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드라마리뷰

굿닥터 문채원, 메디컬 드라마에서 이런 달달한 러브라인 있었나요?

by 뷰티살롱 2013. 10. 1.
반응형


그동안 보아왔던 메디컬 드라마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드는 드라마가 KBS2 채널에서 방송되는 '굿닥터'일 듯 싶다. 인기배우인 주원의 출연작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다손 치더라도, 보는 한시간동안 내내 마음이 평온해지는 느낌이 든다. 특별한 사고와 사건이 기존의 메디컬 드라마와 비교해본다면 그리 크다고 느껴지지 않지만 시선을 끌게 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주인공 박시온의 영향이 가장 클 법하다. 기존의 메디컬 드라마는 어떠했나. 대체적으로 환자와 의사의 관계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할만하다. 생명에 대한 경의와 소중함에 대해서 시청자들을 깨우는 장르가 메디컬 장르라고 볼 때, 흔히 의사-환자의 대립된 구도는 일반적인 형태였다.

하지만 '굿닥터'는 환자-의사라는 구도에서 좀더 범위가 확장되어 '의사-의사'의 구도가 더 비중이 크다 할만하다. 흔히 병원을 찾는 환자나 가족들에게 의사라는 존재는 의지하는 바가 크다. '선생님'이라는 호칭이 절로 나오게 하는 것은 그만큼 '힘없는 사람'과 '힘을 가진 사람'의 양분된 구조이기 때문이다.

헌데 '굿닥터'의 의사들은 어떠할까? 사람들이 절박함에 찾게되는 병원이라는 곳, 박시온에 의해서 의사들은 하나둘씩 진짜 의사로 변하게 만든다. 이기와 이익을 추구하는 병원이 아니라 환자를 위하는 써전과 의사들이 있는 환자들이 의지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변하게 만드는 것이 드라마 '굿닥터'의 매력이라 할만하다.

 
그 대표적인 캐릭터가 고충만(조희봉)이었다. 실력이 다른 의사들에 비해서 딸리는 고충만은 위험한 의사를 집도하기보다는 과거에는 다른 병원으로 트랜스퍼 시켜 자신의 책임을 떠넘기는 경우가 많았다. 과장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실력은 안되고 김도한(주상욱) 교수에게까지도 인정받지 못하는 써전이었다.

왜 하필 남자주인공은 정상적인 일반인들과는 다른 장애인을 내세웠을까. 거기에 '굿닥터'의 숨은 인기비결이 있다고 할만하다. 병원은 환자의 가족들에게는 기적을 믿게 만드는 공간이고, 그곳에서 일하는 의사들은 모두가 기적을 부르는 사람들이라 믿고 있다. 자신들보다는 대단하다고 여기는 곳이 의사라는 직업이 아닌가.

그렇지만 '굿닥터'에서는 박시온을 통해서 의사들이 오히려 성장해 나간다. 환자를 대하는 마음에서부터 행동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자폐증이라는 병에 걸린 박시온은 아이의 감정을 지니고 있다. 의사들은 박싱온을 통해서 아이의 눈높이에서 자신들의 환자들을 태하는 법을 배워나가게 된다는 얘기다.

로맨스도 아이의 솔직함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게 '굿닥터'의 전개방식이라 할만하다. 차윤서(문채원)은 박시온에게 서서히 자신이 끌려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동창모임에 간다고 거짓말을 하고는 맞선남과 한시간을 이야기하다 병원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 차윤서는 박시온에게 아무렇지 않냐고 묻는다.


사랑이다.

이 남자가 자신때문에 화를 내기를 바랬지만 박시온은 괜찮다고 말한다. 차윤서라는 여자에게 자신이 옆에 있기에는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오히려 그녀를 아프게 할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박시온은 안다. 정상인과는 달리 박시온은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놓고 있지만 사랑이라는 문 앞에서는 용기를 내지 못한다. 그녀가 아파하게 될 것이 보이기 때문이다.

무각감녀에 가깝게만 보이던 차윤서가 드디어 박시온에게 마음이 끌리게 된 상황도 드라마 '굿닥터'의 후반 인기요소라 할만하다. 정상적인 그녀 차윤서와 자폐증이 있는 박시온의 러브라인에는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될 것은 뻔한 일이 아닐까? 결혼은 두 사람이 좋아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말이다.

늦게 배운 도둑질에 밤새는 것도 모른다는 말이 있다. 차윤서가 꼭 그꼴이다. 처음에는 그냥 순진하고 착한 후배 박시온이었지만, 솔직하고 함께 있으면서 위로하는 법을 알게 해주고, 자신의 마음속에 들어와 버렸다.

이젠 차윤서가 오히려 박시온에게 연애학을 가르치며 은근히 기대하는 듯한 모습이 엿보이기도 하다. 레스토랑 이벤트에 당첨되어 단둘만의 저녁식사를 하게 된 차윤서는 박시온에게 키스는 아무때나 마음껏 하는 거란다.


김도한 뿐만 아니라 차윤서에게는 사랑의 감정을 가르쳐주고, 소아과 의사들의 변화에 병원을 접수하려 한 강현태(곽도원)도 변하는 듯한 모습이다. 아들의 진료과정에서 마음이 변하는 모습인데, 드라마 '굿닥터'의 가장 클라이막스를 강현태의 변화가 주도하게 될 듯하기도 해 보인다.

오랜 연인관계였던 유채경(김민서)과 김도한의 위기의 애정라인을 다시금 이어준 것도 사실상 박시온의 천진스러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메디컬 드라마로는 환자-의사의 전형적인 구도에서 '의사-환자-의사' 라는 발전된 구도가 '굿닥터'의 최대 매력이라 할만하다. 차윤서와 박시온의 러브라인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 이제 3회를 남겨두고 있는 '굿닥터'에 러브라인의 완성과 박시온의 써전으로의 성장이 보여지게 될지 기대해본다. <사진은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진 출처=KBS2 월화드라마 '굿닥터'>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