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MA2011 생생정보

MAMA 2011, 슈퍼주니어 직접보니 K-POP 열풍 실감한 폭풍무대!

by 뷰티살롱 2011. 11. 30.
반응형


싱가폴에서 열리는 MAMA 2011을 직접 관람하기 위해서 인천에서 무려 6시간의 긴 비행시간을 날아 현지에 왔습니다. 엠넷에서 주최하는 이번 행사에 초청을 받아 현지에서 생방송이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관람하게 된 것이었죠. 싱가포르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MAMA2011에 대한 기대보다는 솔직한 표현으로 해외여행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던지라 흔쾌히 초청에 응했던 것이기도 하고, 스타들을 가까이에서 (레드카펫이죠) 볼 수 있는 기회가 일반이들로써는 흔하지 않은 기회이기도 했던지라 싱가포르행을 결심하게 된 것이기도 했었습니다.

음악적인 견해... 개인적으로 전문가적인 소견이 해박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음악을 듣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을 좋아할 뿐이죠. 그렇기에 요즘 K-POP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마다 어색해지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쩌면 K-POP 세대가 아니라서 공감대를 형성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겁니다.

지난 29일에 개최된 MAMA2011은 싱가포르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렸는데요, 숙소를 정하고 지하철을 이용해 스타디움으로 향했습니다. 서울의 지하철과 비슷한 구조여서 인도어 스타디움을 찾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았습니다.


2시가 조금 지나서 도착했는데, 행사 시작은 6시가 정시였었죠. 그리고 레드카펫 행사가 4시부터였는데, 시간상으로 보면 상당히 이른 시간이겠거니 생각이 들었었지만, 스타디움 주변은 북새통을 이루고 있더군요. 한국의 아이돌 가수 K-POP 열기가 어느정도인지를 마냥 TV를 통해서만 접했었던지라 해외에서까지 열광적인 모습은 처음 접하는 것이어서 당혹스러움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흔히 한국에서의 팬문화가 그러하듯이 싱가포르 현지에서도 수상 후보들을 지지하는 많은 팬들이 각기 자신들의 가수를 위한 다양한 응원도구들을 만들어 배포해 주고 있는 모습들이 곳곳에 눈에 띄었습니다.


싱가포르의 날씨는 비가 많이 오는 날씨이기도 한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많이 내린다기보다는 갑작스레 비가 오는 경우가 많아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이날 오전에는 날씨가 늦여름 혹은 초가을 날씨처럼 뜨겁기만 했었는데, 오후로 접어드니 흐린날씨가 되더군요. 사진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보시면 반팔옷을 입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눈에 보이실 겁니다. 한국의 날씨를 생각해보면 다소 황당한 모습이기도 할 겁니다. 아마도 현재 한국의 기온은 겨울 날씨인지라 두꺼운 외투를 입고 외출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 여겨집니다.

레드카펫은 예정대로 4시부터 시작되었는데, 초만원 인원들로 가까이 접근하기가 수월하지가 않았습니다. 특별히 기자로 초청받아서 행사에 참석했던 것이 아닌지라 간신히 사람들의 인파에 끼여서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이병헌, 송승헌, 2NI1,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송중기, 김희선 등 이미 출연하게 된 대부분의 가수와 배우들의 레드카펫 행사에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는데, 레드카펫 행사만 두어시간이 소비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공연, 시상식의 시작은 6시부터였는데, 개인적으로 시상식보다는 콘서트를 관람하는 기분으로 시상식 장을 들어갔습니다. 팬층을 이루면서 좋아하는 가수들에게 형광응원도구를 흔들만한 나이는 아닌지라 좌석에 앉아서 흥겨운 노래에 맞추어 엉덩이를 들썩이는 것이 전부이기도 했었죠.


<나는 가수다>에 출연했던 윤도현 <YB밴드>의 힘찬 무대를 시작으로 <현아의 키스>가 아마도 오늘의 인터넷 검색 상위권에 기록될 것이라 예상되는 무대가 보여지면서 점차 열기가 무르익어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점차? 아니 이미 무르익을대로 익어버린 광경이었죠. TV를 통해서 시청했었다면 여느 시상식과 그다지 큰 차이가 없는 듯한 모습이었으리라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직접 본 시상식 행사의 모습은 K-POP의 열기를 몸 전체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K-POP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마다 한국에서 중년의 남자가 느끼는 것은 '매스컴에서 떠드는 또하나의 팬텀 만들기일까'하는 생각이 들곤 했었는데, 그만큼 아이돌이나 혹은 걸그룹들의 인기가 일본이나 중국 동남아에서 크다고 보도하고는 있었지만, 직접 체험하기는 처음이었던 자리였습니다.

TV에서는 단지 수상자와 시상자의 멘트와 가수들의 무대가 전부일 법해 보이는 모습이었겠지만, MAMA 2011 시상식이 열리는 싱가포르 인도어 스타디움안은 팬들의 열광적인 응원소리가 귀가 멍멍한 지경이었습니다. 더군다나 행사가 진행되면서 계속적으로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는 행사진행은 깔끔한 모습이기도 했었구요. 한 스테이지가 끝나면 청소하고 도구 정리하면서 분주하게 스텝들이 움직이는 모습인 것이 일반적으로 노래공연 무대의 뒷모습들일 터인데, <MAMA2011> 본 행사장은 미리 준비되어진 짜임새있는 정돈 등으로 불편스러움을 전혀 엿볼 수 없는 무대였습니다.

 
소녀시대의 무대가 끝나고 슈퍼주니어의 무대가 펼쳐졌는데, 한류 아니 K-POP의 열광적인 모습에 빠져들게 만드는 무대였습니다. 삼촌팬인지라 소녀시대의 무대도 신명나던 무대였는데, 슈퍼주니어의 무대는 마치 발끝에서부터 머리카락 하나까지 쭈뼛하게 하더군요.


제가 관람했던 곳은 2층에 위치한 무대 오른편이었는데요, 슈퍼주니어의 무대에서는 30여명이 넘어보이는 군무가 연상되는 백댄서들이 등장했었습니다. TV 모니터를 통해서 본다면 아마도 그 감흥이 떨어질 수도 이어 보이는 무대다 싶기도 해 보였는데, 카메라가 따라다니면서 좁게만 보여지는 무대가 TV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전부이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무대를 볼 수 있는 공연장의 모습을 보게 된다면 아마도 K-POP을 모르는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빠져들게 만드는 매력적인 무대였습니다.

이날 행사가 열린 곳이 한국이라면 아마도 팬문화가 많이 발달되어 있어, 열광적인 관객들의 호응을 볼 수 있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닐 거라 생각될 수도 있겠는데요, 싱가포르에서 열린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해외 팬들이 대다수였을 겁니다. 중국이나 일본 베트남이나 혹은 말레이지아 홍콩 등지에서 간혹 아이돌 가수들이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얼마나 대단할 것이길래 대서특필을 할까?'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었는, 직접 공연모습을 보게 되니 K-POP을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겠더군요.


2NE1의 씨엘은 외국 뮤지션과 함께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었고, 2NE1의 무대는 행사 막바지에 화려하게 선보였습니다. 상자안에서 한곡을 부르기도 했었고, 두번째 노래는 스테이지로 나와 백댄서들과 함께 장엄한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었습니다.

어느샌가 저 자신도 K-POP의 열기에 흠뻑 빠져들어 있더군요. 사실 TV를 통해서는 잘 볼 수 없었겠지만, K-POP의 열기가 어느정도였는지를 그대로 설명해보자면 팬들이 내지르는 함성소리를 들으면 쉽게 표현될 수 있을 겁니다. 현장에서 직접 보게된 공연장을 그대로 표현해보자면, 대형모니터에 한국가수들이 보여질 때마다 함성이 터져나왔습니다. 심지어 중국가수나 전설적인 힙합 가수들의 화려한 무대가 있었지만 정작, 함성을 유도해내는 것은 대형모니터에 등장하는 한국가수들이 보여질 때마다 어김없이 함성이 터져나와 노래소리가 들리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정말이지 눈으로 직접 목격하지 않았다면 마치 '거지말을 하고 있다'고 할 광경이었죠.

K-POP에 열광하고 K-POP에 빠지는 것이 어떤 것이구나를 실감했던 <MAMA2011>의 공연이었습니다.

 
<슈퍼스타K3>의 우승팀이었던 울라라세션이라는 가수는 사실상 외국에서는 신인 가수에 해당하기도 할 겁니다. 해외 팬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그만큼 많지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이제 막 가수로써 시작한 울랄라세션의 해외무대 공연 모습까지도 해외팬들에게는 빠져들게 하는 모습 그 자체였었죠. K-POP이라는 것에 빠지게 되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팬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고 열광케 하는 힘이 있었습니다.

2NIE의 무대는 폭발지경에까지 이를 만큼 반응이 뜨겁기만 하더군요. 올해의노래상을 <2NE1>이 차지하고 올해의 가수상을 <소녀시대>가 차지하며 마지막으로 김희선이 <올해의 앨범상>을 발표했는데, 내심으로는 역시 슈퍼주니어가 되지 않을까 싶었었는데, 결과가 들어맞기도 했었습니다.


시상소감으로 슈퍼주니어의 이특은 준 엘프의 사랑에 감사한다는 소감을 밝혔는데, 다름아닌 팬들을 두고 한 말이었죠. K-POP을 주도하는 것은 가수지만 역시 그 열기를 이끌어내는 것은 가수가 아닌 팬들입니다. 이특이 말한 것처럼 K-POP을 가능하게 한 것은 팬들의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겠지요.

싱가포르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MAMA 2011>은 깔끔한 모습이 돋보였던 무대였습니다. 인기 가수들의 총출동이라는 모습에 걸맞는 화려한 무대였기도 했었고, 해외 유명 가수들의 동반 출연도 커다란 장을 형성했던 무대였습니다. 한가지 아쉬움이 드는 것이 있었다면, 레드카펫 행사에 등장했던 배우가 가수들만이 시상과 수상을 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세계적인 어워드 행사로 엠넷에서 주최하고 있는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드>라는 점에서 볼때, <MAMA>는 세계적인 공연을 보여주었던 화려한 시상식이었기는 했었지만 빅뱅이나 티아라, 카라등의 팀들이 행사에 불참한 상황에서 후보에 거론되기는 했었는데, 어느 상도 수상받지 못했었습니다. 수상자들만이 초청받아 출연하게 된 것일까?하는 의아함이 들기도 했었고, 달리 표현하자면 나눠먹기 식의 행사로 오인될 수도 있어 보였습니다.

연말이면 영화인이나 혹은 예능들의 연말대상 시상식이 줄을 잇고 있기도 하고, 영화제로 청룡영화제니 갖가지 시상식들이 있습니다. <MAMA 2011>을 직접 관람하면서 세계적인 어워드 행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출연하는 가수들만이 아닌, 불참했다 하더라도 모든 뮤지션들, K-POP을 주도하는 뮤지션들이 수상을 받았으면 하는 바램도 들더군요. 어쩌면 불참한 가수들에게까지도 수상이 주어진다면 명실공이 <세계적인 어워드>행사라는 점을 자신있게 내세우는 장점이기도 할 테니까요.

직접 현장에서 목격한 <MAMA 2011>은 말 그대로 세계적인 어워드 행사로 손색이 없는 최고의 무대였기도 했었고 K-POP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왜 K-POP에 열광하게 되는 것인지를 실감할 수 있게 해준 행사였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