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극드라마리뷰

성균관스캔들, 사극과 트랜디 장르의 묘한 앙상블이 눈길가는 드라마

by 뷰티살롱 2010. 10. 17.
반응형



월화 드라마는 대작드라마의 경쟁이 치열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종영을 한 MBC의 <동이> SBS의 <자이언트>는 마치 방송사의 자존심을 내건 드라마처럼 보이는 대작에 속하는 드라마로 한동안 엎치락 뒤치락 시청률에서도 앞서기를 반복했었죠. 결국 MBC의 <동이>가 먼저 종영을 했고, 그 후속작으로 과거 인기몰이를 했었던 <내조의여왕> 후속편으로 보이는 <역전의여왕>이 시작되려 하고 있습니다.

동이와 동시간대에 근사한 시청율을 보이며 막상막하의 시청율을 보였던 <자이언트>는 어쩌면 월화 드라마로 독주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내조의 여왕> 이후 새롭게 선보이게 될 여배우 김남주표 <역전의여왕>이 어떤 코믹극으로 등장할지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동이>와 <자이언트>라는 두 거대 드라마 속에서 월화드라마 부분에서 KBS2 채널에서 방송되고 있는 <성균관스캔들>이라는 드라마가 힘겨운 경쟁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두 드라마에 비해 부족한 10% 가량의 시청율을 보이고 있는 <성균관스캔들>은 사극과 트랜디 장르를 아우르고 있는 드라마로 보여지기는 한데, 남녀의 로맨스에 보다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듯해 보이기도 한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동이를 시청하다보니 부득이하게 <성균관스캔들>은 재방이나 혹은 다운로드를 통해서 보고 있는 드라마이기도 하죠. 매 회마다 조선시대 성균관이라는 학문기관에서 벌어지는 남장여자 김윤희(박민영)과 세남자인 이선준(믹키유천), 문재신(유아인), 구용하(송중기)의 위태로운 로맨스가 눈길이 가는 드라마입니다. 특히 남장여자로 오빠인 김윤식의 이름을 빌어 성균관에 들어온 김윤희가 언제 적발될 것인지의 긴장감도 드는 모습입니다. 물론 학사인 정약용(안내상)으로부터 여자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는 했지만, 김윤희의 간청으로 신분이 밝혀지는 것은 일단락되기는 했지만, 정조(조성하)나 다른 성균관 유생들에게 정체가 언제 밝혀질지 노심초사하면서 보게되는 드라마이기도 할 듯 합니다.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은 MBC의 사극드라마였던 <동이>나 기타 다른 사극류의 드라마와는 달리 퓨전이라는 면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는 드라마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이같은 모습은 과거에 방영되었던 <쾌도 홍길동>이나 문근영과 박신양이 출연했던 김홍도와 신윤복이라는 조선시대 화가를 다루었던 <바람의화원>과도 같은 부류의 드라마라 할 수 있겠죠. 퓨전사극으로도 보여지는 <성균관스캔들>이 큰 시청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는 못하고 있는 모습이기는 하지만, 자꾸만 눈길을 끄는 드라마인 것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흔히 현대물에서 많이 소개되는 연애 드라마적 요소가 <성균관스캔들>에서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그중에서도 남녀 주인공인 이선준-김윤식-문재신의 러브라인은 어디로 향하게 될지가 최대의 관심거리가 아닐까 싶기만 합니다. 김윤식이 사실 남자가 아닌 여자라는 사실을 걸오 문재신은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여림 구용하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덫에 걸려 김윤식은 아무도 출입하지 않은 곳에서 혼자 목욕을 하게 되었었고, 그 장면은 걸오 문재신이 목격하게 되었던 것이었죠. 그렇지만 두 남자인 이선준과 구용하는 김윤식이 여자라는 사실을 아직까지는 모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문재신과 10년지기인 구용하로써는 김윤식이 여자라는 사실을 이미 눈치채고 있을법해 보이더군요. 일종에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처지하고 할까 싶기도 해 보이구요. 한편으로 보면 구용하는 여자보다는 어쩌면 남자를 좋아하는, 자신의 친구인 문재신을 친구이상으로 좋아하는 듯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에 비해 이선준은 김윤식의 정체를 완벽하게 알지는 못하고 있는 형편이죠. 올곧은 성품을 지니고 있는 이선준은 김윤식으로부터 묘한 이성적인 감정을 느끼고는 있지만, 김윤식이 남자라는 사실만으로 자신의 마음을 다잡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감정을 억제한다고 해서 억누를수가 없는 법이었던지, 김윤식에 향한 마음을 비우기라도 하듯이 이선준은 병판대감의 여식인 하효은(서효림)에게 청혼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선준의 결심은 김윤식의 정체를 모르고 있다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겠지요. 남자가 아닌 여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면 청혼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니 말입니다. 결국 윤식의 정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걸오 문재신이라는 것이 되는가 봅니다. 윤식이 여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문재신의 행동은 변해버리게 되죠. 한방을 쓰던 재신은 윤식에게서 되도록이면 멀리 잠자리를 청함으로써 부득이하게 선준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꼴이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은 남장여자 혹은 여장남자가 등장하던 드라마에서 눈길을 잡아끄는 요소들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듯해 보이는 모습입니다. 현대물이라면 단발머리에 버릇없는 모습으로 등장했을 법해 보이는 남장여자(커피프린스1호점에서도 남장여자가 등장했었죠. 그리고 미남이시네요에서도 역시 남장여자가 등장했었습니다)의 모습이 여성스러움을 간직한 채로 등장한다는 점이 흥미로운 모습입니다. 이는 성균관에서 학업을 쌓는 유생이라는 신분이기에 점잖고 양반스러움을 표현해내기에 여성미가 완전하게 남성화되어 보여지지는 않아 보이기도 하죠. 목소리만을 남성적으로 변조시켜 등장했을 뿐, 조신스럽고 여성스러움을 완전하게 버린 모습은 아닌 것이 <성균관스캔들>에서의 김윤식이라는 캐릭터가 보여주는 매력이라 할 수 있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단지 여자의 남장변신 하나만으로 시선을 끄는 것은 아니겠죠. <성균관스캔들>에서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유추해내면서 성균관이라는 조직과 조선시대라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노론과 소론 등으로 정치적 입장차이에 의해 당색이 만들어졌던 정조시대에서 크나큰 사건 중 하나는 정조 집권 이전 영조가 물려주었다는 사도세자의 처결에 대한 비밀문서인 금등지사의 존재여부일 겁니다. 직위 이후 자신의 아버지인 사도세자에 대한 억울함을 풀고자 했던 정조의 노력은 역사에서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사도세자의 칭호를 올려놓기도 했던 사실들을 보더라도 당시 정조의 정치와  당시 집권층을 이루고 있던 권력층간의 마찰도 가름할 수 있을 겁니다. 예전에 <이산>이라는 드라마에서도 정조의 일대기를 다루었던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성균관 스캔들>이라는 드라마가 눈길이 가는 까닭은 단순히 남녀의 러브라인을 시대극으로 옮겨왔다는 것뿐만이 아니라 많게 보여지지는 않지만, 정조시대의 개혁정치나 권력층간의 이권다툼이 보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조의 개혁정치가 사실상 드라마상에서 출발선상이 성균관에서 시작되고 있는점이 보여지는 부분도 많았었죠. 금난정권의 폐해가 보여지던 부분도 일종의 그러한 역사적인 사실을 드라마로 각색되어 보여지는 부분이라 보여집니다. 또한 금등지사의 비밀문건에 대해 걸오 문재신의 홍벽서라는 이중적 캐릭터를 가미함으로써 트랜디 드라마에서 사극이라는 장르를 결합시켜 놓고 있는 모습이 눈길을 끄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극을 애청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정치적 대립으로 인해 양반간에 벌이는 정치색과 서로간에 견제하는 모습은 단연 시선을 압도하는 요소중 하나일 겁니다. 상대의 세력을 약화시키기 위해서 때로는 적이 되었던 사람과 손을 잡기도 하고, 이권을 위해서 같은 같은 당색을 지닌 사람이라 하더라도 등을 돌리게 되는 상황들을 시청하게 되노라면 인간군상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는 듯하기만 하죠.

<성균관 스캔들>에서 김윤식은 홍벽서의 정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과연 금등지사의 비밀은 언제쯤 풀리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한편으로 남장여자인 김윤희의 사랑은 누구에게로 꽂히게 될까 관심이 쏠리는 드라마더군요.

<재미있으셨다면 쿠욱 추천해 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