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드라마리뷰

개과천선 7회 김명민, 매의 눈으로 수사하고 뱀의 혀로 변호한다

by 뷰티살롱 2014. 5. 22.
반응형


MBC의 수목드라마인 '개과천선'이 시청율 사냥에 본격적으로 나선 모습이다. 기업들의 변호를 맡으며 차영우 펌에서 에이스로 일하던 김석주(김명민)가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첫번째 변호를 맡게 된 것은 다름아닌 자신이 직접 불리한 상황을 만들어냄으로써 억울하게 누명을 씌웠던 정혜령(김윤서)이었다. 재벌 2세와의 내연관계에 있었던 정혜령은 김석주의 변호로 폭행사건에서 내연녀로 찍히게 만들었고, 감옥에 갇혔던 재벌2세였던 박동현(이정현)을 무죄방면시키게 만들었었다. 헌데 박동현이 죽었다. 경찰과 검찰은 내연관계였던 정혜령이 박동현을 살해한 범인으로 지목하게 되었고, 살인죄를 뒤집어 씌우기에 이르렀다.

헌데 기억상실에 빠져있던 김석주가 정혜령의 변호를 맡으며 사건은 일대 혼선으로 치닫은 모습이다. 아니 혼선이라기 보다는 진실을 되찾게 된 것이라 할 수 있어 보인다. 정혜령이 박동현의 집에 숨어들었던 것은 맞는 일이었지만, 자신의 짐을 가져오기 위함이었고, 그 와중에 박동현과의 트러블이 빗어지게 되기는 했지만, 박동현을 죽이지는 않았었다.

자신의 변호를 맡겠다고 나선 김석주가 정혜령으로써는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다. 자신을 내연녀에 돈을 밝히는 여자로 만들어버렸으니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일이 아닌가 말이다. 하지만 정혜령에게는 길이 없다. 선임했던 변호사는 변호사 선임비를 챙겨먹고 날라버리듯이 변호를 포기한 상태다. 더욱이 김석주의 달라진 모습이란 과거 자신의 반대편에서 변호했던 김석주가 아닌 다른 사람을 만나는 느낌이 아닌가.


어디까지나 허구에 지나지 않는 법정물인 '개과천선'의 시청은 흥미로운 부분이 많다. 특히 정혜령을 변호하기 위해 나선 김석주의 법정모의는 법정드라마의 매력을 한번에 보여준 백미라 할만하다. 정혜령은 박동현을 죽이지 않았을까? 무죄를 믿는다는 김석주지만 확실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정혜령이 박동현을 죽이지 않았다는 말만으로는 재판을 뒤집을 수 없는 상황이다.

정혜영이 살인자로 낙인찍혀가는 분위기에서 김석주의 변호는 시청자들을 이해시킨다. 가장 큰 증거물이었던 손톱밑 DNA와 상흔에 대해서 김석주와 이지윤(박민영)은 실제 사건이 일어나던 때를 법정에서 재현했다. 헌데 상흔이 일어날 수 없는 상황, 어색하기만 한 동작이 이어졌다. 즉 정혜령과 박동현이 크게 싸웠다는 것은 설득력을 잃었다.

피해자인 박동현 측의 증인들에 대한 증언도 보기좋게 반전시켰다. 더군다나 족쇄처럼 정혜령을 살인자로 만들어놓았던 음성녹음파일도 TV편성표 하나로 삽시간에 반전시켜 놓았다. 드라마이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얘기다.


환타지 같은 법정공방이 눈을 사로잡는 이유는 무얼까? 정혜령을 살인이라는 죄목으로 옥죄는 사람들은 누구였는지 대상을 살펴본다면 드라마 '개과천선'이 흥미로운 드라마라는 점이 확연히 눈에 보인다. 재벌의 잘못을 뒤에서 처리해주는 해결사, 아들의 잘못에 대한 것보다 기업이미지를 먼저 생각하는 재벌들은 사람의 인격이니 죄는 관심이 없다. 단지 누가 희생양이 되는가가 중요하다.

아들 박동현을 잃은 박기철(고인범)은 정혜영을 살인범으로 만들어놓으려 한다. 이를 직접 처리하지 않았지만 박동현의 뒤를 처리해주던 보디가드이자 해결사가 나섰다. 더욱이 박동현의 과거에 있었던 룸살롱 여자와의 관계까지도 돈으로 해결했었다. 정혜령의 유죄는 기정사실화된 상태였다.

김석주가 나서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정혜령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한 변호사들의 움직임은 어땠었나. 단지 피해자의 증언과 피의자의 진술을 받아적어내는 것이 전부인 양 보여졌다. 이지윤과 김석주는 정혜령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서 현장에서부터 다시 재수사를 시작했다. 헌데 이상한 일이 아닌가? 김석주가 밝혀낸 사실들은 검찰이나 경찰들은 찾아내지 못했다니 말이다. 달리 표현한다면 그야말로 무능의 극치가 아닌가 말이다. 결국 정혜령의 유죄는 기정사실화되었고, 검사에 의해서 처음부터 계획되어 있었다는 얘기밖에는 되지 않는다. 간단한 포퍼먼스, 현장에서의 증거들을 처음부터 보완해나간 김석주와 이지윤은 정혜령이 박동현을 죽이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했다. 정혜령은 박동현의 변호에 의해서 증거불충분으로 판결이 되었다.


기억상실에 걸린 로펌 변호사 김석주의 변신은 흥미로운 내용으로 전개되는 모습이다. 기존에 찌르면 피한방울 나오지 않을것만 같았던 김석주에서 인간미가 풀풀 풍기고 있으니 말이다. 정혜령의 변호를 무료변론으로 해주는 모습이나 민선변호인의 모습이라 할만하지 않겠는가.

헌데 묘하도록 매력적인 MBC의 수목드라마 '개과천선'은 이제서야 그 시작을 알린 것이나 다름없다. 무려 7회나 지나서야 본편으로 들어선 것이라는 얘기다. 철면피같았던 로펌전문 변호인인 김석주에서 기억상실에 빠지게 됨으로써 인턴인 이지윤과의 로맨스가 조심스럽게 한발한발씩 내딛어 나갔었다. 헌데 7회에서는 느닺없이 김석주의 약혼녀가 등장했다.

총 18부작으로 소개되어 있는 분량으로 볼대, 김석주의 약혼녀 유정선(채정안)이 등장한 시점은 늦어도 너무 늦어보이기만 했다. 적어도 기억상실이 빠지자마자 등장했더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한데, 드라마가 절반이 지나서야 등장하다니 의외의 반전이었다.


헌데 김석주의 약혼녀인 유정선(채정안)의 등장이 뜬끔없이 뒷북처럼 뒤늦게 등장한 것도 반전중에 하나지만 더욱 큰 반전은 따로 있어 보인다. 로펌사인 차영우펌을 운영하는 차영우(김상중)의 숨겨진 의도가 무엇인지는 아직도 채 드러나지 않는 상태다.

'개과천선'을 시청하면서 가장 의혹이 드는 점은 과연 김석주에게 차영우는 어떤 존재일까 하는 점이다. 과연 로펌사를 운영하는 것만으로 존재하는 캐릭터일지 아니면 김석주의 숨겨진 내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생각해보면 후자에 가까운 캐릭터가 차영우이다. 김석주의 일거수일투족은 물론이거니와 기억상실에 빠져 정혜영의 변호를 결심하게 된 김석주의 행동이 일어나자마자 차영우는 자신들이 관리하던 재벌이 일순간에 등을 돌릴 것이라는 것을 미리 파악했다. 회사의 재무구조와 더 나아가 의혹이 있었던 사건들까지도 모조리 파일화시켜 하나의 무기를 만든 이가 차영우다. 철두철미한 것으로는 김석주보다 한수 위의 행동이었다 할만했다.

드라마 '개과천선'의 인물관계도를 살펴보면 흥미로운 관계가 있다. 바로 판사직에 있는 전지원(진이한)의 캐릭터 소개다. 차영우 펌에서 김석주는 사직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시기는 다름아닌 7회에서 정혜령의 변호를 맡게 되면서 재벌들과는 등을 지게 되는 모습이 보였다. 김석주의 이같은 행동은 차영우펌에게는 막대한 피해를 입히기 마련이다.


김석주가 차영우펌을 나가게 되면서 스카우트되는 이가 바로 전지원이다. 유능하기로는 정혜령 사건으로 이미 드러났으니 김석주가 없는 차영우 펌에서 새로운 에이스가 되는 건 시간문제다. 헌데 7회에서까지도 차영우 펌으로의 스카우트 분위기는 보여지지 않았다.

쉽게 말해 드라마 '개과천선'은 이미 절반이나 회차가 진행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본편으로는 나아가지 않은 모습이라는 얘기다. 김석주의 약혼녀인 유정선의 등장으로 주요 캐릭터들이 이제서야 드라마에 전부 집결되어 있는 모습이다. 묘하기는 정말 묘한 분위기의 전개가 아닐런지 싶다.


유정선의 등장으로 로맨스에서 삼각관계나 멜로의 대립이 성립한 것이 7회에서 보여졌다. 인턴인 이지윤과 검사인 전지원의 관계가 과연 어떻게 바뀔지도 궁금하다. 차영우펌으로 스카우트 되어 온다면 인턴에서 정식사원으로 일하는 이지윤과의 관계도 급물살은 타는 것은 아닐까 예상이 들기도 하다. 하지만 차영우펌은 어떤 곳인가. 유능하고 정의감이 있는 검사에게는 오히려 독이 되는 곳이 차영우펌이 아닐까 싶어 보였다. 기업들의 뒷처리를 해주거나 변호를 도맡아 하는 곳이니 전지원과 김석주의 대립은 쉽게 예상되는 부분이라 할만했다.

이제 등장인물들이 한자리에 모두 모여 본격적인 대립속으로 들어간 분위기다. 드라마 '개과천선'은 인턴 이지윤(박민영)을 둘러싸고 전지원과 김석주의 삼각로맨스도 궁금하지만 김석주의 약혼자 유정선의 등장으로 이지윤과 김석주 유정선간의 삼각로맨스도 궁긍증을 만들어놓고 있다. <사진은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진출처=MBC 수목드라마 '개과천선'>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