완벽하게 변신한 <그대내게다시>라는 곡이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듣게 되는 7명의 가수들을 평가하는 청중평가단에게 귀에는 어쩌면 한사람 한사람 가수들이 노래하는 무대 자체가 전율이었을 겁니다. 그 중에서도 이소라나 임재범, 윤도현, 김범수, 김연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박정현의 파워풀한 무대는 그야말로 심장이 두근거리게 하는 무대였을 겁니다. 한편으로 다소 조용하게 불리워졌던 BMK의 무대는 잔잔함을 전해주었을 거라 보여지더군요.

7명의 가수들이 경연을 펼치는 <나는가수다>는 사실 어떤 가수에게 표를 던지지가 힘든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겠더군요. 청중평가단으로 자리한 대중들도 어쩌면 같은 심정이 아닐까 싶어보였습니다. 한사람의 무대가 끝나고 다음 가수가 등장하게 되면 바로 전 가수의 열창무대는 생각나지 않을정도로 전율의 연속이었습니다. BMK가 7위였던 1차 경연은 무척이나 아쉬움이 들던 순위처럼 보여지더군요. 그렇다고 막상 개인적으로 순위를 나름대로 만들어보았는데 개그맨 매니저들이 대기실에서 각자가 순위를 정해보는 자리에서 이병진은 동반 2위와 4위 등으로 만들었는데, 그런 순위밖에는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꼴찌는 없었던 무대였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