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국내여행

[합천 여행]해인사를 찾기 전 들려봐야 할 곳 '대장경 테마파크'

by 뷰티살롱 2014. 10. 22.
반응형

팔만대장경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합천 해인사를 방문하기 전에 사전답사로 들려볼만한 곳이 있다. 가야면에 위치한 '대장경테마파크'가 그곳으로 팔만대장경에 대한 이해와 세계적 인쇄술을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체험과 역사지식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곳이라는 얘기다.

2011년은 고려대장경 간행 천년을 맞이한 해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재에 등록된 고려 고종 23년부터 38년에 이르기까지 16년간에 걸쳐 완성한 고려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알리고, 새롭게 다가올 천년을 준비하고자 '2011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개최하면서 합천군 가야면에 대장경기록문화테마파크를 조성했다.

해인사에 보관 중인 대장경은 몽골의 침입으로 불타 없어진 고려 초조대장경을 바탕으로 송, 거란의 대장경을 비교 교정하며, 고려 고종 23년부터 38년까지 16년간에 걸쳐 완성된 가장 완벽한 불교경전인 고려 재조대장경이다. 고려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은 750여년이 지난 지금도 81,258장의 경전 속에 단한자의 빠짐도, 틀림도 없는 5천2백여만자를 기록한 목판본으로 현존하는 목판대장경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재에도 등재되었다.


대장경기록문화테마파크는 천년을 이어 온 대장경의 역사적, 문명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인류 공동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재발현하는 이해와 발견의 공간으로 대장경 조판이전부터 경전의 전래와 결집, 천년을 이어왔던 장경판전의 숨겨진 과학에 이르는 역사의 시공간적 대장정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대장경천년관은 천년의 역사를 가진 고려대장경의 조판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기념관이다. 각 전시관에서는 불경의 탄생에서부터 고려대장경의 완성, 세계최초 최대의 완벽한 불교경전으로 집대성되어 인류의 기록문화유산으로 자리잡은 팔만대장경의 위대한 가치를 만날 수 있다.

대장경전시실은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지혜를 이어가고 팔만대장경을 보존, 전승하기 위해 반영구적 재질인 인청동으로 간행한 동판팔만대장경을 전시한 공간이다.

대장경로드실에는 붓다의 깨달음이 경전으로 기록되어 우리나라로 이어져 온 불경의 탄생과 전파의 역사를 소개하는 공간으로 고려대장경이라고 일컫는 초조대장경, 교장, 팔만대장경이 완성되기까지를 시간흐름에 따라 전과정을 전시한 공간이다.

대장경 신비실은 8단계의 신비를 통해 팔만대장경이 제작되는 16년간의 과정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대장경조판의 전 과정과 팔만대장경을 한판씩 이고 날랐던 신성한 이운행렬의 의미와 경판수, 동원인원 등 팔만대장경의 조판과정이 남긴 경이로운 기록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대장경 보존과학실은 팔만대장경이 해인사로 옮겨진 후 현재까지 800년간의 긴 세월동안 한판의 뒤틀림과 상함이 없이 장경판전에 보존되어 있는 보존과학의 비밀을 설명하는 공간이다.

대장경 이해실은 팔만대장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쓰기, 담기, 모래필사, 대장경퀴즈윷놀이, 크로마키 스튜디오 등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관람하면서 역사속으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천년의 합창은 한국의 대표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가 대장경의 지혜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불상을 통해 천개의 지혜가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지혜로 응집되어 디지털 문명시대에 대장경의 가치를 전달하는 공간이다.

어린이 대장경 실에서는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들에게 팔만대장경의 경전 중 50가지의 본생경 이야기를 그림 동화와 디지털 영상체험을 통해 팔만대장경의 지혜가 어린이들에 의해 새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장경 수장실에는 시대별, 지역별로 만들어진 세계의 다양한 대장경을 만나 수 있는 공간으로 세계 최초의 목판 인쇄본인 한국의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중국 최초의 목판 인쇄본인 금강경 일본의 백만탑다나니경 등 복제본과 야자수 앞에 경전을 새긴 패엽경, 등 희귀한 대장경이 전시되어 있다. 

대장경 빛소리관은 2013년 대장경세계문화축전을 위해 건축된 복합입체영상관으로 관람객을 360도 감싸는 초대형 원형스크린을 통해 관람객이 전후좌우 등 주변 전체에서 입체영상이 눈앞으로 등장하고 물,바람,연기,번개 등의 특수효과가 함께 연출된다.
 

국내 최고 수준의 3D영상관을 통해 관람객이 지금까지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360도 서클입체영상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천년의마음'이라는 주제로 특별제작된 3D 애니메이션은 우리 선조들의 하나된 마음과 염원을 담은 팔만대장경을 소재로 환상적이고 새로운 세상으로 관람객을 안내한다.

팔만대장경에 대한 사전적 지식을 갖추었으니 이제 해인사를 들러 팔만대장경을 찾아보자.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