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 데이트코스

[담양여행 맛집]금송정, 특별함이 숨어있는 별미였던 떡갈비

by 뷰티살롱 2012. 8. 10.
반응형

맛집으로도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담양의 금송정이라는 퓨전 한정식 음식점이 있는데, 많은 식도락가들이 찾아간 듯해 보입니다. 담양으로의 여행 마지막 날에는 담양의 별미음식 중 하나인 떡갈비를 먹기 위해서 한정식 집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담양은 대나무로도 유명하,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한데 떡갈비를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메타세콰이아 가로수 길을 비롯해서 한국대나무박물관이나 가사문학관, 식영정과 죽녹원, 소쇄원에 이르기까지 한 지역에 많은 볼거리를 지니고 있어서 담양의 볼거리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하루나 이틀로는 시간이 부족하기도 할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여유있게 시간을 잡아서 여행을 가시는 것이 좋을거라는 얘기죠. 당일치기나 혹은 1박2일로 계획하고 있다해도 몇몇 볼거리는 시간상 놓칠수 있으니 출발하기에 앞서 꼼꼼하게 이동동선 등의 스케줄을 체크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겁니다.

담양에 왔으니 이왕 값이 비싸더라도 유명하다던 떡갈비는 먹고 내려가야지 하는 일행의 말도 있고 해서 마지막 만찬을 즐기기라도 하듯이 한정식집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비교적 저렴하고 맛이 있다는 인터넷 검색으로 음식점을 찾아내어 출발했지요.

날씨가 무더워서 움직이기조차 힘든 날씨이기는 했지만 여행을 함께하는 일행들은 벌써부터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앞서 차랴의 에어콘을 빠빵하게 틀어놓고 네비게이션이 알려주는 약도를 찾아서 음식점을 향했어요.

전날 마셨던 과음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만 해도 머리가 조금 아프고 속도 않좋은 듯해서 제대로 식사를 할 수 있을까 싶었었느데, 다행히도 아침식사로 죽순된장국을 먹었던 것이 효과가 있었나 보더군요. 담양의 음식점들에서 대체적으로 죽순요리를 반찬으로 내오는 게 일반적인 상차림이었습니다. 죽순 회무침의 종류도 맵고 자극적인 맛을 내는 요리가 있는 반면에 부드럽게 들깨를 갈아서 무침을 한 것도 있고, 다양한 반찬으로 만들어내었더군요. 아마 서울에서 죽순요리를 즐길려면 식사비가 꽤 고급스럽게 나오는 곳이 아니면 어려울 듯해 보이는데, 담양의 식당 상차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었어요. 가격도 저렴하기도 했었구요.

얇은 지식으로는 '금송'이라는 단어를 소나무의 일종으로 알고 있는데(자세히 아시는 분이 계시면 혹시 댓글로라도 알려주시길^^) 꽤 값비싼 소나무에 속한다고 알고 있어요. 음식점 <금송정>에는 넓은 마당이 눈길이 가는 식당이기도 했는데, 손님을 맞이하는 두쌍의 소나무가 건물 가까이에 심어져 있었습니다.

마치 수문장처럼 양쪽으로 갈라서져 있기도 한 모습이었는데, 얼핏 장승이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소란스럽지 않고 단아한 모습인 식당이었어요. 1층짜리 건물 독채로 이루어져 있는 음식점은 방이 두어개로 나뉘어져 있기도 해서 가족단위나 모임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요즘에는 여행을 함께 다니는 모임들도 많이 생겨나고 운동도 동호회 단위로 하는 경향이 많아졌지요. 여남은 명이 단체로 식사하기에 적당한 크기의 한정식 집이기도 했습니다.

음식점 <금송정>은 일반 한정식 음식점과는 달리 퓨전형 한정식을 지향하는 모습이었어요. 반찬들이 모두가 퓨전으로 만들어져 있는 모습이었는데, 모양새가 신세대들에게 인기있는 예쁜 모습들이기도 했습니다. 담양을 여행하면서 느낀 점이 있는데, 음식점에서 맛보았던 죽순된장국은 술을 마시고 다음날 해장하기에 일품인 요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술을 마시면 다음날 속이 아프기도 하고 머리도 개운치가 않은데, 아침식사로 간단하게 먹은 죽순된장국의 효과를 톡톡히 본 모양이었습니다. 빈속이 아닌 식사를 한 탓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맛있게 아침을 챙겨먹어서인지 점식시간이 되어서는 배고파서 빨리 떡갈비 요리를 맛보고 싶기만 했어요

기본 찬으로 냐온 요리들 중에 특색잇는 퓨전 스타일의 요리들이 눈에 띄었는데, 전과 전병 형태의 음식이었습니다. 맛도 깔끔해서 좋았는데, 음식에 뿌려놓은 소스가 독특한 맛이기도 했습니다. 한개씩 먹고나서 맛도 있고해서 하나를 더 부탁했는데, 지금도 군침이 나는 음식이었습니다.

음식에 대해서 물어보기도 뭐하고 그냥 꾸역꾸역 입으로 집어넣기가 바쁘기만 했어요. 이럴줄 알았으면 아주머니를 불러서 뭐로 만들었는지 물어보기라도 할 것을...  역시 한국남자들은 입이 무거운게 특징인가 봅니다ㅋ

어렸을 적에 바닷가가 인접한 마을에 살았던지라 금방 알 수 있는 요리였는데, 해초와 연어를 겻들인 반찬도 눈에 띄었어요. 해초를 함께 싸서 먹으니까 그것도 별미더군요.

모양새로는 신세대들이 좋아할 만한 퓨전음식인데, 오이와 전병이라고 부르는 가 본데, 주 재료가 야채로 구성되어 있어서 입안을 개운하게 하는 효과가 있더군요.

우엉을 튀겨서 소스를 얹은 음식인데, 마치 중국집에서 마지막 후식으로 튀김요리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그런 분위기가 나기도 했어요. '어라 벌써 식사 끝났나? 아직 떡갈비는 구경도 못했는데??' 농담으로 던진 일행의 말에 살짝 웃기도 했습니다.

우엉을 튀긴 요리도 맛있었어요.

드디어 고대하던 떡갈비가 나왔습니다. 4인 테이블에 4개의 떡갈비가 먹음직스럽게 데워져 나왔는데, 먼저랄 것도 없이 젓가락이 먼저 후다닥 출동을 했습니다. '유명하다던 담양의 떡갈비를 이제야 맛보게 되는구나~~' 하면서 사진을 찍자마자 일행은 덥석 입안으로 골인~~

어라??

그런데 눈치를 보니 맛에 놀라는 듯한 표정은 아니었지 뭐예요. 설마 맛이?

궁금해서 저도 한입 먹어보았는데, 일행의 표정에서 느꼈듯이 담양의 떡갈비가 유명하다던 얘기와는 달리 왠지 어색한 맛이 나기도 했습니다. 맛이 없었다는 얘기가 아니라 고기를 씹을 때에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덜 다진 듯한 느낌이랄까요?

서울에서 떡갈비 요리를 먹어보기도 했었고, 다른 지역에서도 떡갈비를 먹어보기도 했는데, 이곳 금송정에서 맛본 떡갈비는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혹시 요리가 잘못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일하는 분을 불러서 물어보았답니다. 혹시라도 요리하는 과정에서 잘못 된 것이 아닐까 해서 말이죠.

""아~ 그래요? 금송정의 떡갈비에는 담양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죽순이 들어가 있어요. 어쩌면 씹으실 때, 고기맛도 나실텐데, 씹히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웃으시면서 음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시고는 빈 반찬그릇들을 다시 채워주셨습니다.

떡갈비가 나오고 된장국과 굴비 그리고 밥이 연이어서 나왔는데, 그제서야 씹히는 것에 대한 정체를 알게 되었답니다. 떡갈비속에 죽순을 넣어서 색다른 맛을 낸 것이었더군요.

떡갈비를 먹으면서 어쩌면 씹히는 것에 대한 이상함을 느끼는 손님들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죽순의 맛과 향이 떡갈비와 어울려져서 조화를 이루기는 했지만, 이왕이면 떡갈비 바깥쪽으로 죽순요리를 겹들여서 나왔더라도 더 맛있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죽순회무침처럼 죽순을 떡갈비처럼 볶아서 내왔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지만 맛이 이상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죽순이 떡갈비 속으로 들어가 있었던지라 독특한 맛이 나기도 했었고, 나름 맛있다고 평하는 일행도 있었으니까요.

담양의 <금송정>이라는 음식점은 별미의 떡갈비를 맛볼 수 있는 음식점이었는데, 특히 가족끼리나 혹은 동호회 사람들이 모이기에 안성맞춤인 곳이었어요. 넓은 마당이 있고, 점심이나 저녁식사를 마치고 십여분을 소화시킬 수 있는 조용한 분위기의 정원같은 마당이 있었거든요.

소쇄원이라는 곳을 가보았는데, 한시간이면 족히 다 돌아볼 수 있는 개인정원과도 같은 담양의 관광명소 중 하나였는데, 금송정이라는 음식점의 마당은 한폭의 정원을 꾸며놓은 듯한 모습이기도 했었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커피한잔을 야외에서 앉아서 즐기면서 가볍게 담소를 나눌 수 있는 테이블이 만들어져 있는데, 한쪽에 심어져 있는 은행나무에는 옹골차게 영글어가는 은행들이 노랗게 변해가려 하는 모습이었어요.

담양에 가면 떡갈비 요리를 먹어보라고 하고 싶은데, 특별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금송정이라는 죽순떡갈비 정식 한정식집에서 맛본 떡갈비 요리는 특별함이 숨어있는 요리였어요.

<유익하셨다면 쿠욱 추천버튼(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힘이 된답니다. 아래 구독버튼으로 쉽게 업데이트된 글을 보실수도 있답니다^0^>

반응형

댓글