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구글 크롬에서 블로그가 '악성코드'로 차단되었다면??

by 뷰티살롱 2014. 7. 3.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뜻하지 않게 황당스러운 일을 당했다. 필자가 사용하는 인터넷 환경은 익스플로우를 자주 사용해 왔다. 남들이 최적화되어서 홈페이지가 빨리 열린다는 구글 크롬은 좀처럼 사용해보지 않았던지라 '내 블로그가 잘 운영되고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매일매일 생활해 왔었다. 사실 인터넷 환경이니 IP설정이니 하는 전문적인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잘 알지 못하는 아날로그 세대이다 보니 익스플로우를 통해서 인터넷을 열고 닫는게 고작이기는 하다.

파이어폭스가 어쨌다는 것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는 흔히 말하는 인터넷에 대해서는 그다지 잘 알지 못한다고 해야 할까 싶기도 하다.

얼마전 황당스러운 일이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플로우(맞는 표현인지도 모르지만~~)를 사용하는지라 구글 크롬환경의 인터넷환경은 좀처럼 열어보지 않았는데, 컴퓨터에는 구글 크롬역시 깔려있기는 했었다. 오랜만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닌 구글크롬으로 인터넷을 접속해 내 블로그를 찾아들어가 보았다.


헌데 시원하게 열려야 할 블로그 페이지가 열리지 않고, 왠 '악성코드' 운운하며 블로그가 분류되었다는 메시지가 장식되어 있지 않은가!!

황당하기만 한 상황이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상업적으로 악성코드를 심어놓은 것도 아니고 단지 잡다한 주저리~주저리 글과 사진만을 올려놓았던 것이 전부였는데, 사이트에 악성코드가 있다는 메시지라니 답답하고 황망하기만 할 뿐이었다.

헌데 특이하게도 구글 크롬에서만 그렇다는 것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플로우 체제에서는 자연스럽게 열린다는 점은 이상하고 특이하게만 여겨지는 현상이라 할만했다. 혹시나 싶어 '구글에서 개인 블로그를 차단시켜놓은 것은 아냐?'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었다.

기껏해야 구글 애드센스를 올려놓은 것이 전부일 뿐이었는데, 구글의 애드센스가 악성코드가 된 것은 아닐 것인데....


사이트를 확인하기 위해서 구글 크롬을 통해서 구글 개정으로 들어가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인터넷 환경이라고는 고작해야 깔려있는 운영체제만 클릭질하는 아날로그 미개인 중 하나인데, 사이트 문제점을 알아본다는 게 좀 특이하기는 했지만....

구글 개정으로 통해서 블로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추적해 보기로 했다.

'사이트에 심각한 상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라니 ㅜㅜ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악성코드의 정체가 무얼까 궁금하다.


보안문제로 들어가서 멀웨어 코드가 문제되는건가 알아보았는데, 문제는 다름아닌 기존에 블로그에 붙여놓았던 HTML 코드가 문제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헌데 이러한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블로그 도구로 들어가 해당되는 코드를 삭제하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크롬에서는 의심스러운 스니펫을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가 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열리던 자신의 블로그가 어느날 갑자기 크롬에서는 악성코드에 공격당해 악성사이트로 전략되어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대처한 해프닝이기도 한데, 사실 이러한 일들은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문제가 되는 코드를 삭제하고 다시 구글에 메시지를 보내고서야 해프닝은 일단락되었다.
헌데 크롬에서 겪은 일을 생각해보니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여겨지기도 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이라면 자신의 블로그에 몇개의 삽입코드를 통해 광고나 혹은 주로 활동하는 사이트를 링크시켰을 거라 여겨진다.

여행블로그라면 여행전문 사이트 링크페이지 같은 것이 될수도 있고, 맛집탐방을 주로 하는 사이트 등과 연계된 조그마한 광고창 형태를 붙여놓기도 할 터인데, 이러한 것들을 '위젯'이라 부른다. 헌데 이 '위젯'이라는 것이 블로그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블로그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구글 크롬의 경우에는 위젯을 특정 봇으로 해석해서 사이트 자체를 차단시키는 듯 보여지기도 하다. 과거에 필자는 포스팅된 글을 발행해 방문자 유입을 높이기 위해서 위젯을 설치했는데, 크롬에서 위젯을 악성코드로 인식해서 블로그를 차단한 사례다.

사용하면 유용한 것이 위젯이다. 하지만 어떤 때는 블로그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위젯이기도 하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