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리뷰

tvN 더폰코리아, 리얼리티 액션? 예능일까 드라마일까?

by 뷰티살롱 2013. 2. 8.
반응형

박신혜와 윤시윤, 김지훈의 삼각로맨스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tvN의 '이웃집꽃미남'을 캐이블 시청자들이라면 많이 알고 있을 것이라 본다. tvN에서 올해 오디션 프로그램을 과감히 접고 참신하고 독특한 예능 라인업으로 당당히 승부를 내걸겠다고 하면서 그 첫번째 프로젝트로 '더폰 코리아'를 내놓았다. 금요일 8일 11시에 첫방송되는 '더폰코리아'는 어떤 성격의 띠고 있는 것일까? 

'더폰 코리아'는 지난 2007년 네덜란드에서 첫 방송된 이후 뜨거운 인기를 얻어 시즌3까지 제작, 방영됐으며 미국, 호주 등 12개국에서 성공을 거둔 '더폰'의 오리지널 한국 버전이다. '본 아이덴티티', '미션 임파서블' 등 첩보 액션 영화를 방불케 하는 치밀한 구성과 차원이 다른 방대한 스케일로 방영 국가별 시청률 1위는 물론 2009년 에미상 시상식에서 리얼리티 콘텐츠 상을 수상해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최초 블록버스터 액션 리얼리티 '더폰 코리아'에 대한 기대감이 드는 이유는 세가지. 그 내용을 짚어본다.

영화일까 아니면 실제일까?

'더폰 코리아'라는 프로그램은 매회 2명의 도전자가 단 하루 동안 최대 3천만원의 상금을 놓고 스마트폰으로 MC와 통화, 예측불허의 수수께끼를 풀고 추리를 통해 미션을 해결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도전자 중 사전통지 없이 불시 전화연결을 통해 '안녕하세요. tvN입니다. 3천만원의 상금을 타고 싶으시면 1번을 누르세요. 아니면 지금 끊으십시오. 이제 게임은 시작됐습니다'라는 숨막히는 멘트와 함께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레이스가 시작된다.

1회에서는 정해진 시간 내에 미션을 완수하지 못해 힌트를 장착한 자동차가 바다 속으로 풍덩 빠져버리고 화려한 요트의 선실에 갇혀 더 이상 미션을 수행하기 힘들어지는 등 마치 한 편의 액션영화 같은 흥미진진한 상황이 펼쳐져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촬영을 마친 도전자는 '미션의 스케일이 이렇게 클 줄 미처 몰랐다. 한 마디로 장난이 아니었다'는 후일담이 전해지기도 했다.

필자는 '더폰코리아'의 대략적인 내용을 듣게 되고는 최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대세인 리얼리티를 극대화한 예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한도전'에서부터 시작해 '1박2일' 최근들어 오디션 프로그램을 위협하고 있는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에 이르기까지 리얼리티라는 점은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이다.

특히 미션를 주어놓고 경쟁하고 상금을 걸면서 미션수행을 이루는 일련의 릴레이는 연예인들이 대거 출연하는 주말예능 프로그램인 '드림팀'을 연상케 하기도 하고 퀴즈쇼에서의 상금확보전이라는 부분도 들어있다. 즉 복합적인 퀴즈-예능이라는 장점들을 모두 채용하고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제작진은 '예측할 수 없는 고난이도 미션으로 가득한 실제 상황이 눈앞에 펼쳐지며 단 한 순간도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 것이다. 지루한 일상에 나른해 하는 사람이라면 마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양 톡 쏘는 탄산음료 같은 짜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당부했다.

 첩보 액션 영화 뺨치네! 스릴 넘치는 영상미

'더폰 코리아'는 첨단 장비를 기반으로 펼쳐지는 실제 상황과 허를 찌르는 수수께끼, 촘촘한 미션으로 한치도 안심할 수 없는 최고의 긴장감과 신선한 충격을 선사할 예정이다. 1회에서는 주어진 암호를 풀고 번호를 입력할 때 문이 열리는 자동차를 비롯해 갖다 대기만 해도 스르르 문이 열리는 열쇠 등 최첨단 신기술이 등장해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고 한다.

숨가쁜 미션이 펼쳐지는 촬영 장소는 마치 미래도시를 보는 듯 신비스러우면서도 절제된 느낌을 풍겨 과연 저 곳이 어딜까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바다 위 떠 있는 화려한 요트 미션의 경우 작년 8월 오픈한 수상레저의 메카 김포 아라마리나에서 진행됐으며 도심지 미션은 최신 주상복합시설로 빼어난 스카이라인을 자랑하는 메세나폴리스 등 핫 플레이스에서 촬영돼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즐거움을 전할 것으로 보여진다.

'쉴 새 없이 달리는 도전자들의 치열한 모습과 대도시의 수려한 스카이라인, 광활한 푸른 바다 등을 방대한 스케일로 오롯이 담아내기 위해 핼리캠 등 고가 장비를 활용, 최상의 영상미를 구현하려 노력했다'며 제작진이 밝혀 기대가 되는 리얼리티 쇼로 보여진다.

도전자 간 우정과 배신이 뒤섞인 극적인 드라마!

매회 2명의 도전자 중 최대 3천만 원의 상금은 누가 갖게 될까.
 '더폰 코리아'는 상황에 따라 두 도전자가 힘을 합쳐야 완수할 수 있는 미션을 구사, 때로 협력하기도 하고 배신도 하며 최종 승리를 향한 열의를 불태우는 순간을 집중 밀착해 담아낸다.

1회에서는 미모의 여성 출연자와 식스팩을 자랑하는 몸짱 남자 출연자가 선의의 경쟁자로 맞붙어 극적인 상황을 펼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더욱 집중되는 상황. 특히 최종 상금을 두고 펼치는 치열한 두뇌게임과 심리전은 어떤 첩보 액션 영화의 결말보다 더욱 드라마틱 하다는 게 제작진의 전언이다.

'더폰 코리아' 제작진은 '매 순간 미션 완수 여부에 따라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도무지 예측할 수 없어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할 것이다. 금요일 밤 한 주간의 피로를 풀고 주말을 흥미진진하게 여는 최고의 컨텐츠가 될 것'이라고 자부했다.

8일 금요일 밤 11시에 첫 방송되는 '더폰코리아'가 어떤 형태일지 궁금하기도 한데, 필자의 상상으로은 왠지 무한도전 추격자 편이 연상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같기만 하다. 무한도전의 추격자를 시청하면서 일반인들이 참여하게 되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했었는데, 그 모습이 tvN에서 만든셈이다. 일반인들이 참여해 미션을 수행하는 리얼리티 운동프로그램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정해져있는 운동기구를 통해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더폰코리아'와는 차이점이 있다. 첫방송되는 '더폰코리아'가 과연 어떤 형태일지 기대된다. <사진출처 = tvN '더폰 코리아'>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