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노무현 전 대통령, 가는길 웃음짓게 걸판지게 놀고싶다

by 뷰티살롱 2009. 5. 25.
반응형
참으로 슬픈 일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것은 한마디로 불명예스런 일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이 노무현 전 대통령 한사람에게 있어서의 불명예가 될수는 없다. 바로 대한국민의 한사람으로 불명예라 할 수 있다. 한 나라를 책임지고 대표하는 직위에 있었던 사람이 타인에 의해 타살이 아닌 자살로 이어지게끔 만들었던 나라가 현대에 들어서 있었을까? 군부의 독재나 쿠테다가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에서라면 모를까 현대화의 최강을 달린다는 대한민국에서 그것도 치외법권이 엄중하다하는 나라에서, 소위 말해 권총한자루 소지할 수 없다는 나라에서, 일어났다는 것은 불명예나 다름없는 일이다.

솔직히 정치에 있어서는 잘 모른다. 진보니 보수니 하는 말 자체도 작은 땅덩어리 안에서 계파를 이루며 대립하는 모습을 뉴스를 통해서나 보며 혀를 차기도 하고 기막혀 하는 부류에 속하지만, 한가지 수긍하는 것이 있다면, 정치라는 것 자체가 아무리 계파의 싸움이라 하더라도 한가지 국민의 삶을 위한 것이라 믿고 있다.  발전과 개발이라는 달콤한 사탕속에도 다른 한편으로는 이로움의 반대되는 어두움이 있기 마련이고, 정치또한 그같은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한다. 그렇기에 한편으로는 정치판을 보면서 혀를 차기도 하거니와 수긍을 하는 면도 없지않아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을 듣고나서 솔직히 침통하고도 눈물이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대한국민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느낄 것이다. 그렇지만 사는 게 막막하기만 한지라 조문은 꿈이다. 나약하기만 현 시대의 셀러리맨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비겁한 변명이라 해도 달리 받을 수밖에 없는 일이다. 임시분향소에 들러 향을 지피고 묵념하며 고인이 좋은 세상으로 가기를 기원하는 것이 고작이다. 정치에 대해서는, 계파 갈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임시분향소에는 느낀것은 착찹한 심정이 더 커진다는 점이다. 애도하기 위해서 모여든 시민들,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를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 진을 치고 있는 경찰들, 그리고 분향소에서도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 아니면 특정한 사람들을 막아서기 위해서(표현이 잘못된 것일수도 있겠지만) 서 있는 시민들.... ....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오히려 아무것도 모른다고 해야 할수도 있을만큼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일을 해보지도 못했거니와 가까이에서 본적도 없다. 단지 그의 행적에서 보아온 모습은 당당함과 솔직함이 많았던 대통령이었다는 느낌이다. 자신의 감정을 누르지 않고 거침없이 내뱉는 언변에 대해서 실망하기도 했었다. 대통령을 못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사실 실망감을 넘어서 분노까지도 했었으니까..... .... 한편으로는 믿음이라는 면도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배신감도 들었다고 해야 할까 싶다.

그렇지만 이제 고인이 되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정앞에서 막아서는 모습과 지키려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그것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원하고 있는 모습일까 싶은 생각을 해본다. 임시분향소가 아닌 봉화마을에 조문을 온 박근혜 전대표와 김형오 의원은 제지를 받고 결국 조문을 하지 못하고 돌아갔다는 소식을 들었다. 또한 이회창 대표도 조문을 하지 못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누구 막아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기사를 보면서 과연 그들을 막아야만 했을까 생각을 한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고인이 된 사람이라도 유족들이나 친지 들에게 오히려 심적인 영향을 줄 소지가 있는 사람은 차단해야 하지 않냐'라는 말들이 있을 직하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과연 그것이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일까? 악의를 가지고 조문을 오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조문자체는 설령 그 사람이 부모를 죽인 철천지 원수지간이 아닌 한은  허락해야 한다. 어쩌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정말로 사람들이 사는 세상을 원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렇기에 국정 5년동안의 청와대 생활보다 은퇴하고 난 후 봉화마을에서의 생활을 담은 모습에서는 웃음이 더 많았었다. 주민들과 방문자들과의 대화를 즐기기를 원했었고, 또한 평평한 삶 속에서의 생활에 더 환하게 웃었었다. 그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모습을 기억해본다면 조문을 막아서는 행동은 자제해야 할 일들이 아닐까 싶다.

정치적으로 적을 두고, 반대 입장에 서 있었다 하더라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미 고인이  되었다. 정치적으로 반대되었던 사람들이 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막아선다는 것은 어찌보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차라리 대문을 활짝 열어두는 것이 지난 몇달동안 봉화마을 자택에서 칩거나 다름없이 지냈던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아닐런지....

개인적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자살을 돌아보면 너무도 쓸쓸한 죽음이 아니었나 싶다. 누구하나 마음놓고 만나지도 못했었고, 집밖으로 나서기도 어려운 처지였으니 호화로운 저택이라 하더라도 감옥이나 진배없는 생활이었다 할만하다. 사람은 사람과 만남으로써 사회적 동물이 되는 법이다. 의사소통을 통해서 생각과 느낌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것이 사람이다. 그렇기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너무도 쓸쓸한 죽음이라 할만하다.

주말에 뉴스에서 보여지는 조문행렬을 보면서 생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었다면 자신을 위해 슬퍼하기보다 누구도 울지말기를 바라지는 않았을까 하는 못된 생각을 했었다. 눈물로 죽은 사람을 보내기보다는 차라리 신명나는 농악놀이 굿거리 한판이라도 벌였으면 차리리 후련할 것 같기도 했다. 봉화마을 자택에서 자신을 찾아온 방문자들에게 환한 웃음으로 반겨주던 전 대통령의 미소만큼이나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고인이 되었지만 조금은 웃지 않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다.  미친 생각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가 살아왔던 삶은 그리 즐거웠던 삶은 아니었을 것이다. 민선변호사를 거치면서 몇번의 낙선...그리고 16대 대통령이 되었지만 탄핵소추까지 당했으니 삶 자체는 말그대로 고난이었을 것이기에...그리고 마지막 가는 순간까지도 외로움이 지배하고 있었을 것이다. 세상에 대한 사람들에 대한.... .... 그렇지만 그런 무거운 삶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대통령으로 만들어놓은 것은 다름아닌 국민들이었다. 수많은 돼지 저금통장들이 모이고 시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힘을 얻었었다. 어쩌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정당이나 계파보다는 사람들과 국민이 더 큰 힘이 되어 주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그렇기에 애도의 침묵과 눈물보다는 생전에 사람들속에서 한없이 웃음을 보여주던 모습을 기억하고 싶다. 애도는 슬픔이 있기에 할 수 있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은 애도를 넘어 너무 큰 슬픔을 안고 세상을 떠났다. 어쩌면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게된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도 웃음지으며 외롭지 않을 것 같으니까 말이다.

더 이상 외롭지 않기를 바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