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드라마리뷰

역전의여왕20회, 터닝포인트가 된 키스 - 정말 사랑이었을까?

by 뷰티살롱 2010. 12. 22.
반응형



MBC 월화드라마 <역전의여왕>이 20회로 완전히 터닝포인트를 맞은 모습입니다. 그동안 지지부진하게 전개되던 황태희와 구용식 본부장의 러브라인이 본격적으로 돌아섰기 때문이었죠. 전까지만 하더라도 구용식 본부장은 황태희에 대한 감정을 추수리고자 노력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거기에 구용식의 마음은 안중에도 없듯이 살짝 흘린 말이려니 무심결에 관심을 보이지 않던 황태희마저 구용식에게 마음이 가지 시작했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구용식의 황태희에 대한 애정이 진실된 것이었을까 싶은 모습이었습니다. 까칠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친절하면서도 자신에게만은 막말을 던지는 황태희의 모습에 시선이 가던 구용식은 급기야 유부녀이기도 했던 황태희를 마음에 품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리고 봉준수(정준호)와의 이혼을 계기로 구용식(박시후)은 황태희에게 직접적으로 마음을 드러내놓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마음은 황태희에게 있기는 했지만, 비서의 말에 따라 거리를 두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죠. 어찌보면 '자신은 그녀를 좋아하는데 그녀도 날 좋아할까?'하는 우려가 깃들어 있었던 모습이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억누르고 황태희(김남주)와의 관계에서 애정으로까지 발전하지 않도록 구용식은 거리를 두기도 했었지만, 사람마음이라는 것이 억누른다고 해서 마음먹은대로 움직이지는 않는 법이겠지요. 퀸즈그룹의 장남인 구용철(유태웅)의 계략에 속아서 가짜 엄마를 만나게 된 구용식은 자신이 만난 사람이 진짜 엄마라고 믿고 있는 듯 보여지더군요. 그렇지만 엄마라고 부르지도 못하고 돌아섰습니다(20회에서 구용식은 자신이 만난 사람이 가짜였다는 것을 알지는 못한 듯 보여지더군요).

과거에 자신을 버렸던 엄마였고, 한번도 얼굴을 보지못한 엄마였던지라 진짜인지 모를 수밖에 없었겠지요. 그리고 외톨박이처럼 퀸즈그룹의 회장인 구호승(최정우) 밑에서 자라게 되었던 어린시절을 보냈습니다. 엄마에 대한 그리움이 사무칠법해 보입니다. 더군다나 집안에서는 누구하나 자신을 가족의 테두리안으로 품어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아버지인 구호승은 회사일로 밖에서의 생활이 많았을 것이고, 어머니라 불렀던 장숙정(김혜정)에게는 잘 보이려고 하면 할수록 미운 털만 박히는 존재가 되었겠지요.

구용식에게 황태희는 정말 사랑이었을까?

구용식은 어머니와의 재회가 있고 난 후 황태희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눈오는 크리스마스에 말이죠. 무척이나 낭만적인 모습이었고, 어찌보면 구용식-황태희의 러브라인이 본격적인 전환을 맞는 일종의 포닝포인트처럼 보이기도 했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봉준수와의 저녁식사를 예약해 놓았었는데, 가던 도중에 구용식을 만나게 된 상황이었죠. 봉준수에 대한 마음의 정리가 예전처럼 날카로운 송곳같지만은 않은 황태희는 이제 봉준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려 하고 있는 상황이었죠. 더욱이 2차 PT경쟁에서 알게 모르게 봉준수가 도와주었다는 사실과, 백여진(채정안)이 다이어트 모델을 빼돌린 이유가 다름아닌 한송이 상무(하유미)로부터 보호하려고 했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었던지라 봉준수에 대한 미움이나 봉준수와 백여진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도 누그러진 상태로 보여졌었죠.

황태희는 남편 봉준수에게 마음이 다시 돌아서려는 모습이었습니다. 구용식의 구애가 있었기는 했지만, 황태희는 분명히 자신의 마음을 전했었습니다. 불편한 사이가 되더라도 나중에는 자신에게 고마워할 것라고 말했습니다. 구용식이 자신에게 가진 사랑은 진짜 사랑이 아니라는 뜻으로 말했습니다.

그런데 구용식은 황태희에게 결국 키스를 하고 말았습니다. 황태희가 자신의 감정을 얘기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는 봉준수와 구용식의 황태희를 사이에 둔 사랑의 경쟁이 점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구용식의 키스를 보고 있노라니 정말로 황태희를 사랑해서 키스를 한 것이었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좋아하는 감정이 있어서 다시 사무실에 나와도 책임질 수 없다고 말했었고, 안간 건 황태희 잘못이라며 기습키스를 했습니다.

어머니와 황태희와의 동일시

구용식이라는 캐릭터를 살펴보면 어릴적부터 외롭게 자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는 누구하나 자신에게 말을 걸어주는 사람이 없고, 엄마라는 사람은 자신이 스스로 가까이 다가가려 하면 오히려 더 밀쳐내려고 했었죠. 형제도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장남 구용철과의 술자리에서 구용식은 '한번이라도 가족이라고 생각해 본적이 있었느냐'라는 질문에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한번도 없었어'라고 잔인스럽게 말했었습니다. 장남 구용철과의 대화를 보니 구용식의 자라온 환경은 어느정도 짐작이 되고도 남음이 있더군요.

외롭게 자란, 그렇지만 부유하게 자란 구용식은 외적으로 보기에는 부러울 것이 없는 황태자의 모습이나 다름없었을 겁니다. 회사 경영이라는 것을 제외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두 집안에서 들어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실상 구용식을 멀리 쫓아내기 위해 유학까지 보낸 것이었지만, 겉으로는 '너가 좋아하는 공부를 마음껏 해라'라는 가식적인 모정과 형제애였을 뿐이었습니다. 생각하지 말아라 하는 것이 구용식에게 어릴적부터 교육되어진 환경이었을 겁니다. 그냥 책이나 한번 들여다 보고 잘못하는 것이 있더라도 야단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황태희는 달랐었죠. 첫 대면에서도 다짜고짜 따지듯이 달려들고 입바른 말을 거침없이 해대기가 일쑤였고, 구용식에게 쓴소리마저 거침없이 내뱉었습니다. 어찌보면 황태희는 어릴적 구용식이 잘못을 저질렀다면 응당 야단을 쳤어야 할 어머니와도 같은 존재로 보여집니다. 까칠하기가 이를데 없는 황태희였지만, 사실상 구용식은 모정에 목말라 있었던 탓에 황태희에게 마음을 끌렸던 것이라 할 수 있더군요.

가짜 엄마를 만나고 헤어지고 난 이후에 만나게 된 황태희에게 구용식은 기습키스를 했습니다. 왜 였을까요. 드라마 <역전의여왕>에서 황태희와의 러브라인이 형성되고 키스로 이어질 뻔 했던 적이 있었지만, 결국 이루어지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하필 엄마를 만나고, 난 이후 급진전한 것이었는지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구용식은 가짜엄마가 재혼해서 다른 사람과 살고있다고 믿었던 듯 싶었더군요. 그리고 그 사이에 자식이 생긴 것이라 생각하는 듯 보였습니다. 이미 다른 가정을 만나서 행복하게 살고있는 엄마에게 자신이 또다른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들었을수도 있어 보였습니다.


그런 어수선하고 슬픈 상황에서 황태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처럼 야단도 치고, 까칠하게 구는 황태희에게 구용식은 자신이 받아보지 못했던 엄마의 향기를 느꼈던 것은 아니었나 싶어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여인이었던 까닭에 키스를 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구본앓이가 아닌 성장통을 겪고있는 용식

황태희에 대한 사랑을 앓고 있는 구용식이 아닌 스스로가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을 겪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구용식이라는 캐릭터가 아닌가 싶어 보였습니다. 구용식의 성장은 이미 어릴적에 멈추어져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누구에게 애정이라는 것을 받아보지도 못했었고,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습득해나가지 못한 채 그저 공부만 하고, 밖에서만 나돌게 되었던 것이었겠죠. 일종에 무관심속에 아이의 성장으로 성인이 된 것이나 마찬가지일거라 보여지더군요.

황태희 뿐 아니라 특별기획팀의 맴버들에 의해서 구용식은 가족이라는 울타리에 대해서 알아가고 있습니다. 기러기 아빠에, 집에서는 큰소리치는 과장에, 발표력없는 사원과 어울리면서 점차 사람과 어울려서 살아가는 법을 배워나가고 있는 캐릭터가 구용식이라는 사람입니다.

애정라인으로 급진전하고 있는 황태희와의 러브라인을 보면서 어쩌면 구용식은 완전한 성인으로의 성장을 겪게 되는 것은 아닌가 싶어 보였습니다. 남녀간의 사랑이 아닌 황태희를 통해 어머니의 사랑을 알아가게 된다는 셈이나 할까 싶네요. 또한 봉준수 역시 구용식에게 어른으로의 성장을 견인하는 사람으로, 혹은 가족과도 같은 존재로 발전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 보였습니다. 형인 구용철은 과거에나 지금이나 여전히 구용식을 형제로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일하게나마 퀸즈그룹에서 구용식에게 반말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우격다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봉준수더군요.

황태희와의 삼각관계를 형성하고는 있지만, 봉준수는 군대고참병이 아닌 구용식에게 형과 같은 존재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어 보였습니다. 12회를 연장해 32회로 방송된다고 하는데, 아마도 봉준수와 구용식의 대립이 크게 부각되지는 않을 듯해 보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러브라인의 대립적인 면이 보여지면서 한편으로는 구용식에게 충고와 참언을 해줌으로써 완전한 어른으로 되어가는 인생의 멘토같은 존재가 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기습키스한 구용식과 황태희의 다음 버전은 어떻게 전개 될까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해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