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드라마리뷰

신데렐라언니, 은조母 송강숙에게 완전 속았다!

by 뷰티살롱 2010. 4. 23.
반응형

요즘에 필이 팍 꽂힌 드라마가 있는데 KBS2 채널에서 방송되는 수목드라마 <신데렐라언니>라는 드라마입니다. 사실 드라마 초반에는 KBS2의 <신데렐라언니>와 MBC의 <개인의취향>에 저울질을 하곤 했었는데, 이제 완전히 돌아서게 되었죠. 솔직히 <신데렐라언니>라는 드라마의 내용이 좋아서가 아니라 순전히 배우들의 연기때문에 채널을 고정시키게 된 것이죠. 거기에는 송은조 역의 문근영이라는 물오를데로 오른 내면연기를 빼놓을 수 없을 듯 합니다. 은조라는 캐릭터는 남자로 치면 거친 야생마와 같은 마초같은 캐릭터와 같을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MBC에서 인기를 모았던 <선덕여왕>의 비담(김남길)같은 캐릭터라고 볼수 있어 보입니다. 세상을 살면서 사랑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아이, 은조의 대사 하나하나는 상대방과 마주하는 모습에서 폭발하고 있죠. 까칠한 말을 거침없이 내뱉는 성격이지만 은조를 연기하는 문근영의 연기패턴은 한가지 묘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상대방을 바라보면서 독설과도 같은 대사를 날리는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면, 상대방을 바라보는 차가운 시선처리와 한템포 늦은 대사처리가 그것이죠. 일종의 한템포 늦은 대사를 통해 시퀀싱에 의해 철저된 듯한 무거움과 싸늘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7~8회에서 방송된 <신데렐라언니>의 내용을 보면서 못된 동화속에 등장하는 <착한 신데렐라와 못된 계모와 그녀의 딸>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 착하기만 한 드라마로 보여집니다. 대성도가의 주인인 구대성(김갑수)가 갑작스레 쓰러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련의 에피소드를 시청하면서 <신데렐라 언니와 그녀의 어머니인 계모의 못된 드라마>가 아니라 가족의 드라마라는 느낌이 들기만 합니다. 시선을 잡았던 시발점은 다름아닌 은조(문근영)와 은조모인 송강숙(이미숙)이었습니다.


가족이 된 은조와 강숙에게 무한사랑만을 배풀어주었던 구대성의 배려(?)와는 달리 은조는 병실에서 엄마에게서 뜯어먹을 것이 많아서 좋다 라는 말을 듣고 오열하게 되죠. 그런데 그런 강숙의 본심을 대성또한 알고 있었다는 데에 은조는 대성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느끼게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은조모인 강숙의 말에 사실 <이제부터가 신데렐라가 시작되려나 보다>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사랑없는 결혼생활과 대성을 그저 돈으로만 바라보는 강숙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했었죠.

그런 엄마의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은조의 눈에는 대성에 대한 엄마의 마음이 진심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죠. 대성은 그저 부자이기 때문에...돈이 많기 때문에...곁에 있을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었죠. 구대성이 의붓아버지이지만 은조는 진심으로 아버지의 정을 느끼고 있었고, 엄마의 비틀어진 생각에 걱정스러움을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었죠. 그것이 은조가 살아오면서 보아왔던 엄마, 송강숙의 실체였으니까요. 무한정 사랑을 보여주는 대성에게서 은조는 사랑과 함께 빚을 지고 있는 셈이나 다름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엄마는 언제 배신을 할지 모르는 사람이고 보면 나중에 상처받게 될 대성과 효선의 모습을 상상하고 있었던 것이었죠.

그렇지만 8회를 시청하고 나서는 보기좋게 강숙이라는 캐릭터에 속아버린 기분이 들기만 합니다. 못된 여자 송강숙, 뜯어먹을 것이 많아서 대성도가의 구대성과 결혼하게 되었지만, 결국 언젠가는 장씨에게 돌아가겠거니 예측하기도 했었죠. 일련의 과정이라면 동화인 신데렐라에서의 못된 계모 수순은 그런대로 밟아나가게 되는 모습이니까요.

그런데 예측과는 달리 강숙은 대성에게 진심이었습니다. 단지 돈이 많고 뜯어먹을 것이 많아서가 아니라 한사람의 남자로써 진심으로 사랑하고 남편으로 인정하고 있었습니다. 병원 수술실 앞에서 강숙은 전혀 동요되지 않은 채 결단코 마지막이 되지는 않을 것임을 확신했습니다. 그런 강숙의 바램대로 대성은 다시 깨어나게 되고, 병실에서 은조와 효선(서우)의 시선 밖에서 조심스럽게 이불속으로 대성의 손을 힘주어 잡습니다. 순간적으로 그동안 송강숙이라는 캐릭터에 대해 드라마를 보면서 그동안 생각했던 것들에 대한 미움이 눈녹듯이 풀리더군요. 돈이 많아서 대성과 결혼하고, 혼인신고까지 한 껍데기뿐인 결혼생활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송강숙은 이미 구대성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맡기고 있었습니다.


퇴원을 하고 대성과 함께 산책을 하는 과정에서 극구 괜찮다는 대성에게 큰소리를 지르며 처음으로 앙칼진 모습을 드러내 보였습니다. 대성에게 그런 강숙의 모습은 의외의 모습이자 처음으로 대하는 모습이었죠. 현모양처같은 모양새로 대성의 곁에서 애교를 부리던 모습과는 너무도 달라진 모습이었습니다.

대성이 쓰러지자마자 강숙은 은조에게 달려가 재산을 대성도가의 돈될만한 것들을 돌려놓아야 한다고 악다구니를 하죠. 그때까지만도 강숙의 본심이 대성에게 있지 않고 단지 부자, 대성도가의 뜯어먹을 것이 많은 것에 혹해 있는 못된여자가 아닌가 한 느낌이었죠. 그렇지만 8회에서 보기좋게 강숙이라는 캐릭터에게 속은 기분이 들더군요.


강숙과 은조의 삶은 고단함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로부터 어떠한 믿음이라는 것을 받았던 기억조차도 없었던 두 모녀에게는 사람들에 대한 애정의 표현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각박하고 황량한 마음만 있는 사람들로 보여집니다. 그러한 생활의 연속선상에서 은조는 자연스레 엄마인 강숙의 본심을 색안경 끼고 바라보게 될 수밖에 없었고, 대성도가로 들어오면서도 늘 엄마라는 존재는 민폐를 끼치는 존재로 오인하고 있습니다. 강씨를 만나 강숙이 돈을 건네며 다방을 나오는 모습을 지켜보게 된 은조의 눈초리는 싸늘하기만 합니다. 또다시 엄마 강숙으로 인해 착한 사람이기만 한 의붓아버지 대성이 상처받게 된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지독히도 오랜 불신으로 뭉쳐진 모녀관계가 아닐 수 없어 보였어요. 강숙의 본심은 은조가 생각하는 것이 아닌데도 말입니다.

은조는 또한번 강씨에게 건넨 돈으로 인해 엄마 강숙의 마음을 오해하게 될 것이고 깊은 불신의 벽이 쳐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동생에게 매몰차게 대하지만 은조는 내심 효선이 상처받는 것을 못이겨하는 모습이 아닐까 싶어요. 어쩌면 자신의 과거에 대한 아픔이 효선에게까지 전이될까봐 겁이 나는 듯 해 보였습니다. 은조의 강한 자기방어는 애정표현조차도 다정스러움이 아닌 상대방이 오히려 자신을 멀리하게끔 까칠함과 싸늘함을 내보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연기파다운 면모를 보이고 있는 강숙역의 이미숙과 의붓아버지인 대성역의 김갑수, 그리고 은조역의 문근영이라는 배우에게서 느껴지는 감정선의 연기들은 정말 <신데렐라언니>에 빠져들게 하는 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해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읽을 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