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극드라마리뷰

무사백동수, 이제는 사극도 강한 남성 시대다

by 뷰티살롱 2011. 7. 5.
반응형


하반기 들어서 드라마의 유형이 바뀌고 있는 듯해 보이기만 하네요. SBS의 월화드라마인 <무사백동수>가 화려하게 전파를 탔습니다. 과거에는 <사극불패>라는 단어가 무색하리만치 제작되는 사극마다 인기몰이를 했었던 때가 있었지만, 사극이 급격하게 인기를 잃게되는 상황을 맞아하기도 했었습니다. 특히 정통사극드라마의 길을 걸어왔던 KBS의 사극드라마인 <대왕세종>과 <천추태후> 그리고 <근초고왕>에 이르기까지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었던 바 있었습니다.

과거에 방영되었던 사극을 살펴보면 여성중심의 사극이 대세를 이루기도 했었습니다. 특히 MBC의 사극드라마는 예전에는 남성 중심의 사극이 방송되었었지만, 이영애 주연의 <대장금>의 성공이후로는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인기를 끄는 모습으로 변해버린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었습다. <상도>, <허준>과 같은 남성 주인공이 여성중심의 이야기로 갔다는 얘기죠. <대장금>과 <동이>는 여성을 주인공으로 성공을 거둔 사극드라마에 속하는데, KBS의 <천추태후>에 이르기까지 한때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인기를 누리기도 했었습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대세를 이루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짝패>나 <근초고왕>과 같이 남성을 주인공으로 한 사극도 계속적으로 방영되곤 했으니까요. 그런데 2011년 하반기 들어서 사극드라마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특히 2011년에 방영되는 사극드라마의 공통적인 특징은 거친 남성, 강한남성을 내세운 사극이 눈에 띈다는 점일 겁니다.

웅장하고 광활한 고구려의 기상과 위엄 <광개토태왕>


사극드라마의 새로운 부활을 알리고 있는 드라마는 어쩌면 가장 먼저 선을 보이고 있는 KBS의 <광개토태왕>이라는 드라마일 겁니다. 기획드라마가 아니라 KBS가 가지고 있는 정통사극드라마의 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광개토태왕>은 전작인 <근초고왕>의 후속작으로 배우 이태곤이 열연을 펼치고 있는 드라마죠.

고구려와 신라, 백제 3국의 나라 중에서 가장 드넓은 땅을 가졌던 고구려. 그중에서도 정복군주이자 중원까지도 호령했었던 고구려의 광개토태왕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는 80부작으로 초반부터 마초근성을 지닌 담덕의 모습이 시선을 모으고 있는 드라마일 겁니다. MBC에서 광개토태왕을 다루었던 환타지 드라마였던 <태왕사신기>와는 달리 인간과 나라간의 대립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무예도보통지 간행에 참여했던 조선의 협객 <무사백동수>

사극드라마의 새로운 전성시대에 새롭게 합류하게 된 SBS의 월화드라마 <무사 백동수>는 조선의 영.정조 시대에 무예도보통지를 만든 실존인물 백동수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지창욱 주연의 사극드라마입니다. 아마도 무사 백동수에 대해서는 사극드라마 팬이라면 어느정도 알고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MBC의 <이산>이라는 드라마에서 익위사 관원 서장보를 때려눕혔던 모습을 보았을 겁니다.

박제가와 함께 드라마 <이산>에서 출연했었던 것을 보면서 정조의 개혁정치가 본격적으로 그려지겠구나 싶었던 것이 생각이 나는데, 무사 백동수는 드라마 <이산>에서는 전격적으로 등장하지 않았었었습니다. 백동수는 서얼 출신으로 정조가 꿈꾸는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데 동참하기도 했었지만, 정조의 죽음으로 개혁은 이루어지지 못했던 역사가 있기도 합니다.


배우 지창욱이 무사 백동수 역으로 출연하는데, 첫회에서는 백동수의 출생에 대해서 보여졌습니다. 특히 SBS의 <무사 백동수>는 화려한 검술과 액션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첫방송이기도 했었죠. 그중에서도 백동수에게 스승인 김광택(전광렬)과 흑사초롱의 천(최민수)의 카리스마 격돌은 앞으로의 기대감을 올려놓은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친구이자 적인 두 사람은 태어난 백동수를 키우고 혹은 위협하는 캐릭터로 중견배우의 카리스마있는 연기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해 보이더군요. 특히 <무사 백동수>는 주인공인 백동수의 태생을 놓고볼 때, 군왕 중심의 사극이라기보다는 조선의 검객들이 한가운데에 있는 드라마일 겁니다. 그 때문에 화려한 무술액션과 검술이 인기코드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여지더군요.

어찌보면 드라마 <무사 백동수>를 시청하면서 간간히 <이산>이라는 드라마가 생각이 날 듯 싶기도 하더군요. 첫회에서 사도세자(오만석)의 북벌론이 대두되는 것을 보면서 <이산>에서 영조에 의해 뒤주에 갇혀 죽어가던 모습이 떠올랐기 때문이었죠. 무사 백동수는 성장하면서 박제가나 혹은 영조대왕 사후 즉위한 정조와의 만남이 이루어질 것으로 짐작이 되기도 합니다.

백제의 마지막 장수 <계백>

고구려와 신라, 백제의 3국이 대립되던 한국사에서 신라가 당나라와 연합해 최종적으로 삼국을 통일시켰습니다. 그렇지만 백제를 멸망시키기 위해서 마지막으로 전투를 벌였던 황산벌 전투의 계백장군은 비록 백제가 신라에 복속되기는 했지만, 후대에 위대한 장수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백제의 계백장군은 나라가 멸망하게 될 것임을 직감하고 있었던 것인지 황산벌 전투에 임하면서 자신의 처와 자식을 직접 죽이고 전장에 나아갔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바일 겁니다. 어쩌면 설화일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백제의 사정이 위기였음을 임증하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MBC는 <미스리플리> 후속작으로 백제의 마지막 장수인 <계백>을 방영할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KBS의 <광개토태왕>, SBS의 <무사백동수> 그리고 KBS2채널의 <공주의남자>에 이어 공중파에서 사극에 올인하는 듯한 모습이기도 해 보이네요. 각기 방송 시간대는 다르지만, MBC의 <계백>은 먼저 방영하고 있는 SBS의 <무사백동수>와 같은 시간대인 월화드라마로 경쟁이 예상되는 드라마입니다.

초반 강렬한 전광렬과 최민수, 그리고 중견 탤런트들의 카리스마있는 연기와 화려한 무술액션씬으로 SBS의 <무사백동수>가 일찌감치 선수를 친 듯한 모습이기도 하지만, MBC의 <계백>은 이서진과 차인표, 조재현, 전노민 등의 배우들이 출연하고 있어서 박뱅의 승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기도 하네요. 사극의 진검승부는 아마도 7월말이나 되어야 그 결과를 알 수 있을 듯 싶어요. MBC의 월화드라마 <계백>이 7월 20일부터 방영한다고 하니까 말입니다.

미스테리 시대극 <공주의남자>

SBS의 <무사백동수>, KBS의 <광개토태왕>, 그리고 MBC의 <계백>이라는 드라마가 다소 거친 남성들을 캐릭터로 삼았다면 섬세함이 엿보이는 듯한 또 한편의 드라마가 KBS2에서 방영을 기다리고 있죠. 다름아닌 <공주의남자>라는 드라마로 박시후, 문채원, 송종호, 홍수현 등의 젊은 연기자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둘째 아들인 수양대군(김영철)과 김종서(이순재)의 비극적인 관계에 초점을 맞춘 드라마로 계유정난을 기본 골격으로 수양대군의 딸인 세령(문채원)과 김종서의 아들인 김승유(박시후)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조선판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소개하고 있는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인공인 이세령과 김승유의 조선판 <로미오와줄리엣>이라는 비극적인 내용보다는 드라마에 출연하는 두명의 배우에 눈길이 가는데, 김종서 역으로 출연하는 이순재씨와 수양대군 역으로 출연하게 되는 김영철씨죠.

특히 이순재씨의 경우에는 사극드라마뿐 아니라 현대물에 이르기까지 젊은 인기배우들에게 표리표처럼 달리는 흥행보증수표라는 단어가 들어맞는 배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역대 출연했던 작품들 중에서 인기를 끌지 않았던 작품이 없으리만큼 배우 이순재씨의 출연작들은 대부분 대박 내지는 중박이라는 히트작들이었습니다. 이번 <공주의남자>라는 KBS2의 사극드라마에서도 이같은 흥행몰이를 계속하게 될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김종서와 수양대군의 카리스마 대결이 <공주의남자>의 눈여겨볼 관점 포인트이기도 해 보이네요.

거친 남성들의 이야기로 사극부활 할까요?

4편의 새로운 드라마를 놓고보니 KBS2의 <공주의남자>를 제외한 3편의 작품들은 거친 야생마같은 남성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부드럽고 귀여운 이미지의 남자 배우들이 인기를 모았었는데, 2011년 하반기에는 거친 남성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사극을 통해 야생마같은 남성상이 여심을 사로잡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